イオラオス・オズ・メヒリム (Iolaous Oz Mehelim)
파일:Attachment/06 3.gif
애니메이션 《히로익 에이지》의 등장인물.성우는 콘도 타카시. 철의 종족(인류)의 군인. 20세.
유노스 왕가의 공주 디아네이라 이 라이샤 아르토리아 올 유노스에게 충성을 맹세하고 있는 유노스 근위기사단의 단장이며, 인형기동병기 오건을 조종하는 에이스 파일럿이기도 하다.
아르고노트의 함장 모비드의 아들로, 의외의 사실처럼 느껴지지만 쌍둥이 자매 테일, 메일의 오빠다.
텔레포트 능력을 갖고 있으며, 그 전용의 오건 『아미라 메티』에는 능력 증폭 장치가 탑재되어 있어서 전투시에는 오건까지 한꺼번에 약 30-40킬로미터까지 이동이 가능하다.
에이스 파일럿으로서의 자존심도 있지만, 디아네이라에게 이성으로서의 호감도 갖고 있었기에 에이지를 은근히 경계하고 있었다. 초반엔 테일, 메일이 폭리로 파는 디아네리아 사진을 수집하고 있었고.
그래도 원래 심성이 착해 오래 가진 못하고 어영부영 마음을 열어 에이지가 미아가 되면 찾으러 간다고 약속한다. 외우주로 가버린 이상 그것도 불가능해졌지만.[1] 에이지와 합하면 디아네이라의 이누(개;이올라오스)와 사루(원숭이;에이지)가 된다.[2]
마지막엔 오래 전부터 알고 지난 사이인 아네샤 올 메가라와 커플이 된 듯하다.
덧붙여 이올라오스라는 이름은 헤라클레스의 히드라 퇴치 때 도움을 준 헤라클레스의 조카 이름이며, 헤라클레스의 아들들만 죽고 아내인 메가라는 생존한 전승에선 12과업 완수 후 헤라클레스는 메가라와 이혼하고 이올라오스와 재혼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