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에서 2011년 1월에 내놓은 모바일 메신저.
한국어 사이트
1 개요
중화권에서 주로 중화인민공화국에서 많이 쓰인다. 대만의 경우에는 라인(메신저)을 많이 쓴다. 중국어로는 웨이씬(微信)이라 했는데 아예 상호를 위챗으로 바꿔버렸다.[1] 웨이씬을 한국어로 옮겨적으면 미세하다는 뜻의 미(微)에 통신의 씬(信)이다. 굳이 우리말로 번역하면 "아주 작은 통신[2] " 뜻. 이 이름은 텐센트의 CEO인 마화텅이 지은 이름이다.
중국어 뿐만 아니라 각종 언어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한국어도 당연히 포함되어 있다.
총등록자는 6억명 수준으로 4억 5천만 수준인(2014년 3월 기준) 와츠앱이나 4억 2천만(2014년 5월 기준) 수준인 라인(메신저)보다 더 많으나 위챗은 중국과 남아시아 시장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장 영향력은 보통 와츠앱을 최고로 친다. 중국 시장만 장악해도 세계일위는 문제없다.
OS X용으로도 출시되었으며 이는 컴퓨터 OS 중에선 최초이다.
2 해외시장 진출
2013년부터 해외시장에 진출하는데 워낙에 중국 시장이 커서 서버나 모든 게 중국에 집약되어 있다. 그때문에 얼마나 해외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2010년대 초반부터 이미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메신저는 각축을 벌이고 있다.[3]
3 기타
이제 계정탈퇴가 가능하게 되었다
내 계정으로 들어가 계정삭제를 누르면 탈퇴할 수 있다
하지만, 한 번 들어간 채팅방에서 탈퇴할 수 없다. 혹시 어떻게 하는지 알고 있으면 추가바람.
대다수 스티커가 공짜이긴 하나 유료 스티커도 적지않게 보인다. 가격은 대부분 6위안(한화 약 1000원) 선.
스토어에서 다운받는 것 외에 사용자가 직접 gif 움짤을 스티커로 추가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다른 사람이 만들어서 채팅방 내에서 사용한 것을 다시 다운로드 받아 추가할 수도 있어 기상천외하고 재미있는 움짤들은 삽시간에 전국으로 퍼진다.
QR코드를 이용하여 웹에서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다. 그러니까 모니터에 나타난 큐알코드를 핸드폰으로 스캔하면 바로 웹으로 사용 가능한 편리한 기능이다.
현재 모바일 결제수단인 위챗페이를 실시하고 있다. 중화권에서는 이미 보편적인 결제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 외출할 때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웬만한 곳, 택시는 물론 슈퍼마켓에서주터 조그만 구멍가게까지 위챗페이로 결재가 가능하다. [4]
일반적인 결재나 송금 뿐 아니라 콜택시 호출, 비행기 및 기차 예약, 휴대폰 요금과 공과금 납부까지 위챗 내 위챗페이 메뉴 안에서 모두 엄지손가락 터치 몇 번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그러나 중국인을 제외한 외국인은 쓰기가 생각보다 까다롭다.[5] 우선 위챗페이에 카드를 등록해야 하는데, 중국 국적의 은행에서 나온 카드가 아니면 등록이 진짜 힘들다. 그나마 최근의 업데이트 내용은 비자나 마스터카드 등 일부 카드가 추가되었으나, 아직까지 그 카드들은 기능들이 완벽하게 작동하지 않는 것이 흠이다. 위챗페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중국 국적의 은행, 공상은행, 중국은행 등에서 계좌와 체크카드를 개설하고, 그 안에 금액을 입금하고, 위챗페이에서 그 카드를 등록하고 잔액을 서버에 충전해야만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 [6]- ↑ 하지만 중국 내에서는 아무도 위챗이라고 부르지 않고 중국어 이름 그대로 웨이씬이라 부른다. DJI를 외국과 달리 중국 내에서는 원래 중국 이름인 따장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이치.
- ↑ 중국어로 문자송신을 短信이라고 한다. 信은 주로 메시지를 뜻하며, 한국어에도 전신들에서 그 흔적이 남아 있다. 이전버전에서 웨이의 微를 미생물(微生物) 의 微라고 해서 마치 바이러스를 퍼트리려고 한다는 중까 유저의 설명이 있었는데, 한자를 지멋대로 해석한 무식한 설명. 중국 내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도 사명을 직역한 微软(웨이롼)이라 불리운다.
- ↑ 다만 메신저란 특성상 엄청난 이용자에 비해 매출액은 그리 크지 않다.
- ↑ 포스기가 있는 곳은 당연히 되고, 포스기조차 없는 영세한 곳이라도 주인의 위챗페이 계정으로 직접 폰을 이용해 전송하면 되니 그렇다. 노점에서도 위챗페이로 결재가 가능하다는 얘기.
- ↑ 어디까지나 잠깐 체류하는 외국인의 이야기. 중국 내에서 유학이나 취직, 사업 등의 이유로 장기 거주하는 외국인은 위챗페이를 안 쓸 수가 없다. 휴대폰 번호와 중국 내 은행 계정만 있다면 내외국인 가리지 않고 아주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하다.
- ↑ 상점에서 일반적인 결재는 잔액을 충전하지 않고 위챗페이를 통해 은행 계좌에서 바로 빠져 나가도록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