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랙

의 일종으로, 특히 3D 온라인 FPS게임이나 대전액션 게임에서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다. 위치렉으로 리다이렉트하여 들어왔다면, 왜 위치렉이 아니라 위치랙인지는 항목을 참고하자.

서버에 보내는 현재 위치와 자신에게 표시되는 현재 위치가 달라지는 현상으로써, 특히 한발한발에 목숨이 왔다갔다하는 FPS게임에서 심각한 문제가 된다. 그래서 이 현상이 심각한 FPS는 오래 버티지 못하고 망하기 십상이다.

위치랙을 발생시키는 플레이어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보기에 순간이동을 하는것처럼 보이기에 사람들이 불만을 가지지만, 발생시키는 유저 역시 한박자 늦게 모든게 보이기 때문에 정확히 조준하거나 먼저 쏘고도 단 한발도 맞추지 못한채 죽게되기 때문에, 결국엔 서버 내의 모든 인물이 분노를 폭발하게 된다.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은 대전액션 TPS인 주제에 위치랙이 무지막지 심각하여 유닛이 순간이동하는 것은 물론, 적 유닛은 분명 내 앞에 있는데 나는 뒷크리를 맞는 현상이 비일비재하다. 순간이동은 기본이며 슬라이딩하며 칼질하는 웃기는 광경도 있다. 게다가 고의로 위치랙을 만들 수도 있을 정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이 6년이나 버틸 수 있었던 이유는 단 하나. 이 게임은 국내 유일의 건담 관련 온라인 게임이다. 독과점의 폐해

마비노기는 특유의 전투 시스템과 각 캐릭터의 DB가 무겁다보니 위치랙이 잦은데다가 심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엘프의 경우 흔히 망부석이라고 해서 캐릭터가 맞을 때까지 굳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더군다나 마비노기는 캐릭터나 몬스터의 공격력에 비해 캐릭터의 HP가 상당히 적은 게임이고 엘프는 더더욱...

최근에는 테라(MMORPG)에서도 눈에 띄게 발생 빈도가 늘어났다. 덕분에 힐러가 락온힐 한번 했다가 몹 앞으로 순간이동하거나 공격에 맞아 죽는 일이 많아졌다고... 역시 한게임

배틀필드 3 의 경우 외국 서버에서 플레이해 본 유저라면 알겠지만, 난 분명히 엄폐물 안으로 들어갔는데 밖으로 다시 끌려나와 죽는예가 있겠다.

사이퍼즈도 위치랙이 심한 게임인 데 콤보를 넣다가 누워져있는 적이 순간이동하는 현상이 일어나서 위치랙때문에 게임이 망하는 경우가 많다.(액토에서도 위치랙이 나타났고,잡기중에 대미지가 들어가는 상황이 나왔다. 해설진들은 잘 모르겠지만 알고있는 유저들은 울화통이 터지기 직전이다. 역시 조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