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賞
(? ~ 263년 이전)
1 개요
삼국시대 위나라와 촉나라의 인물. 이상이라는 이름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도 있다.
천수태수 마준의 부하로 주부 직책에 있었다. 227년에 제갈량이 천수를 공격했을 때 천수태수 마준은 마침 밖으로 나와 순찰하고 있었고 강유, 양서, 윤상, 양건 등이 함께 수행했다. 그런데 여러 현이 제갈량에게 호응하니 마준은 이들이 딴 마음을 품었다고 의심하자 혼자 상규성으로 도주한다.
이들은 다 같이 상규성으로 가서 들여보내 달라고 요청했지만 거부당해 결국 촉에 항복하며, 후에 윤상은 집금오, 양서는 대홍려, 양건은 대장추 벼슬까지 승진했고, 모두 촉이 멸망하기 전에 죽었다고 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강유의 친구로 등장한다. 제갈량이 천수를 공격했을 때 강유의 계략으로 밀서 두 통을 보내 양서와 함께 강유와 결탁해서 안에 호응한다는 의심을 받았다. 하후무가 자신을 죽이려는 것을 알고 촉군이 공격하자 동료 양서와 함께 성문을 열고 촉군을 불러들이는 역할을 했으며, 촉군에 항복하면서 기성 현령이 되었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 11 |
삼국지 12,13 |
삼국지 시리즈에는 등장은 하나 능력치는 좋지 않다.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51/54/60/67의 문관. 제사, 매도를 가지고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49/46/57/68/53에 특기는 보수, 화시 2개 뿐. 볼 거 없는 능력치 중에서도 40대로 제일 허접한게 통솔, 무력인데 특기라고 준 거 조차 의존하는 능력치가 저거니 원...
삼국지 12에서도 가장 높은 지력, 정치가 60대라는 안습한 능력을 보여준다. 전법 또한 궁공격강화로 쓸 일이 없는 무장. 내정이나 시켜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