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力の杖
드래곤 퀘스트의 아이템.
승려나 마법사가 사용하는 무장으로, 초반용 무장이지만 등장 시점에 비해서 꽤나 높은 공격력을 가진 무기이다. 웬만큼 힘이 낮지 않다면 승려나 마법사도 전사계열 공격력을 따라올 수 있을 정도.
허나 문제는 마력을 이용해서 공격하는 것이기 때문에 MP를 매 공격마다 3씩 소모한다는 점. 게임내 설명을 보자면 마법이 봉인됐을때나 마법이 잘 안통하는 적을 상대로 할때 쓰라고 하지만 별로 그럴 일이 없다. (...애초에 마법이 잘 안통하는 적은 물리공격도 잘 안 먹힌다.)
그런데 이 무기에는 비밀이 있다. 바로 MP가 0인 상태에서도 강력한 공격이 나가버린단 것이다. MP가 바닥났을 때 궁여지책으로 좋다. 하지만 이런 걸 감안해도 역시 사용하기 힘든 무기다. 구입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타이의 대모험에서는 롱베르크가 이력의 지팡이의 초강화판인 광마의 지팡이와 블랙 로드를 선보이는데 이건 마력을 타격력으로 바꾸는 건 동일하지만 위력의 한계가 없어서 소유주의 순수 마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만큼 그것에 비례하여 타격력이 강해진다고 한다. 다만 MP 0 이 되어도 강한 공격력을 내는 버그(?)는 구현되지 않았다. 사실 대마왕이 작중에서 마력이 바닥나는 모습 자체가 나오지 않은 탓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