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파이널 판타지 14/등장인물
1 개요
イダ Yda
MMORPG 《파이널 판타지 14》에 등장하는 휴런족 여성 NPC. 직업은 격투가. 성우는 김하영/엔도 아야. 영문 설정에는 Hext란 성이 있다.
1.0이건 신생이건 그리다니아에서 시작할 시 파파리모와 함께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새벽의 혈맹원. 구파판에서는 비공정에서 추락한 것을 플레이어가 발견하면서 일면식을 가지고 신생 에오르제아에서는 에테르 이상현상을 조사하던 중에 만나게 된다.
언제나 파파리모와 함께 행동하며 마찬가지로 샬레이안 출신의 현자다. 자매가 한 명 있다고 하며, 원래 알라미고 출신이었으나 1557년 갈레말 제국에 의해 알라미고가 합병되자 이다와 이다의 자매는 도망친다. 이들은 그리다니아의 숲으로 갔지만 정령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이 거절되었기 때문에 숲을 방황하다가 고지 드라바니아를 거쳐 샬레이안 식민도시에 닿았다. 이후 루이수와와 만나 구세시맹의 현자가 되었다.
대략적으로라도 나이가 나온 다른 혈맹원들과 달리 전혀 나이가 언급되지 않았다. 2.0 기준으로 20년전에 알라미고에서 도망친 이력이 있으므로 최소 20대 중후반으로 추정할 수 있겠다. 쾌활하고 붙임성이 좋은 성격이지만 행동이나 생각이 지나치게 가벼운 면이 있어 파파리모와 자주 충돌한다.[1] 하지만 좋은 콤비임은 변함 없다. 가끔은 파파리모와 따로 행동하고 싶다고 투덜거리는데, 어쩌다 같이 다니게 된 건지는 까먹은 모양. 이미지와 달리 격투 능력은 꽤나 높다. 투신 기믹이 있는데, 음모에 빠져 불리한 상황에서도 강한 상대라 싸워보고 싶었다라며 전의를 불태우는 타입.
제작진이 장난으로 만든 ULTIMATE FIGHT FINAL FANTASY XIV에서도 격투게임의 주인공으로 출현. 상대는 리위아. 그리고 먹튀하는 민폐리아
2 외모
금발 벽안이지만 언제나 안대가 딸린 터번으로 가리고 있어 알기가 어렵다. 이다 인형은 안대 안쪽까지 구현화되어있지만 무슨 수를 써도 안대를 벗길 수 없다는 것을 보면 아예 신비주의가 컨셉인듯 하다. 구현이 안된 건 아니라서 로우앵글로 틈이 보일 때까지 각도를 잘 조절하거나 안대가 깨져보일 때까지 근접하면 맨 얼굴이 보이며 금발에 푸른 눈이다. 희망의 등불 퀘스트를 끝까지 진행하면 나오는 무비에서 안대가 찢어져서 눈이 보인다. 아예 데이터를 뜯어서 맨얼굴만 보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평범한 휴런의 얼굴. 구 파판14시절에 안대 터번을 벗고 가면을 쓴 적이 있었다. 이 때 드러난 모습을 보면 모자 속 헤어스타일은 단발.
원래는 고원휴런이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지만.. 일본 위키에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라며 다음의 내용이 있다. 라스베가스의 팬 페스티벌에서 설정 담당인 마이클에게 이에 대해 질문한 사람이 있었고, 이에 마이클은 이다 첫 등장한 1.0에는 고원휴런의 여성 모델이 없었기에 중원휴런 여성의 모델링을 사용한 것이라고 답변했다는 것.
3 행적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3.1 1.0
그리다니아 숲에서 파파리모와 이다가 타고 가던 비공정이 사고로 추락하여 모험가와 첫 대면한다.
3.2 2.0
3.3 3.0
3.3.1 3.4
울다하의 알라미고 난민 거주지인 리틀 알라미고의 지도자 군도발도와 이다는 구면이었다. 이다는 알라미고 출신이었으며, 이다의 아버지와 함께 알라미고의 마지막 왕이었던 폭군 테오도리크에 맞서서 싸웠단 사실이 밝혀진다. 몇년 전까지는 알라미고 해방군을 도와주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1.0에서 비공정이 추락하며 모험가와 만난 이후부터 해방군 일을 못한 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