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데이터

한국어 위키의 분류
위키미디어 재단엔하계 위키유머 위키문화 위키서브컬처/창작 위키잡학 위키기타 위키미러 사이트
한국어 위키의 분류
위키미디어 재단엔하계 위키유머 위키문화 위키서브컬처/창작 위키잡학 위키기타 위키미러 사이트
위키미디어 재단 계열 위키
위키 엔진위키
미디어위키위키백과위키낱말사전위키데이터
위키문헌위키미디어 공용위키배움터
위키스피시즈위키여행위키책
모든 위키의 목록은 위키/목록분류:위키를 참고하세요.

200px-Wikidata-logo.svg.png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관리하는 프로젝트 중 하나로, 위키백과와 자매 관계에 있는 프로젝트.

위키백과의 인터위키 기능을 하나로 묶기 위해 만든 프로젝트로 위키미디어 재단 독일 지부에서 처음 만들었다. 물론 구글이나 인터넷 재단으로 부터 개발비를 지원받았다.

인터위키를 우선 중앙집중화하고, 장기적으로는 화학 물질이나 행정구역, 국가의 인구, 면적 같은 정보도 중앙에서 처리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현재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바뀌면, 각 언어판의 대한민국 문서마다 대통령이 누구인지에 대해 일일이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위키데이터에 그것을 정리할 수 있게 되면, 그 정보를 각 위키 문서에서 소환하여 문서에 출력하는 방식을 쓰는 것이다. 그러면 위키데이터 정보만 수정하면 모든 언어에서 대한민국 대통령의 정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기존에는 해당 문서와 연동된 위키데이터 항목에서만 값을 불러올 수 있었지만, 이제는 해당 문서와 연동되지 않아도 불러올 수 있다.

키-값 쌍 형식(키를 지정해두고 키에다가 다른 위키백과의 문서 이름을 값으로 넣는 방식)으로 2013년 인터위키가 연결되었다. 2013년 3월 모든 언어 위키백과의 인터위키가 위키데이터로 대체되었다.[1]

위키데이터의 특징 중 하나는 레이블만 달려 있다면 어떠한 언어로 되었든지는 상관없이 모든 정보가 다국어로 제공된다. 다시 말해서 양덕들이 애니메이션 캐릭터 정보나 철도역 정보 등을 넣어두기만 하면 그 정보를 우리나라 말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도 마찬가지고. 위키미디어 재단의 각종 위키들을 돌리는 오픈소스 위키 엔진인 미디어위키에는 이 정보를 참조할 수 있게 하는 확장기능이 있다.
  1. 본래 언어마다 위키를 만드는 프로젝트(위키백과가 대표적)의 경우 문서마다 일일이 다른 언어판 문서를 링크했다. 하지만 이러면 한 쪽이 변경되면 일일이 수동이나 을 이용해서 모든 문서 내부의 인터위키를 수정해야 하는 불편이 따랐다. 그래서 위키데이터에 이 정보를 집중시켜 이 문제를 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