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온


7hlnou8W_400x400.jpg

아트리
블로그
트위터
유튜브 채널

1 개요

이라온은 아트리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타이테다. 주로 일본어 애니송 커버 동영상을 업로드한다.

2 상세

곡에 따라 오토튠을 가끔 과다하게 사용한다는 지적과, 원어민인 일본인들에게 발음 문제를 지적받는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요소, 특히 목소리와 가창력 및 미모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발성에 있어서 조금 편하게 들리지 않을 때도 있는데, 목을 심하게 쓰는 부분[1]은 답답하게 들릴 수도 있다. 보통 녹음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오는 현상인데 녹음을 10년 전부터 했다고 한다. 10년 전에 시작하고서 공백기가 길어서 그렇지[2] 대한민국에서 애니송을 커버하는 인물로는 이례적으로 외국인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다.[3] 현재에도 고음을 부를 때 목을 많이 쓰긴 하지만 최근 일본어 발음과 발성, 비브라토 (바이브레이션)가 많이 좋아지긴 했다.[4]

사실, 이 문서에 서술되어 있는 단점들이 분명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라온의 커버곡들은 객관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편인데, 이는 라온 개인의 믹싱능력이 한 몫을 했다. 위에서 언급된 오토튠의 경우, 보컬로서는 단점이지만 믹싱에서 오토튠을 잘사용한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수가 있다. 라온은 이 오토튠을 사용하여 생목임에도 충분히 듣기에 무리 없게끔 믹싱을 했으며, 그외에도 세세한 효과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보컬이 반주에 묻히지 않으면서도 반주와 잘 어울려야 하는 믹싱의 기본적인 원칙에 잘 들어맞게끔 믹싱을 해왔다. 노래를 들었을때 대체적으로 불편하거나 어색한 부분이 거의 없다는 것만 봐도, 라온의 믹싱실력이 어느정도의 수준은 된다는것을 입증하는 셈이다.[5] 이러한 믹싱실력은 그녀의 인기에 한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미 애니송 커버영상 조회수로는 최상위권(웬만한 아이돌 타이틀곡 수준 조회수)을 찍고 있을 정도로 이쪽 계열에서는 상당히 유명인사다. 해외 팬들이 다른 커버가수들이랑 비교한 영상 또는 임의로 매치해 콜라보시킨 영상을 만들 정도. [6]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꿈이라고 하는 단독 콘서트를 여는 것이나 솔로 앨범을 내는 것이 힘든 이유는, 유튜버 특성상 팬층이 전 세계로 퍼져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영상 재생수에 비해 트위터 팔로워 수도 다른 인기 우타이테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다.[7]

조회수 2000만을 찍은 그녀가 커버한 나루토 오프닝 실루엣여기서 감상. 그 이외에도 소드 아트 온라인 2기 OP곡 IGNITE#, 노 게임 노 라이프 OP곡 This Game#, 도쿄 구울 OP곡 Unravel#, 혈계전선 ED곡 シュガーソングとビターステップ# 등을 커버했다.

자국인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영상은 본인이 소속한 서브 컬쳐 제작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팀 달콤한 캬라멜 연구소 (줄여서 달캬)에서 자살 예방 프로젝트를 위해 한국어로 개사해서 커버한 그것이 당신의 행복이라 할지라도 # 이다.

호불호가 갈리는 우타이테인만큼 호평만큼이나 혹평도 많이 찾을 수 있지만 그 특유의 음색과 센스는 국내는 물론이고 다수의 해외 팬들을 끌어모으는 요소에 부족함이 없다. 100만 명이 다 되어가는 유튜브 구독자 수가 그 증거. 원곡에 없는 화음을 화음 가이드 없이 더해 부르기도 하며(this game 등), 자잘한 음 처리 방식이 곡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기도 한다[8]. 또한 초창기에 비하면 두드러진 성장이 돋보이는 만큼 앞으로 더 지켜볼 가치가 있다.

2015년 5월에는 뀨잉펫의 후속작 안녕 뀨잉펫의 민트, 쵸티 성우를 맡았다. 본 게임 내에서 각각 디저트, 가구를 팔고 있다.

2016년 1월에는 던전 앤 파이터의 신캐릭터 마창사테마곡을 부르기도 했다.

2016년 8월에 첫 라이브 공연을 했다. 라이브에서는 Crack Is Over금요일의 아침인사를 불렀다.

2016년 10월 23일 저녁부터 유튜브 스트리밍을 시작했다. 시청자 수는 2500명 정도.[9]
앞으로 자주 스트리밍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3 기타

다른 유명 유튜브 업로더인 PelleK[10]과 잘 아는 사이. 블로그에서 친한 오빠라고 칭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세인트 세이야 황금혼의 오프닝 등을 함께 부르기도 했다.# 미래일기 OP곡 공상 메솔로지도 같이 불렀다. # 이걸...?! 전주 라틴어가 일품이다. 2분 27초에 찡긋이랑.

직업은 치과위생사라고 한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 "최초 치과위생사 유튜버" 타이틀로 인터뷰를 했다고 트위터에 올린 바 있다.# 덕밍아웃은 덤

가끔 트위터에 직업 관련 고충을 올리기도 한다.# ##

모자를 좋아하는 듯하다. 대부분의 영상에 모자를 착용하고 출연하며, 선물 개봉기 영상에서는 모자 여러 개를 한번에 쓰며 탑을 만드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모자로 인벤토리에 탑쌓는 게임이 생각난다.. #NARUTO - SILHOUETTE 그래서 일러스트에서는 대부분 모자를 쓴 모습으로 그려진다.

4 비판

본인의 얼굴을 공개한 것이 유명해질 수 있는 발판이 아니었냐는 비판이 존재한다. 개중 일부는 얼굴을 가리고 들으면 크게 두드러져 보일 실력은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특히 unravel을 듣기 힘들어하는 사람도이 꽤 보인다. 이라온의 단점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요인은 위에서 언급 된 생목으로 내는 고음과 녹음 시의 컨디션에 따른 콧소리.

특히 생목 발성의 단점은 고음에서 두드러진다. this game이나 unravel, 각개전투(후반부), 고래의 거리가 대표적인 예시. 소리를 내는 방법이 잘못되다보니 간혹 음정이 잘 맞지 않는다.[11]

그리고 콧소리. 호시아이나 거의 모든 펠렉과의 듀엣곡에서 두드러지는데, 문제는 듣는 이에 따라 거부감이 들기도 한다는 것.

또한 ponponpon이나 방해쟁이(Ojama Mushi) 영상에서 등장하는 애교스러운 목소리에 대한 호불호가 극으로 갈린다.

일본어 발음에 대해서는 리스너들의 비판이 일색하고서 날이 지날수록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에 비해 한국어 발음이 썩 좋지만은 않다. 정확히 말하면 발음이 샌다 (발음을 흘린다). 그래서 분명 한국어 번안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일본 노래인 줄 알았다는 한국인들의 댓글이 종종 보인다.
  1. 고음으로 올라가는 부분 등
  2. 유명 우타이테 마후마후도 데뷔하고 몇 년 동안은 발성이 그러했다. 지금은 훌륭하지만
  3. 외국, 특히 영어권에서는 애니메이션 음악을 자국어로 커버해 부르는 문화가 발달해 있다. 유명 커버가수가 다운로드를 블락해 놓자 댓글란이 난리가 났을 정도이며, 이 바닥에서는 이미 원곡 오프닝 영상 조회수를 퀄리티 좋은 커버영상이 넘기는 경우도 적지 않다.
  4. 아직 고음을 생목으로 내는 습관은 간혹 보인다.
  5. 물론, 이는 아마추어, 홈 레코더로서의 평가이고, 프로 엔지니어로 넘어갈 만큼은 아니니 주의하자
  6. 양덕 쪽 커버계는 본국어로 부르는 경우가 많은지라 이름은 한국인인데 일본어로 부르는 것을 보면서 일본인이냐고 물어보는 댓글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7. 조회수 밀리언을 찍은 동영상이 많은 우타이테의 팔로워 수는 보통 10만이 넘는다.
  8. 특히 이라온의 음역대에 해당하는 노래들이 이러한 특징들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광란 hey kids나 실루엣 등. 최근 업로드 된 '네가 아니면 안될 것 같아'도 포함
  9. 카메라 연결에 문제가 생겨 한시간동안 헤매다 결국 스마트폰으로 방송했다. 심지어 스마트폰을 놔둘 곳이 마땅치 않아 두시간 가까이 폰을 들고 방송했다. 컴맹
  10. 노르웨이 출신 업로더이자 현직 가수로, 애니메이션 음악을 일본어 원어 및 영어 번안판으로 부르는 동영상을 업로드한다. 가장 유명한 커버곡은 도쿄 구울 OP곡 Unravel. 유튜브 채널
  11. 다만 이는 대부분의 우타이테들이 겪는 곤혹이다. 취미로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이니 만큼 발성법이나 호흡법을 실용음악론에 준수해서 부르는 우타이테가 별로 없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