월드 오브 워플레인/승무원 스킬

월드 오브 워플레인
장비테크 트리지도
소모품승무원 스킬업적

1 개요

1.9.5 (중국서버 1.9.4) 패치의 영향으로 조종사의 스킬 방식이 워쉽의 포인트제로 전환되면서 승무원의 레벨을 올려 얻는 포인트로 스킬을 골라 찍을 수 있다. 딱히 정석 빌드가 정해진 건 아니므로 워쉽처럼 취향에 따라 찍으면 된다.

워쉽과는 다르게 포인트 리셋에 골드가 소모되지 않지만, 이미 찍은 포인트당 4만 크레딧이라는 무시못할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점은 변함없다.

또한 포인트제로 전환되면서 승무원의 계급 체제도 바뀌었다. 후방 기총 사수는 같은 스킬 포인트 기준으로 조종사보다 한 계급 낮으며, 대령 진급을 하지 못한다.
조종사들은 준장 진급 막혔다.[1] 완전히 X됨. 대령에서 준장으로 진급하는게 얼마나 힘든 일인데...
월오플에서는 중령이 몸소 후방기총을 잡습니다. 솔선수범

스킬포인트소련독일미국일본영국중국[2]프랑스
0 (후방 사수)SerzhantUnterfeldwebelStaff SergeantNitto Hiko HeisoSergeantSergeantSergent-chef
0St. SerzhantFeldwebelTechnical SergeantItto Hiko HeisoChief TechnicianSergeant 1st ClassAdjutant
1-2StarshinaOberfeldwebelMaster SergeantJoto Huko HeisoFlight SergeantWarrant OfficerAdjutant-chef
3-4Ml. LeytenantStabsfeldwebelFlight OfficerHiko Hei sochoWarrant Officer2nd LieutenantAspirant
5-6LeytenantLeutnantSecond LeutenantShoiPilot Officer1st LieutenantSous-lieutenant
7-8St. LeytenantOberleutnantFirst LieutenantChuiFlying OfficerCaptainLieutenant
9-10KapitanHauptmannCaptainTaiiFlight LieutenantSenior CaptainCapitaine
11-12MayorMajorMajorShosaSquadron LeaderMajorCommandant
13-14PodpolkovnikOberstleutnantLieutenant ColonelChusaWing CommanderLt.ColonelLieutenant-colonel
15PolkovnikOberstColonelTaisaGroup CaptainColonelColonel

2 조종사 스킬

2.1 일반 스킬

기본적으로 전투가 끝날 때까지 능력이 지속되는 스킬.

2.1.1 화재 저항 (Fire Resistance)

이미지비용능력
1 포인트화재 발생률 20% 감소[3]

자동 방루 연료 탱크와 중복 적용 가능

화재가 자주 일어나는 일본기와 소련기에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 특히 자동 방루 연료탱크와 같이 쓰면 화재 발생률이 크게 감소한다.

물론 월탱의 소화 스킬이나, 장비품인 자동 방루 연료탱크와 비슷하게, 화재가 거의 발생하지 않거나, 발생하기 전에 먼저 죽어버리는 기체의 경우에는 사실상 등한시되는 스킬. 그로 인해 1.9.5 업데이트 이전 스킬이던 시절의 '화재 진압'(FIre Fighting - 화재 지속시간 감소) 스킬과 비슷하게 거르는 스킬로서 취급받는게 보통이였고, 그로 인해 1.9.5.3 업데이트에서 기존 10%의 효과가 20%로 2배로 증가했다.

2.1.2 매의 눈 (Eagle-Eyed)

이미지비용능력
1 포인트조종사 시야 20% 증가

1.9.4 이전에는 2차 스킬을 찍기 위해 어쩔 수 없이 1순위로 선택했던 스킬이지만, 지금은 다른 스킬을 먼저 찍을 수 있게 되면서 우선순위에서 밀려났다.

중국서버에서는 이 스킬을 비추천한다. 1.9.4에서 스킬 개편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봇 AI에 대해 '뭉쳐다니기'가 아직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보통 '국립공원' 맵 등에서 양 끝에서 시작하는 유저가 제일 먼저 공격기를 발견해버리면 봇들이 하라는 공중전은 안하고 공격기를 잡으러 가는 엄청나게 골치 아픈 일이 벌어진다.[4]

2.1.3 역전의 용사 (Battle Tested)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조종사 기절 확률 20% 감소
주 날개와 꼬리날개의 손상 확률 20% 감소

지못미 라포츠킨

기존의 스태미나 스킬에 날개 손상 경감 효과가 추가되었다고 보면 된다.

아이콘은 과거 '베테랑' 스킬에서 가져온 것이다.

2.1.4 엔진 전문가 I (Engine Guru I)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엔진 출력/추력 3% 증가

엔진 튜닝과 중복 적용 가능

'엔진 튜닝' 장비와 동일하게 엔진의 가속 성능이 증가하는 스킬이다. 다만 엔진 튜닝과 동일한 성능을 자랑했던 구 스킬과는 다르게 1과 2로 나뉘면서 구 스킬과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려면 엔진 튜닝 II까지 모두 찍어야 한다. 당연한 사실이지만 엔진 튜닝 II를 찍으려면 반드시 이 스킬을 찍어야 한다.

가속 성능만 따지고보면 엔진 튜닝 II까지 찍었을 때보다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초반에는 I만 먼저 찍고 다른 스킬을 찍은 뒤 II를 찍는 걸 권장한다.

2.1.5 엔진 전문가 II (Engine Guru II)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엔진 출력/추력 및 최대 속도 2% 증가

"엔진 전문가 I"과 능력치가 합산되며, 엔진 튜닝과 중복 적용 가능

"엔진 전문가 I" 연구 필요

"엔진 전문가 I"의 상위 스킬로, "엔진 전문가 I"을 찍지 않으면 찍을 수 없다.

"엔진 전문가 I"에 비해 출력/추력 증가 효과가 소폭 떨어지지만 대신 최대 속도가 같이 증가한다.

아래에서 서술할 "순항 비행" 스킬과 포인트 요구량이 같고 둘 다 엔진 엔진 출력/추력과 최대 속도가 오르지만, 능력치에 대한 개성이 뚜렷하게 갈리기 때문에 양자택일 상황 하에선 취향을 타는 편이다.

2.1.6 명사수 I (Marksman I)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명중률 5% 증가

조준기와 중복 적용 가능

2.1.7 명사수 II (Marksman II)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명중률 5% 증가
기동 중인 적기를 상대로 명중률 10% 추가 증가

"명사수 I"과 능력치가 합산되며, 조준기와 중복 적용 가능

"명사수 I" 연구 필요

명사수 1만 찍었을 때보다 가성비가 월등하게 좋다. 특히 조준기 이큅과 연계해서 기동 중인 적을 상대할 때는 아무것도 적용하지 않았을 때보다 명중률이 30%[5] 더 오른다. 명중률이 공중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만큼 찍어서 절대로 손해보는 일 없는 스킬.

아이콘은 과거 '명사수(Crack Shot)' 스킬의 아이콘을 재사용한 것이다.

2.1.8 폭격 전문가 (Demolition Expert)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로켓과 폭탄의 방사 피해량 15% 증가

공격기 파일럿에게 유용한 스킬.

폭탄과 로켓은 한가운데에서 스플래시 데미지가 100%이며, 여기서부터 멀어질수록 그 값이 감소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스킬의 유무로 간혹 가다 중장갑 타겟을 이론상 한 방에 보낼 수 있는 폭장에 대해 원샷 원킬 여부가 갈리는 경우가 있다.

2.1.9 곡예비행 전문가 (Aerobatic Expert)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모든 축에 대한 기동성 2% 증가

기골 경량화, 조종면 조정 장비와 강화 조종면, 견고한 조종면 소모품과 중복 적용 가능

부품 파손 상태에서의 기동성 패널티가 줄어들었던 기존의 "베테랑"에 비해 평상시에도 기동성이 증가하는 걸로 개선된 스킬.

단독으로 사용하기보단 관련 장비와 스킬을 같이 써야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1.10 공기역학 전문가 (Aerodynamics Expert)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6]항공기 광택제, 표면 광택, 기골 경량화, 조종면 조정, 개량형 플랩의 효율 40% 향상[7]

최대 속도와 기동성을 늘려주는 장비의 효율을 높이는 스킬. 장비들의 기동성(또는 선회력 한정) 증가치가 3%라 이 스킬을 적용하면 4.2%가 되고, 최대 속도는 5%는 7%로, 3%는 4.2%가 된다.

중전투기 전용 장비인 "개량형 항공기 광택제"는 효과가 효과인지라... 말뚝박기를 방지하기 위해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1.9.6 패치로 비용이 2포인트로 줄었다.

2.1.11 방호 전문가 (Protection Expert)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8]위장 도색, 개량형 외피, 기골 강화, 장갑판 추가의 효율 40% 향상[9]

내구도가 높은 중전투기와 공격기가 관련 장비와 함께 쓰면 효율이 굉장히 좋다. 1.9.5.3 기준 "기골 강화"의 내구도 증가량이 15%인데, 여기에 이 스킬을 같이 쓰면 증가량이 21%로 오르기 때문.

"기골 강화와" "개량형 외피"를 동시에 쓰는 상황이라도 둘 다 효과가 적용되므로 중전투기나 공격기로 내구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리는 변태적인 셋팅을 할 수도 있다. 총 증가량은 개량형 외피기골 강화 항목 참고.

1.9.6 패치로 비용이 2포인트로 줄었다.

2.1.12 전문 로켓 사수 (Expert Rocketeer)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로켓으로 적기를 격추시킬 확률 증가

로켓이 근접한 거리에서 적기를 스쳐 지나가도 폭발하여 데미지를 주는 것으로 판정됨

로켓에 대한 항공기의 피격 판정 범위를 늘리는 스킬. 공대공 용도로 만들어진 슈발베 시리즈의 R4M 또는 F-94D의 2.75인치 로켓이 효과를 가장 크게 볼 수 있다.

이는 보통 로켓으로 격추시키는 상황은 로켓이 일정 거리에 도달하거나 폭탄처럼 땅에 닿아서 생긴 폭발에 적기가 휘말리는 경우보다 로켓이 적기를 직접 타격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 특성상 한 번에 여러 발을 쏘는 공대공 로켓은 이러한 점에서 명중률을 크게 늘릴 수 있기 때문이다.

2.2 특수 스킬

특정 조건을 만족시킨 경우 발동된다.

평소에는 화면 아래에서 반투명 상태로 있다가 조건을 만족시키면 스킬이 발동하면서 선명한 상태가 된다.

2.2.1 소방관 (Fire Fighter)

이미지비용능력
1 포인트[10]격렬한 기동 시 화재 진압

각속도를 높게 유지할 경우 발동

화재 발생 확률을 낮추는 예방 성격이 강한 '화재 저항'과는 다르게 기동을 통해서 화재를 진압하는 대처 성격이 강한 스킬이다.

1.9.6 패치로 비용이 1포인트로 줄었다.

2.2.2 순항 비행 (Cruise Flight)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11]20초 동안 피격당하지 않은 경우
조종사 시야 20% 증가
엔진 출력과 최고 속도 3% 증가

적에게 발포하거나 피탄된 경우 효과가 중단됨

비전투 중일 때만 발동되는 스킬이다.

극초반에는 부스트로 최대한 높이 올라가서 상대방보다 먼저 상대방을 발견하거나, 숨어있는 적기를 찾을 때[12] 유용하다. 다만 교전 중에는 이 효과가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모로 아쉬운 스킬이다. 엔진 전문가 II를 찍어서 계속해서 2% 증가를 유지할 것인지 아니면 이걸 찍어서 비전투 한정으로 하되, 더 나은 엔진 성능과 시야를 얻을 것인지는 유저의 선택이므로, 취향에 따라 스킬을 찍어주자.

1.9.6 패치로 비용이 2포인트로 줄었다.

2.2.3 회복력 (Resilience)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모든 치명적인 부품 손상과 승무원 부상 회복
엔진 및 무기 과열량 50% 해소
엔진 성능과 기동성 5% 증가

내구도가 30% 미만일 때 전투 내에서 1회에 한하여 발동하며, 전투 종료시까지 지속

최후의 발악

전체 내구도의 70% 이상 피해를 입으면 발동하는 스킬로, 모든 상태이상이 해제되고 엔진과 무기의 과열을 절반만큼 해소시켜주며, 엔진 성능과 기동성이 전투가 끝날 때까지 영구적으로 증가한다. 말 그대로 최후의 발악으로 얻은 마지막 기회.

내구도에서 강세를 보이는 중전투기와 공격기는 이 효과를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활용할 수 있으며, 이들만큼은 아니지만 내구도가 어느 정도 보장된 다목적 전투기[13] (또는 그 기반의 전투기)도 어느 정도 효과를 오랫동안 살릴 수 있다.

다만 모든 일본 "전투기"와 독일의 P.1092, P.1101은 이 스킬을 비추천한다. 이들은 티어 대비 내구도가 낮아서 이미 내구도가 30% 미만이 되었다면 이 능력을 활용하기도 전에 격납고로 직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2.2.4 회피 기동 (Evasive Target)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14]기동 중
받는 데미지 25% 감소
부품 손상 및 승무원 기절 확률 25% 감소

각속도가 높은 피치, 롤 기동시 발동

기동이 곧 생명

같은 강도의 화력이라도 피탄 면적이 클 수록 피해를 더 크게 입기 마련이다. 피탄 면적이 가장 커지는 경우는 자신의 기체 상부 또는 하부를 수직에 가까운 방향에서 노리는 경우로, 보통 선회 도중 뒤를 잡혔을 때 이 상황에 처하기 쉽다.

이 스킬은 이런 상황에서의 위험도를 1/4 정도 줄여주며, 특히 피해량을 경감시켜주기 때문에 피탄 면적이 큰 기종에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다만 4포인트를 먹는 스킬인 만큼 다른 스킬에 그만큼 투자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마우스나 조이스틱만 쓰는 유저는 조작 정도에 따라 감도 차이로 이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이 스킬을 쓴다면 마우스 유저는 반드시 키보드를 같이 쓰고, 조이스틱 유저는 최대치까지 조작하자.

1.9.6 패치로 비용이 3포인트로 줄었다.

2.2.5 맹금처럼 습격하기 (Raptor Strike)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15]급강하 상태에서 공격시 부품 손상 및 화재 유발 확률 50% 증가

최고 급강하 속도에 근접한 속도로 45도[16] 이상의 강하각으로 급강하시 발동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주로 에너지 파이팅에 기반한 붐앤줌을 벌이는 중전투기와 미국, 독일 전투기를 위한 스킬.

크레딧탄과 겸비하여 이 스킬을 활용하면 큰 위력을 낼 수 있으며, 중전투기는 '개량형 항공기 광택제' 장비와 함께 활용하면 이 스킬을 좀 더 일찍 발동시킬 수 있다.

다만 4포인트를 잡아먹는데다 관련 장비를 장착하는 만큼 다른 스킬/장비 활용에 제한이 걸릴 수 있고, 최고 강하속도에 근접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붙어 있는데, 문제는 이 속도까지 도달하면 기동성이 오히려 떨어지기 때문에 고도를 충분히 확보한 뒤 이 스킬의 힘을 빌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벽돌이 되어 지면에 콰직

1.9.6 패치로 비용이 3포인트로 줄었다.

2.2.6 아드레날린 과부하 (Adrenaline Rush)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17]적기 격추 시
명중률 10% 증가
무기 과열 25% 해소

격추 직후로부터 10초 동안 지속

난전 특화

난전 속에서 빛을 발하는 스킬. 적기를 격추할 때마다 스킬이 계속 발동되기 때문에 연달아 격추시키면 가장 무서운 스킬이 된다. 적기를 연달아 격추시켜도 지속시간이 누적되지 않고 다시 10초부터 초읽기에 들어간다.

기관포가 주무장이고 도그파이팅에 능한 전투기에게 가장 좋으며, 기관총이 주 무장인 머스탱 트리와 썬더볼트 트리는 찍어도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1.9.6 패치로 비용이 3포인트로 줄었다.

3 후방 기총 사수 스킬

3.1 인내력 (Endurance)

이미지비용능력
1 포인트후방 기총 사수의 기절 확률 20% 감소

과거에는 "스태미나" 스킬로 어느 한 쪽이 이걸 찍으면 전체 스킬 효과의 합에 대한 평균치로 능력이 결정되었지만, 후방기총 한정으로 바뀌었다.

후방 기총 사수가 피격되면 잠시 동안 사격을 못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해지는 시기이기도 한데, 1.9.5.3 패치로 피격 범위가 늘어나면서 이 스킬의 필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콘은 과거 "스태미나" 스킬의 아이콘을 살짝 손본 상태로 가져왔다.

3.2 후방 감시 (Vigilance)

이미지비용능력
1 포인트후방 기총 사수의 적기 감지거리 20% 증가

조종사 스킬인 "매의 눈"의 후방 사수용 버전. 후방 시야가 증가한다.

공격기는 어차피 발견해도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확실히 잘 안찍는 스킬이다.

3.3 병기공 (Armorer)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후방 기총의 1회 사격 시간 20% 증가

후방 기총의 1회 사격 시간을 늘려주는 스킬.

"탄도학 전문가"를 찍기 위한 필수 스킬이지만, 1회 사격시간이 증가하기 때문에 한 번이라도 딜을 더 넣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그 자체로도 찍을 만한 가치가 있는 스킬이다.

참고로 1.9 패치 이후 모든 후방 기총의 연사속도는 초당 2회다.

3.4 방어 사격 (Defensive Fire)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후방 기총의 사격 대상으로부터 받는 데미지의 30% 감소

"공격이 최선의 방어"

후방 기총이 타겟을 지정하면 해당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량이 30%만큼 줄어든다. 상대방에게 딜을 넣으면서도 자신의 내구도를 최대한 지킬 수 있는 일석이조형 스킬.

다만 후방 기총의 사격범위에서 벗어나면 범위 내 다른 적기를 타겟으로 삼지 않는 이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3.5 탄도학 전문가 (Balistic Expert)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후방 기총의 유효사거리 15% 증가
후방 기총 사격 안정장치의 효율성 20% 증가

"병기공" 연구 필요

후방 기총의 유효사거리를 늘려주는 스킬.

"후방 기총 사격 안정장치"와 함께 쓰면 사거리가 약 36%만큼 늘어난다.[18] 공격기에겐 필수이며, 중티어까지만 후방기총을 운용하는 중전투기는 일일 임무 수행용으로 돌리거나 독일처럼 공격기로 전향할 것을 염두에 둔 게 아니면 잘 찍지 않는다.

Ki-8과 2PA는 후방 기총 사거리 장비를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찍어도 크게 효과를 볼 수 없다.[19]

3.6 즉시 대응 (Quick Reflexes)

이미지비용능력
2 포인트[20]후방 기총의 조준 시간[21] 50% 감소

사격 간 딜레이를 줄여주는 스킬.

'병기공' 스킬과 같이 쓰면 전체 딜량이 획기적으로 늘어닌다.

3.7 특등 사수 (Precision Gunner)

이미지비용능력
3 포인트후방 기총으로 치명타를 입힐 확률 증가

후방 기총으로도 치명타를 입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 스킬을 적용하면 기본탄을 쓰는 같은 구경대의 무장과 동등한 확률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뒤를 잡은 적기의 엔진을 터뜨리거나, 파일럿을 기절시켜 무력화하는 효과를 좀 더 기대할 수 있지만, 확률성이다보니 조금이라도 확실하게 도움이 되는 데미지/사거리 계열에 비해서 우선순위가 좀 밀리는 편이다.

3.8 약점 찾기 (Weakest Link)

이미지비용능력
4 포인트[22]후방 사수가 내구도가 가장 낮은 적을 최우선으로 공격

후방 기총이 내구도가 가장 낮은 적을 가장 먼저 공격하도록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스킬. 기존에는 모든 스킬 중에서 유일하게 5포인트가 필요한 스킬이었으나, 1.9.6 패치에서 4포인트로 낮아졌다.

물론 포인트를 많이 잡아먹는 만큼 효과 자체도 무시못할 수준인데, 랜덤으로 타겟을 지정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작게는 타겟이 된 적기에게 강제 이탈을 강요할 수 있으며, 크게는 내구도가 얼마 남지 않은 적기를 재빠르게 격추시켜 개체수를 아예 줄이는 방법으로 효율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

내구도가 100%인 적기가 사격 범위 내에 여러 대 존재하는 경우 자체 메커니즘에 따라 타겟을 선택하며, 임의로 선택된 타겟이 후방기총에 딜이 들어간 순간 우선순위가 되었으나, 1.9.6 패치에서 표적 선정 기준으로 삼는 내구도가 백분율(%)에서 절대량으로 바뀌면서 100%라도 최대 내구도가 다르다면 절대량이 낮은쪽이 우선순위가 되도록 바뀌었다.

4 기타(과거 컨텐츠)

1.9.5 패치 이전의 스킬들. 이 당시의 스킬들은 월탱처럼 스킬 레벨을 올릴때마다 1스킬씩 찍는게 가능했던 스킬들로, 월탱의 스킬들과의 차이점은, 스킬을 찍으면 0%부터 시작하는 월탱과는 다르게 50%부터 시작해서, 스킬의 효과를 월탱에 비해 빨리 볼 수 있었다.

대신 첫 스킬로는 어느 승무원이건 스태미너/가시거리 향상/화재진압 셋 중 하나를 고를수 밖에 없었고, 다른 스킬들은 그 스킬들중 하나를 찍고나서야 언락이 되어 선택이 가능했다.

스킬이름효과비고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SM.jpg스태미너
(Stamina)
승무원 체력 50% 증가기본 스킬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IV.jpg가시거리 향상
(Increased view Range)
승무원 시야 20% 증가기본 스킬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FF.jpg화재 진압
(Fire fighting)
화재 지속시간 감소기본 스킬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EG.jpg엔진 전문가
(Engine guru)
직선 비행 또는 부스트 사용 시 가속력 증가언락 스킬
조종사 전용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BB.jpg폭격수
(Bombardier)
로켓과 폭탄의 명중률 증가언락 스킬
조종사 전용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CS.jpg명사수
(Crack shot)
기총의 명중률 증가언락 스킬
조종사 전용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VT.jpg베테랑
(Veteran)
손상 시 기동성 패널티 경감언락 스킬
조종사 전용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LR.jpg장거리 사격
(Long Reach)
후방 기총 사거리 15% 증가언락 스킬
후방사수 전용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TU.jpg교관
(Tutor)
승무원의 경험치 획득량 5% 증가언락 스킬
후방사수 전용
파일:Attachment/월드 오브 워플레인/SS.jpg특등 사수
(Sharpshooter)
후방 기총의 명중률 증가언락 스킬
후방사수 전용

1.9.5 이후의 스킬들과 비슷하게 1.9.5 이전의 스킬들도 사실상 정석화되어있었는데,
화재 진압은 월탱과 같이 우선순위가 바닥인 잉여스킬 취급을 받고, 스태미너도 승무원의 체력을 50% 늘려줘봐야 어차피 누울 승무원은 누웠기에, 1스킬은 사실상 가시거리 향상이 고정이었다. 2,3스킬도 조종사는 명사수/엔진 전문가, 후방기총 사수는 특등사수/장거리 사격중 하나를 먼저 찍고 나머지 하나를 마저 찍는 등, 저 두 스킬 조합이 필수 스킬들로 취급받았었다.

4스킬부터는 딱히 정해진 정석은 없으나, 공격기를 제외하고는 일반 전투기/중전투기들은 폭장이 없는 경우가 많고, 있더라도 기동력 저하로 인해 장비하는 경우가 적었기에 '폭격수' 스킬을 거르는 경우가 잦았다. 물론 화재진압은 무시당하는 순위 0순위의 스킬취급도 못받던 잉여.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일본트리 기체들조차도 화재진압을 찍느니 그냥 불 한번 더 붙는게 이득이라고 판단할 정도였으니..
  1. 개편 전 미국 기준으로 0스킬이 소위이고 4스킬이 중령이다. 찍기 힘들겠지만 6스킬이 준장이 되며 7스킬은 소장이었다.
  2. 중화민국식 계급체제로 추정된다.
  3. 1.9.5.3 이전 기준 화재 발생률 10% 감소
  4. 만약에 유저가 시작하는 지점에 봇이 1대라도 있다면 일단 '시작은 개돌'을 외치면서 의사와는 상관없이 지옥이 될 순 있다.
  5. 미국, 영국의 경우 35%
  6. 1.9.6 이전 기준 3포인트
  7. 1.9.5.3 이전 기준 20% 향상
  8. 1.9.6 이전 기준 3포인트
  9. 1.9.5.3 이전 기준 20% 향상
  10. 1.9.6 이전 기준 2포인트
  11. 1.9.6 이전 기준 3포인트
  12. 특히 유저는 최후의 1인이 되면 본진에서 농성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걸 잡으려 본진에 달려들다가 방공포 세례에 영수증에 찍힌 수리비가 올라가는 건 기본이고, 최악의 경우에는 역전패를 당할 수도 있다.
  13. 단, 소련은 제외
  14. 1.9.6 이전 기준 4포인트
  15. 1.9.6 이전 기준 4포인트
  16. 지면과 항공기의 진행 방향이 이루는 각
  17. 1.9.6 이전 기준 4포인트
  18. 장비의 효율을 늘려주면서도 스킬과 장비의 능력치가 곱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33%가 아니라 36%로 적용된다.
  19. 영국 다목적기인 Demon과 Skua도 효율이 떨어지지만 이쪽 트리는 4티어부터 시작되는 중전투기 트리가 있기 때문에 옮겨갈 여지라도 있고, 5포인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찍기 전에 옮겨가는 경우도 다반사다. 2PA 역시 플레이어가 XP-58을 보유하고 있어서 이쪽으로 옮길 생각이 있다면 찍어도 별 상관은 없다.
  20. 1.9.6 이전 기준 3포인트
  21. 사격과 사격 간 쿨타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2. 1.9.6 이전 기준 5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