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상어

은상어
silver chimaera이명 :
Chimaera phantasma Jordan & Snyder, 1900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연골어강(Chondrichthyes)
아강전두어아강(Holocephali)
은상어목(Chimaeriformes)
은상어과(Chimaeridae)
은상어속(Chimaera)
은상어(C. phantasma)

1 개요

은상어목 은상어과의 어류로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 필리핀을 지나는 태평양 등지에 서식한다.

이름 때문에 상어라고 착각할 수도 있지만 절대 상어가 아니다. 상어는 판새아강에 속하고 은상어는 전두어아강에 속한다.

2 상세

은상어라는 이름은 몸에 은색 광택이 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며, 몸이 옆으로 납작하고 꼬리가 뒤로 갈수록 실처럼 가늘고 길어진다. 머리가 몸에 비해 크며 주둥이는 짧고 뭉툭하다. 입안에 이빨이 서로 붙어서 치판을 만드는데 위턱에 두 쌍, 아래턱에 한 쌍이 있다.

첫 번째 등지느러미 앞쪽에는 한 개의 가시가 있고 가슴지느러미가 크며 옆줄은 불규칙한 물결모양이 있다. 암컷과 수컷의 생김새는 약간 달라서 수컷은 이마 부분에 갈고리 모양의 돌기가 있고 배지느러미 뒤로는 세 갈래로 갈라진 교미기가 있다.

수심 50m~550m인 깊은 바다에 사는 심해어로 육식성이며 연체동물, 극피동물이나 새우, 와 같은 갑각류를 잡아 먹는다.

짝짓기는 봄에 시작되며, 수컷은 이마에 난 갈고리 모양의 돌기를 이용해 암컷을 붙잡고 배지느러미 뒤의 교미기를 통해 암컷 몸 안에서 수정을 시킨다. 짝짓기를 마친 암컷은 겨울이 되어서야 대륙붕 깊은 곳의 진흙이나 모래바닥에 알을 낳는데, 알은 크기가 20cm 정도인 갈색 알껍질에 싸여 나오며 알껍질은 뒤끝이 가늘고 긴 타원형 모양을 하고 있다.

은상어는 등지느러미 앞에 있는 가시가 난 곳에 독을 분비할 수 있는 독선이 있으나 독이 강하지는 않다고 한다. 주로 깊이 370~430m인 대륙사면에서 저인망이나 트롤 등으로 잡힌다는데 어묵을 만드는 재료로 쓰이기도 하지만 식용으로 인기있지는 않다.

3 기타


심해 생물 관련 글에서 심심찮게 등장하는 이 사진의 주인공 또한 은상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은상어목에 속하는 코은상어과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