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소설 이갈리아의 딸들에서 나오는 용어를 정리한 문서이다.
2 용어
- 이갈리아(Egalia)
나라 이름. 평등주의(egalitarian)와 유토피아(Utopia)의 합성어라는 설이 유력하다. 팔루리아 산맥을 사이에 두고 이웃나라 팍스와 인접해 있다. 주요 도시로는 이갈선드 등이 있고 농업, 어업 등이 주요 산업이다.
- 움(Wom)
1.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이라고 분류되는 성의 인간.
2. 어떤 성의 인간이든 인간을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ex)spokeswom(대변인), seawom(뱃사람).
3. 일반적인 인간을 움으로 지칭할 수도 있다.
현실 사회의 영어 'man'에 해당하는 단어. '여성'과 '인간'이라는 뜻을 함께 가지고 있다. womkind(인류), huwom(인간) 등으로 현실세계의 man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남자' '여자' '사람'이라는 단어가 완전히 분리되어있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선 바로 와닿기 어려운 말.
- 맨움(Manwom)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이라고 분류되는 성의 인간.
- 미즈(Ms)
움의 성, 성명 앞에 붙이는 경칭.
- 미재스(Msass)
(미즈에 맨움형 어미 -ass가 결합한 것으로) 기혼 맨움의 성. 또는 그 아내의 성 앞에 붙여 기혼 맨움을 나타내는 경칭.
- 스피너맨(Spinnerman, Spn)
미혼 맨움의 성, 성명 앞에 붙이는 경칭.
- 아내(Wife)/하우스바운드(Housebound)
움과 맨움이 결혼하면 움은 아내가 되고 맨움은 하우스바운드가 된다.
- 부성보호(Fatherhood-protection)
움이 아이의 아버지라고 지목한 맨움이 갖게 되는 혜택과 의무. 어떤 맨움이 어떤 움에게 <(부성)보호>를 받는다면 그 맨움은 움이 낳은 아이의 아버지로서 그 아이를 길러야 할 의무를 가지며 그 움의 하우스바운드로서 생계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부성보호를 받는다는 것은 그 움의 하우스바운드가 된다는 의미이다.
- BJ
도나 제시카의 탄생 이전 시대를 가리킨다. 모티브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와 BC.
- AJ
도나 제시카의 탄생 이후 시대를 가리킨다. 모티브는 AD.
- 로디(Lordy, Lordies)
1. 어떤 맨움을 지칭할 때, 특히 공손함과 존중을 표시할 때 쓰는 말. 현실세계로 치면 레이디(lady).
2. 맨움들에게 말할 때 공식성과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쓴다. 예를 들어 연설을 시작할 때 <Lordies and Gentlewim>이라고 말한다.
- 젠틀움(Gentlewom, Gentlewim)
1. 높은 사회적 지위의 가문 출신의 움.
2. 행동이 바르고 교육 수준이 높은, 세련된 움.
3. 움 집단에게 말할 때 젠틀윔이라는 말을 쓸 수 있다.
- 도나 제시카(Donna Jessica)
1. 이갈리아인들이 하느님 어머니의 딸이라고 믿는 움의 이름. 그녀의 가르침이 이갈리아인들의 종교의 기초가 되었다.
2. 놀람, 충격, 분노 등을 표현하기 위해, 자신이 하는 말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맹세의 말. 예를 들어, “도나!”(“빌어먹을!”)
예수 그리스도, 갓의 역할을 하는 단어.
- 메이드맨(Maidman)
젊은 미혼 맨움. 옛날 말.
- 메이드맨의 무도회(Maidman's ball)
일년에 한 번 열리는 큰 무도회. 움은 마음에 드는 맨움을 선택하고 그 맨움과 함께 ‘메이드맨의 방’이라는 곳에 가서 사랑을 나눈다.
- 페호(Peho)
맨움들이 페니스를 받치기 위해 입는 옷.
- 팔루리안(Phallurian)
맨움 동성애자.
1. 맨움도 움이 가진 것과 똑같은 권리, 권력, 기회를 가져야 하며, 평등을 얻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황이 변화해야 한다는 정치적 신념.
2. 이 믿음에 근거한 사회 운동.
계급 투쟁이 역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클라라 스파크스의 저작에 근거한 정치 철학.
종교의 도움 없이 행복과 만족을 획득할 수 있다는, 인간(Womkind)의 능력을 믿는 철학.
- 달러블(Dollable)
이갈리아의 화폐 단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