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리 로고 |
아트리 공식 캐릭터 아트와 리에 |
1 개요
아트리는 대한민국의 종합 창작 사이트다. 2013년 1월 12일 22시에 오픈되었다. 이름의 유래는 예술가들의 작업장을 뜻하는 프랑스어 아틀리에(atelier)인데, 원래 아틀리라고 하려 했으나 순화시켜 발음하기 쉽게 아트리로 바뀌었다고 한다. 티비플을 개발했던 헤스트(장동민)가 해외 사이트[1]를 따라서 국내 창작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었다. (프리카와의 인터뷰)크리크루주소로 들어가도 접속된다!
현재 그림과 사진, 음악 섹션, 영상 섹션을 지원하고 있다. 문학 섹션은 추후에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한다.
2 역사
2013년 1월 12일부터 아트리 공식 캐릭터 공모전을 개최했고 27일에 결과를 발표했다. 그리고 2013년 6월 8일에 아트리가 티비플을 인수했다. 새로운 클라우드 인코딩 시스템 byNode를 개발중이고 자원이 충분히 확충된 뒤 동영상 시스템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그리고 2015년 1월 13일 오전 2시에 아트리의 베타 버전이 시작되고 영상을 올릴 수 있게 되었다. 2015년 11월 11일을 기준으로 아트리에서 티비플이 독립했다. 자세한 내용은 티비플 항목 참고.
11월 24일, 작품 감상 페이지에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라인 공유 기능이 추가되었다. [2] 하지만 사람들은 트위터만 사용한다
11월 29일부터 트위터에서 스탭을 공개적으로 모집하고 있다. # 누구나 쉽게 참가할 수 있으며, 상시모집이라고 한다.
2016년 1월중 다국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지원되는 언어는 영어, 일본어, 한국어 3가지이다. 자세한 날짜를 아시는 분은 추가 바람
2016년 2월 16일부터 아트리 주소가 [1]에서 [2]으로 변경되었다. 또 개인별 아트리 주소는 아이디.ateli.com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이는 블로그나 포트폴리오, 홈페이지를 따로 운영하는 수고를 덜기 위함이라고 한다.
3 섹션
- 그림
- 아트리가 만들어진 이유이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섹션이다. 초기에 크리크루에서 활동하던 그림쟁이들이 넘어와 시유 관련 그림이 많았으나 현재 타 장르나 1차 창작도 늘어나 비중이 많이 줄었다.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가 아닌 실력에 상관 없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생겼으니 앞으로 좀 더 지켜봐야 할 듯.
- 사진
- 아트리가 그림 중심의 사이트라 이용하는 사람이 적은 편. 대부분 배경이나 식물, 소품들을 찍은 사진이 올라온다. 고퀄리티 사진이 많긴 하지만 리젠률이 꽤나 낮고 열람하는 유저들도 카테고리 중 가장 적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랭킹도 그다지 활성화 되지 않는 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씩 정말 프로 사진가이다 싶은 사진들이 올라오기도 한다.
- 음악
- 자신이 만들거나 부른 음악들을 올리는 곳이며 한번 들어가봐도 알 수 있을 정도로 VOCALOID(보컬로이드)나 애니메이션 음악의 비중이 매우 크다. K팝은 잘 보이지 않는 편이었으나 최근 들어 K팝 커버곡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 이전 세대의 창작 사이트인 크리크루가 폐쇄되면서 홈레코딩 유저들이 대부분 아트리로 유입되었다. 현재 노부나가, 이라온, 창천, 스야, 다즈비, 샨곰 같은 한국의 메이저 우타이테들도 활동하고 있다.
- 영상
- 2015년 1월 13일 오전 2시에 오픈된 아트리의 동영상 투고 섹션. 원래 2013년에 오픈될 예정이었으나 개발에 문제가 생기고 일정에 변동도 생겨서 2015년으로 늦어지게 되었다고 한다. 처음엔 SQUARE MUSIQ(스퀘어 뮤직) 1주년 기념 프로젝트 동영상 'Dreaming Up!'으로 동영상 섹션 오픈을 예고했다. 구름 기능은 2015년 2월 4일에 추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