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라(함대 컬렉션)

• 상위항목: 함대 컬렉션, 함대 컬렉션/캐릭터, 함대 컬렉션/경순양함

함대 컬렉션
칸무스경순양함
나가라급
나가라이스즈나토리유라키누아부쿠마
기본중파
width=100%width=100%
2016 가을2016 가을 중파

1 개요

由良. 나가라급 경순양함 4번함 유라를 모델로 한 칸무스. 도감 번호는 No.45. 성우는 타니베 유미.

2 상세

1~3번함과 4~6번함의 기획 연대가 다르다는 것과 일본 경순양함 최초의 정찰기 탑재함이라는 설정에 맞춰서 유라부터 아부쿠마까지는 코니시 일러스트로 나온다. (다만 극초기엔 유라만 있었던지라 자매함인 키누와 아부쿠마가 추가되기 전엔 혼자서만 튀는 타입이었다.) 이 점을 반영해서 캐터펄트를 언급하는 대사들이 있는데, 심지어 결혼(가) 대사에서도 캐터펄트 이야기만 나와, 애초에 결혼이 아니라 다른 형식의 파워업 시스템으로 기획된 시기에 녹음된 대사가 변경없이 그대로 사용되고 수정되지 않은 상태.

캐릭터 디자인은 공고급을 비롯해서 많은 인기 칸무스들을 담당한 코니시지만, 묘하게 다른 사람이 그린 것처럼 안 예쁘다는 평을 받으며 인기는 미묘. '눈 사이가 너무 멀다', '인스머스 지역 주민처럼 생겼다'는 등의 평가를 받고 있다. 태평양 미간 다만 중파시 도끼눈이 되며 기분나쁜 듯한 표정을 짓는 나름 희귀한 특성이 있다. 2016년 가을 일러스트로 신분세탁 성공! 미간이 정상!

캐릭터적으로는 차분한 성격 때문인지 2차 창작에서의 소재거리는 별로 없지만 반대로 따지면 심하게 망가지는 경우도 없다. 게다가 실제 역사상 제6구축대의 오보[1]로 인해 침몰한 역사를 갖고 있지만, 해당 구축함 아이들을 원망한다거나 하는 묘사는 단 한 마디도 없는 대인배라는 점도 매력.[2] 헌데 일부 대사의 극히 일부분이 엄청 특징적이라서[3] 굉장히 상급자 마니악한 인기가 있는데, 음성이 차분하다못해 묘하게 맥빠지는 편이라 공격대사 특히 "테~↓"[4]가 소재로 자주 쓰이고 있고, 비서함 대사중에선 "제독님, 제 단장포, 그렇게 좋으세요?" 라며 곤란해하는데, 웬만하면 터치시 나오는 대사인지라 손목에 장착되어있는 포탑을 쓰담쓰담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상급자 지향 페티쉬즘 단장포 만져졌을 때의 곤란해하는 반응과 어른스럽고 차분한 분위기 때문에 사실 몸에 단장포가 달려있다는 설도 간혹 있다.[5] 영문을 모르겠어.상급자지향 페티쉬즘

커플링으로 등장할 경우 주로 유바리와 얽힌다. 다만 유라 자체보다는, 자매함이 없지만 그래도 지분이 있는 유바리와 엮을 대상 중 하나라는 느낌.
손목에 달린 포탑이 수갑같아 보인다는 식의 네타도 있다. 공허의 유산 발매 이후엔 특유의 헤어스타일이 프로토스의 신경삭을 연상시켜서 잊혀졌던 존재감을 상기시킨다.

3 대사

상황원문번역
자기소개長良型軽巡四番艦の「由良」です。どうぞ、よろしくお願いいたしますっ!나가라급 경순양함 3번함인 「유라」입니다. 아무쪼록 잘 부탁드립니다!
모항 대사 1提督さん?제독님?
모항 대사 2なぁに?왜요?
모항 대사 3…提督さん、私の単装砲、そんなに好き?…제독님, 제 단장포가 그렇게 좋으세요?
모항 대사 (2015년 새해)提督さん、謹賀新年、です。 今年も由良を宜しくお願いしますね、ね?제독님, 근하신년이네요. 올해도 저, 유라를 잘 부탁드려요. 알았죠?
모항 대사 (2015년 발렌타인)提督さん、チョコレート、そんなに好き……なの? じゃあ、由良もチョコをあげる……ね?제독님, 초콜릿이 그렇게 좋으…세요? 그럼 유라가 초콜릿 드려도…될까요?
모항 대사 (2주년)今日は由良たちにとっても大切な日。提督さん、これからもよろしくね? ねっ오늘은 유라랑 모두한테 중요한 날. 제독님,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알았죠?
모항 대사 (초여름)提督さん。梅雨が終わると夏の気配、感じますね、ね? 由良も水着、ほしいなぁ…제독님. 장마가 끝나니 여름 기분이 느껴지지 않나요? 유라도 수영복 입어봤으면…
모항 대사 (여름)提督さん、夏ですね、ねっ。 ……あ、夕立ちゃん。水着かわいい……由良も来年こそ…제독님, 여름이네요. ……아, 유다치네. 수영복 예쁘다…… 유라도 내년엔 꼭…
모항 대사 (결혼)いいんじゃない?괜찮은데요?
모항 대사 (방치)
결혼提督さん、由良の水偵…どうかな? 軽巡では一応初めて、なんだけど…제독님, 유라의 수상정찰기…어때요? 이래 봬도 경순양함 중에선 처음 장비하는 건데…
전적표시창 진입提督さん、ご連絡ですよ。제독님, 연락이 왔어요.
편성長良型軽巡、由良、出撃します。나가라급 경순양함 유라, 출격합니다.
보급そうそう、火力を強化してね。ねっ!응, 그렇게. 화력을 강화시켜줘요. 알았죠?
개장/개수/개조 1私のカタパルトって…邪魔、かな?캐터펄트… 걸리적거리기만 할 뿐일까?
개장/개수/개조 2いいんじゃない?괜찮은데요?
개장/개수/개조 3そうそう、火力を強化してね。ねっ!응, 그렇게. 화력을 강화시켜줘요. 알았죠?
입거ありがとう。고마워요.
입거(중파 이상)整備や修理も大切よね。정비도 수리도 중요한 법이죠.
건조 완료新しい艦が出来たんですって。새 함선이 완성됐대요.
함대 귀항艦隊が戻ってきたようね。戦果あるかな?함대가 귀환한 모양이네. 전과는 어떨까?
출격 1さあ、由良のいいとこ、見せちゃおうかな?자, 유라의 진가를 보여줄 때네!
출격 2長良型軽巡、由良、出撃します。나가라급 경순양함 유라, 출격합니다.
전투 개시砲雷撃戦、始めます。포뢰격전, 개시합니다.
공격 1よく狙って……てーぇ!…정확히 노리고……발사-!
공격 2砲雷撃戦、始めます!포뢰격전, 개시합니다.
야전 개시そろそろ頃合ね、突撃!슬슬 때가 됐는걸, 돌격!
야전 공격負けないから。지지 않을 테야.
MVP由良が一番なの、ホント?やったー유라가 최고였다고? 진짜? 만세-!
피격 소파 1痛っ…아파…
피격 소파 2い、痛いったら!아, 아프다니까!
피격 중/대파まだ…こんなんじゃ…沈まない。아직…이 정도론…가라앉지 않아.
격침まぁ…魚雷処分よりは…いいかな…뭐…뇌격처분보단…낫겠지…
  1. 당시 히비키와 이나즈마가 부재중이라 그 자리에 시라츠유가 편입되어 있었다.
  2. 구축함 카스미나 시라누이 쪽을 보면 알겠지만 보통 이런 경위가 있는 칸무스들은 성격이 나빠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유라는 딱히 그런 면이 없는지라 유키카제 못지 않은 강철멘탈의 소유자라고 볼 수도 있다.
  3. 참고로 칸코레 여명기에는 실수로 테스트 보이스를 집어넣어서 국어책을 초월한 더미 데이터 수준의 허스키 보이스를 들을 수 있었다고 한다. 자료가 남아있지 않은지라 요코스카 진수부 출신 초고참 제독들만 기억하고 있는 정도. C2기관 사이트내의 성우 본인 블로그에서도 언급되어 있다. 날짜가 2012/08/10이라고 되어있지만 해당 포스팅에 쓰인 영상 날짜 등을 보면 실제론 2013/08/10이 맞을 듯.
  4. 이게 원래 대사는 打てー!(우테-!)인데 앞의 '우' 발음이 잘 안 들린다. 대사를 더 맥빠지게 만드는 원인.
  5. 사족으로 유라의 성우는 시라츠유급 앞번호 4척의 성우도 맡았는데, 어찌된 일인지 시구레도 여장남자 의혹이 존재한다는 공통분모가 있다. 시구레쪽이 더 심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