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이라온은 아트리와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타이테다. 주로 일본어 애니송 커버 동영상을 업로드한다.
2 상세
곡에 따라 오토튠을 가끔 과다하게 사용한다는 지적과, 원어민인 일본인들에게 발음 문제를 지적받는 정도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요소, 특히 목소리와 가창력 및 미모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발성에 있어서 조금 편하게 들리지 않을 때도 있는데, 목을 심하게 쓰는 부분[1]은 답답하게 들릴 수도 있다. 보통 녹음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오는 현상인데 녹음을 10년 전부터 했다고 한다. 10년 전에 시작하고서 공백기가 길어서 그렇지[2] 대한민국에서 애니송을 커버하는 인물로는 이례적으로 외국인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다.[3] 현재에도 고음을 부를 때 목을 많이 쓰긴 하지만 최근 일본어 발음과 발성, 비브라토 (바이브레이션)가 많이 좋아지긴 했다.[4]
사실, 이 문서에 서술되어 있는 단점들이 분명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라온의 커버곡들은 객관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편인데, 이는 라온 개인의 믹싱능력이 한 몫을 했다. 위에서 언급된 오토튠의 경우, 보컬로서는 단점이지만 믹싱에서 오토튠을 잘사용한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수가 있다. 라온은 이 오토튠을 사용하여 생목임에도 충분히 듣기에 무리 없게끔 믹싱을 했으며, 그외에도 세세한 효과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보컬이 반주에 묻히지 않으면서도 반주와 잘 어울려야 하는 믹싱의 기본적인 원칙에 잘 들어맞게끔 믹싱을 해왔다. 노래를 들었을때 대체적으로 불편하거나 어색한 부분이 거의 없다는 것만 봐도, 라온의 믹싱실력이 어느정도의 수준은 된다는것을 입증하는 셈이다.[5] 이러한 믹싱실력은 그녀의 인기에 한몫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미 애니송 커버영상 조회수로는 최상위권(웬만한 아이돌 타이틀곡 수준 조회수)을 찍고 있을 정도로 이쪽 계열에서는 상당히 유명인사다. 해외 팬들이 다른 커버가수들이랑 비교한 영상 또는 임의로 매치해 콜라보시킨 영상을 만들 정도. [6]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꿈이라고 하는 단독 콘서트를 여는 것이나 솔로 앨범을 내는 것이 힘든 이유는, 유튜버 특성상 팬층이 전 세계로 퍼져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영상 재생수에 비해 트위터 팔로워 수도 다른 인기 우타이테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다.[7]
조회수 2000만을 찍은 그녀가 커버한 나루토 오프닝 실루엣은 여기서 감상. 그 이외에도 소드 아트 온라인 2기 OP곡 IGNITE#, 노 게임 노 라이프 OP곡 This Game#, 도쿄 구울 OP곡 Unravel#, 혈계전선 ED곡 シュガーソングとビターステップ# 등을 커버했다.
자국인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영상은 본인이 소속한 서브 컬쳐 제작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팀 달콤한 캬라멜 연구소 (줄여서 달캬)에서 자살 예방 프로젝트를 위해 한국어로 개사해서 커버한 그것이 당신의 행복이라 할지라도 # 이다.
호불호가 갈리는 우타이테인만큼 호평만큼이나 혹평도 많이 찾을 수 있지만 그 특유의 음색과 센스는 국내는 물론이고 다수의 해외 팬들을 끌어모으는 요소에 부족함이 없다. 100만 명이 다 되어가는 유튜브 구독자 수가 그 증거. 원곡에 없는 화음을 화음 가이드 없이 더해 부르기도 하며(this game 등), 자잘한 음 처리 방식이 곡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기도 한다[8]. 또한 초창기에 비하면 두드러진 성장이 돋보이는 만큼 앞으로 더 지켜볼 가치가 있다.
2015년 5월에는 뀨잉펫의 후속작 안녕 뀨잉펫의 민트, 쵸티 성우를 맡았다. 본 게임 내에서 각각 디저트, 가구를 팔고 있다.
2016년 1월에는 던전 앤 파이터의 신캐릭터 마창사의 테마곡을 부르기도 했다.
2016년 8월에 첫 라이브 공연을 했다. 라이브에서는 Crack Is Over와 금요일의 아침인사를 불렀다.
2016년 10월 23일 저녁부터 유튜브 스트리밍을 시작했다. 시청자 수는 2500명 정도.[9]
앞으로 자주 스트리밍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3 기타
다른 유명 유튜브 업로더인 PelleK[10]과 잘 아는 사이. 블로그에서 친한 오빠라고 칭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세인트 세이야 황금혼의 오프닝 등을 함께 부르기도 했다.# 미래일기 OP곡 공상 메솔로지도 같이 불렀다. # 이걸...?! 전주 라틴어가 일품이다. 2분 27초에 찡긋이랑.
직업은 치과위생사라고 한다. 대한치과위생사협회에서 "최초 치과위생사 유튜버" 타이틀로 인터뷰를 했다고 트위터에 올린 바 있다.# 덕밍아웃은 덤
가끔 트위터에 직업 관련 고충을 올리기도 한다.# ##
모자를 좋아하는 듯하다. 대부분의 영상에 모자를 착용하고 출연하며, 선물 개봉기 영상에서는 모자 여러 개를 한번에 쓰며 탑을 만드는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모자로 인벤토리에 탑쌓는 게임이 생각난다.. #NARUTO - SILHOUETTE 그래서 일러스트에서는 대부분 모자를 쓴 모습으로 그려진다.
4 비판
본인의 얼굴을 공개한 것이 유명해질 수 있는 발판이 아니었냐는 비판이 존재한다. 개중 일부는 얼굴을 가리고 들으면 크게 두드러져 보일 실력은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특히 unravel을 듣기 힘들어하는 사람도이 꽤 보인다. 이라온의 단점으로 꼽히는 대표적인 요인은 위에서 언급 된 생목으로 내는 고음과 녹음 시의 컨디션에 따른 콧소리.
특히 생목 발성의 단점은 고음에서 두드러진다. this game이나 unravel, 각개전투(후반부), 고래의 거리가 대표적인 예시. 소리를 내는 방법이 잘못되다보니 간혹 음정이 잘 맞지 않는다.[11]
그리고 콧소리. 호시아이나 거의 모든 펠렉과의 듀엣곡에서 두드러지는데, 문제는 듣는 이에 따라 거부감이 들기도 한다는 것.
또한 ponponpon이나 방해쟁이(Ojama Mushi) 영상에서 등장하는 애교스러운 목소리에 대한 호불호가 극으로 갈린다.
- ↑ 고음으로 올라가는 부분 등
- ↑ 유명 우타이테 마후마후도 데뷔하고 몇 년 동안은 발성이 그러했다. 지금은 훌륭하지만
- ↑ 외국, 특히 영어권에서는 애니메이션 음악을 자국어로 커버해 부르는 문화가 발달해 있다. 유명 커버가수가 다운로드를 블락해 놓자 댓글란이 난리가 났을 정도이며, 이 바닥에서는 이미 원곡 오프닝 영상 조회수를 퀄리티 좋은 커버영상이 넘기는 경우도 적지 않다.
- ↑ 아직 고음을 생목으로 내는 습관은 간혹 보인다.
- ↑ 물론, 이는 아마추어, 홈 레코더로서의 평가이고, 프로 엔지니어로 넘어갈 만큼은 아니니 주의하자
- ↑ 양덕 쪽 커버계는 본국어로 부르는 경우가 많은지라 이름은 한국인인데 일본어로 부르는 것을 보면서 일본인이냐고 물어보는 댓글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 ↑ 조회수 밀리언을 찍은 동영상이 많은 우타이테의 팔로워 수는 보통 10만이 넘는다.
- ↑ 특히 이라온의 음역대에 해당하는 노래들이 이러한 특징들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광란 hey kids나 실루엣 등. 최근 업로드 된 '네가 아니면 안될 것 같아'도 포함
- ↑ 카메라 연결에 문제가 생겨 한시간동안 헤매다 결국 스마트폰으로 방송했다. 심지어 스마트폰을 놔둘 곳이 마땅치 않아 두시간 가까이 폰을 들고 방송했다.
컴맹 - ↑ 노르웨이 출신 업로더이자 현직 가수로, 애니메이션 음악을 일본어 원어 및 영어 번안판으로 부르는 동영상을 업로드한다. 가장 유명한 커버곡은 도쿄 구울 OP곡 Unravel. 유튜브 채널
- ↑ 다만 이는 대부분의 우타이테들이 겪는 곤혹이다. 취미로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이니 만큼 발성법이나 호흡법을 실용음악론에 준수해서 부르는 우타이테가 별로 없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