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 조사

마비노기생활 스킬.

1랭크까지AP 소모량141능력치 보너스지력 + 16 , 행운 + 25
유물 감정시 감정 가치를 높게 받을 수 있는 확률 증가
유물 복원 성공 확률 증가
F랭크쿨타임 3분 / 스킬 사용시 비용 900골드
A랭크쿨타임 2분
9랭크스킬 사용시 비용 700골드
7랭크쿨타임 1분
3랭크스킬 사용시 비용 500골드, 쿨타임 30초
F랭크복원 성공률 25%
A랭크복원률 30%
5랭크복원률 40%
1랭크복원률 80%
유물 조사 마스터유물 조사 사용시 1% 확률로 골드 소모 없음, 유물 조사 쿨타임 10초 감소

보이트 : 유물 깨먹는 게 답답하면 니들이 해보든지
이런류의 스킬은 분명 랭크를 업 할수록 쉬워져야 정상인데..
유물 드랍율이 안좋은게 아니다, 보이트가 깨부순게 더 많을뿐

트레저 헌터 재능과 함께 추가된 스킬. 간단히 정리하면 보이트가 하던 유물 감정/복원을 직접 하는 스킬이다.
이 스킬을 올리다보면 탐험 마스터리와 동반으로 올리는걸 볼수있다. 어차피 유물 캐려면 탐험마가 올라야 하기때문(...)

배우는데 문제가 큰데, 탐험 마스터리 F랭크 달성시 오는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것인데 우선 탐험 마스터리를 9랭크로 만든 후 빛나는 항아리 거미, 스톤 하운드, 스톤 바이슨, 스톤 좀비, 스톤 임프, 스톤 가고일 석상을 각각 1개씩 가지고 오는 것이다. 탐험 마스터리는 어차피 수련이 어렵지는 않지만 빛나는 석상들을 가지고 오라는게 문제.[1]

스킬 자체는 단점이 상당히 많은 스킬인데,

  • 가격 : 감정/복원이 통합되어 있는 스킬이라 둘 모두 같은 비용이 나가는데, 무려 900골드가 나간다. 3랭크 이상부턴 500골드까지 감소하긴 하지만 이 가격은 보이트의 감정 100골드와 복원 150골드에 비하면 엄청나게 비싸다.
  • 쿨타임 : 가격이 비싼 데다 쿨타임까지 있는데, F랭크일 때 무려 3분이다! 3랭크가 되면 30초로 감소하긴 하지만 거기까지 올리는데 필요한 엄청난 수련시간이 문제.
  • 확률 : 정작 수련한답시고 F랭크부터 감정 및 복원을 하다보면 눈물나는 복원 확률에 기가차게 된다. 감정은 무조건 성공이지만 복원은 달라서 10번은 커녕 스무번을 시도해도 제대로 복원 못하는일이 비일비재. 따라서 저랭크 때는 가급적 감정 수련치를 채워가면서 수련하자. 다만, 랭크가 높아질수록 확률이 높아지기는 하지만 1랭크가 가까워져야 확률이 높다. F에서 5까지는 성공률이 어차피 거기서 거기인 셈. 하지만 4랭크 이상부터는 성공률 증가치가 확실히 차이가 나며, 1랭크는 복원 성공률이 보이트가 하는 복원 성공률보다도 높다. 참고로 유물의 감정가치가 높다고 성공률 보정따위 절대 없다.
  • 효율성 : 한 마디로 말하지면 0에 가깝다. 대부분이 행운 패시브 때문에 찍는 것 밖에 없다. 유물 조사 스킬을 사용하면 골드를 많이 소모시키는데 저랭크 때는 복원 실패만 연속으로 나가 돈은 돈대로 빠져나간다. 쿨타임으로 인해 수련을 힘들게 하는 것도 덤이다. 유물을 보이트에게 팔아봤자 보상도 그리 좋지도 않으며, 감정가치가 높은 유물이라고 보상이 더 좋아지는 것도 아니다. 이 스킬을 수련한다면 반드시 적자가 날 수 밖에 없다.

즉, 비용대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스킬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단 하나, 이 스킬의 장점이 있다면 복원에 실패하더라도 유물이 깨지지 않는다는 것. 유물 컬렉션 북을 완성하거나 매직 실드를 입수할 때에나 쓸 만한 스킬이 될 수 있다. 스킬 쓸 때도 탐경을 주면 좀 낫지 않았을까 이것을 수련하다보면 보이트의 사정을 이해할 수 있다고 카더라
일단 찍어놓으면 고가의 책(11권~14권 보상 등등)을 수집하기 편하게 만들어준다. 4성 이상이면 보이트의 복원 성공률이 높다. 문제는 보이트는 실패하면 깨먹기 때문에 간혹 자주 뒤통수를 후려갈기고, 또 어떻게 4성 띄우느냐(...)
위 장점에 비교했을 때는 별 거 아니지만 골드 스트라이크, 교역 마스터리, 풍년가에 이어 탐험 마스터리와 함께 4번째로 등장한 행운 스탯 보너스 스킬이다.

스킬 수련은 유물 검정이 다수, 복원하기가 소수이고 후에 7랭크 이상부터 감정 유물이 별 3개 이상 등급을 얻을 것이 추가된다.

2015/4/16 점검 이후로 유물 조사 스킬로 유물 복원 시도시 성공할 경우 수련치가 오르지 않고 캐릭터가 굳는 버그가 존재한다.
실패할 경우 버그는 발생하지 않으나 실패해 봤자 수련치가 오르지 않으니 소용 없다는 게 문제.
많은 유저들이 버그리포트를 제출하고 있으나 6월 11일 현재까지도 고쳐지지 않았다.
사실상 수련치를 올릴 수 없는 상태이니 패치 전까지 유물조사를 위해 수련포션을 사용하는 불상사가 없도록 하자.
2015/6/18일 부로 패치되었다. 무려 두 달만이다 유저에게 도움이 되는 버그는 칼같이 고치면서 피해가 되는 버그는 늑장부리는 건 여전하다

이리아 유적 던전을 클리어하고 나서 얻을 수 있는 유물들도 보이트에게 가져가서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이 때도 '보이트에게 가서 유물을 보상 받는다' 항목 수련치가 찬다! 만약 유물 조사 스킬을 수련하고 있다면 써먹자.
  1. 이를 그나마 수월하게 얻고 싶다면 온천 원숭이들에게 매우 좋아하는 요리(야채 스프, 새우볶음밥)를 바치다보면 나오는 항아리에서 완제품을 얻을 수 있으니 참고. 아니면 그냥 시원하게 3900원 내고 트레저헌터 환생으로 얻는 것도 나쁘지 않다....아니 문제는 퀘스트 받기 전에 환생 해야 한다는것이다. 퀘스트 포기가 없기 때문에 충격과 공포 아마도 수정된 듯. 퀘스트가 있는 상태에서도 잘 얻어진다. 포기버튼은 없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