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궤양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gastric ulcer

위장 점막이 흡연, 스트레스, 약제,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악성종양 등에 의해 손상되어,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보다 깊이 패이면서 점막근층 이상으로 손상이 진행된 궤양. 십이지장궤양과 달리 악성종양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위궤양은 단순 소화성 궤양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식도를 통과하여 위장에 도착한 음식물은 위산에 의해 잘게 부숴진 형태로 소장으로 진행되어 영양분으로 흡수되므로 필연적으로 위장은 위산, 각종 소화요소, 담즙, 복용한 약물, 알코올 등 세포를 손상시키는 공격인자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공격요인으로 생체 내에서 여러 단계의 방어요인이 갖춰져 있는데, 이러한 공격과 방어의 균형이 깨질 때 위장의 점막이 손상되고 궤양을 일으키게 된다. 양성 궤양인 소화성 위궤양의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 진통제 복용[1], 흡연 등이 대표적이며, 이중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십이지장궤양에서는 위산분비가 많아져서 궤양이 발생하지만 위궤양은 위산분비가 증가하지 않아도 궤양이 발생하는 것이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공격인자가 증가하는 것보다 위장 점막의 병적인 변화에 의한 방어인자의 감소가 위궤양 발생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여러 증언들이나 모 위키러의 경험에 의하면 양배추를 갈아마시면 효과가 정말로 좋으니 위궤양이 심한 사람은 꾸준히 먹어보면 좋다. 참고로 양배추의 식이섬유는 오히려 위가 약한 사람에겐 부담이 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지 말고 차라리 즙을 내거나 끓여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한다.

한 위키러의 담임 선생님은 애들이 점심시간에 먹으라는 밥은 안먹고 그닥 영양가 없는 음식들만 매점에서 사먹자 자신의 썰을 풀었는데, 고딩시절 도서관에서 제대로된 밥을 안먹고 라면과 커피만으로 끼니를 때우며 공부했더니 어느날 갑자기 쓰러졌으며, 병원에서 깨어나보니 위궤양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그 이후로 밥만큼은 제대로 챙겨먹었다고 하신다(...)

위스키가 약이라 카더라.
  1.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은 위장에는 부담을 주지 않지만 간 문제를 동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