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맨 시리즈

イケメンシリーズ

공식 트위터(일본어)

1 개요

모바일 게임 제작사 CYBIRD에서 만든 여성향 노멀 연애 게임들을 통틀어 이르는 명칭.

원래 イケメン은 이케으로 써야 하지만(이케멘 문서 참고), 한국에 정발될 때 이케맨왕궁이케맨야곡 모두 이케으로 표기되었기에 이에 따랐다. 이케멘 시리즈로도 이 문서에 들어올 수 있다.

2 목록

2.1 한국에 정발된 게임

한국에서는 모두 플러스엠엑스에서 퍼블리싱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2.2 한국에 정발되지 않은 게임

번역한 명칭은 모두 가칭이다. 정발 시 수정바람.

  • 이케맨 전국 - 시간을 달리는 사랑 イケメン戦国 時をかける恋
  • 이케맨 오오쿠 - 금지된 사랑 イケメン大奥 禁じられた恋[1]
  • 이케맨 왕국 - 여왕과 진실의 키스 イケメン王国 女王と真実のキス
  • 러브플래닛 (~LOVE PLANET~EXO with you~~)
  • 이케맨 혁명 - 앨리스와 사랑의 마법 イケメン革命 アリスと恋の魔法

3 특징

일단 한국에 정발된 다섯 가지 게임의 공통된 특징을 적었다.

3.1 닉네임 자유

계정을 생성할 때 기본 닉네임을 준다. 물론 글자수 제한 범위 내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닉네임으로 얼마든지 바꿀 수 있으며, 중복도 얼마든지 허용된다.
따라서 닉네임으로 계정을 구분할 수 없어, 계정마다 ID라고 하는 고유번호를 부여한다. 친구를 추가할 때는 이 ID를 이용해야 한다.
기본 닉네임 때문인지 이케맨 시리즈에서는 같은 닉네임을 가진 플레이어들이 엄청나게 많다. 그러니 닉네임만 보고 동일인물로 착각하지 말자.

또한 네이버 공식카페에서 쓰는 닉네임과 게임 닉네임이 다른 플레이어들이 많다. 중복이 허용되는 게임 닉네임과 달리 네이버 카페에서는 중복 닉네임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내 게임 닉네임이 이미 선점당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 한밤중의 신데렐라: 카렌, 에밀리, 마리
  • 로미오와 비밀의 줄리엣: 아멜리아, 셰릴, 코니
  • 100일간의 프린세스: 리나, 안
  • 러브인교토: 하나, 제이, 린, 미미, 사쿠라
  • 스위트룸의 잠자는 공주: 박미진, 오윤경, 정유미, 한재희

3.2 광고 없음

게임 내에 광고가 없다. 대신 게임 운영비를 플레이어들의 과금으로 충당해야 하므로 이벤트마다 과금 유도가 심한 편이다.

3.3 본편 스토리

매일 5장씩 주는 스토리 티켓으로 본편 스토리를 열람할 수 있다. 물론 과금을 하여 스토리 티켓을 구입할 수도 있다.

중간중간에 체크가 있다. 플레이어의 특정 수치를 높여야 통과할 수 있는 체크, 특정 의상을 구입해야 통과할 수 있는 체크가 있다. 특정 의상은 게임 내 화폐로 구입할 수 있는 것과 과금하여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후자의 경우 더욱 달콤한 보너스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고 한다. 근데 아닌 것도 있으니 주의할 것.

3.4 뽑기

특정 캐릭터의 본편 스토리를 보면 해당되는 뽑기가 열린다. 매일 한 번씩 무료로 참가 가능하고, 뽑기 포인트를 이용한 참가도 가능하다. 캐릭터 그림이 조각나있는 뽑기판을 한 조각씩 열 수 있는데, 노멀, 레어, 레어+, 프리미어, 프리미어+가 있다.

러브 인 교토는 독특하게 뽑기가 아닌 산책하기이다. 조각을 뽑는 것이 아니라 일정 수치를 채워서 총 5화로 이루어진 그의 시점 스토리를 열람할 수 있다. 산책도 매일 한 번씩 무료로 할 수 있고 산책 포인트를 사용할 수도 있다. 뽑기에선 뽑기 조각을 팔아 게임머니를 벌 수 있고 산책하기에선 산책을 한 번 할 때마다 주는 사랑의 모래를 팔아 게임머니를 모을 수 있다.

3.5 카탈로그 뽑기

위의 뽑기와는 다른 종류의 뽑기. 뽑기를 할 때 사용하는 특정 아이템을 이용한다. 이 아이템은 출석체크 혹은 과금을 하여 얻는다.

3.6 시나리오 이벤트

캐릭터들의 특별한 스토리를 볼 수 있는 시나리오 이벤트. 여기서만 적용되는 특정한 수치[2], 이것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행동이 있다. 이 효과가 2~3배 적용되도록 하는 피버를 중간중간 열어준다. 또한 이것을 좀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게 하는 과금 아이템 세트를 판매한다.
이벤트 하나에서는 보통 3~4명의 캐릭터 스토리를 다루며, 프리미어와 스위트 스토리가 있다. 조기 특전 및 올클 특전이 있다.

3.7 수집 이벤트

특정한 아이템을 모아 캐릭터들의 스토리들을 수집하는 이벤트. 로그인, 본편 스토리 보기, 본편 스토리 체크에 필요한 수치 올리기 등의 행위를 할 때마다 이벤트 내에서만 쓰이는 아이템을 일정량 주며, 이것을 사용하면 누적 개수에 따라 아이템이나 스토리 등을 지급한다.

3.8 플레이어 성향

여성 주인공이 남성 캐릭터들과 연애하는 내용의 여성향 노멀 게임으로,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여성이다. 네이버 앱스토어의 통계에 의하면 약 70~90% 정도. 통계에 남성으로 잡히는 계정들도 친구초대 특전을 획득하기 위해 만든 가족들 부계정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취향에 맞게 한두 개의 게임만 플레이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 정발된 4개의 게임을 모두 즐기는 플레이어들도 있다. 플러스엠엑스에서는 연계 이벤트를 통해 이를 장려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게임들마다 구글,네이버,카톡 플랫폼이 있으므로 각 플랫폼당 하나씩 총 11개[3]의 계정 설치가 가능하다. 거기에 일판이랑 영판까지 게임별로 플랫폼별로 설치하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다만 한밤중의 신데렐라는 안드로이드 버전이 롤리팝 이상일 경우 네이버 앱스토어 버전과 구글 플레이 버전을 동시에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네이버 앱스토어원스토어로 통합된 이후, 이케맨 시리즈는 원스토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대신 구글로 계정 이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글 이전을 하지 않고 재설치를 하고 싶다면 기존에 설치해둔 네이버 앱스토어 앱에서 다운로드받아야 되고, 원스토어 통합 이전 네이버 앱스토어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가 신규로 네이버 앱스토어에서 내려받는 건 불가능하다. 네이버 앱스토어에서의 결제는 가능하다.

4 주의사항

4.1 저작권 관련

게임 내 스토리 및 일러스트, 편지 등을 인터넷에 올리는 행위는 저작권 규정으로 금지하고 있다.[4] 인터넷 검색으로 일본 위키, 국내외의 블로그 등지에서 찾을 수 있는 공략집도 본편의 경우 해당 선택지와 들어가는 벨(링,냥) 혹은 코인, 획득할 수 있는 아바타 등의 정보, 시나리오 이벤트의 경우 가련함(우아함,단아함) 수치정보와 획득 가능 아바타 정보 등만 가르쳐주고 있으며, 본편이나 시나리오 이벤트의 스토리 전체를 타이핑하거나 스샷 찍어서 인터넷에 올리는 일은 하지 않는다. 공카에서 GM을 가장 빠르게 소환하는 방법은 일러를 올리는 거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 물론 진짜로 올렸다간 삭제는 물론이고 해당 카페 계정이 불이익을 받는 건 감수해야 한다. 플러스엠엑스도 퍼블리싱사로서 지속적인 계약을 위해서는 본사 CYBIRD와의 계약 조건을 지켜야 되는지라 강경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다만 스샷을 하나하나 찍어서 저장해놓고 개인소장하여 감상하는 사람들은 많다. 다른 모든 저작물에도 해당되는 사항이지만, 인터넷에 올리지 않고 개인소장만 하는 거라면 저작물을 어떻게 활용하든 저작권에 위배될 사항이 없기 때문이다. 몇몇 스토리는 캐시템인 책갈피를 구입하여 게임 내에 보존할 수도 있는데, 책갈피 사용이 안 되거나, 된다 하더라도 여기에 코인 쓰기 아깝다 생각되면 귀찮음을 감수하고 스샷을 찍어서 개인소장하는 경우가 많다.

4.2 친구 신청 관련

시나리오 이벤트에서 이벤트 친구 신청 걸 때 편지를 쓰지 않거나(무멘) 기본적으로 나오는 멘트(예를 들면 안녕? 친구가 되어줄래♪ 같은 것)로 신청하는 것(기멘)은 크나큰 실례이며, 특히 랭커에게 이런 식으로 신청 걸었다간 거의 거절당한다. 이벤트 친구 신청을 할 때는 나의 자신가련함(우아함,단아함)과 비슷한 친구 위주로 구하고, 높은 자신가련함의 플레이어와 이벤트 친구가 되고 싶다면 과금을 해서 체력템을 구입하여 나의 자신가련함을 높여놓고 구하자. 그리고 이벤트 친구 신청을 걸 때는 성의있게 꼭 손편지를 쓰자. 해당 게임의 공카에 가서 구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어떤 이케맨 시리즈에서도 공통되는 사항으로, 비매너 유저가 되기 싫다면 꼭 지키자.
  1. 전작으로 이케맨 오오쿠 - 사랑의 뜰(イケメン大奥 恋の園)이 발매되었으나 2015년 4월에 서비스 종료되었다.
  2. 한밤중의 신데렐라와 100일간의 프린세스에서는 가련함, 로미오와 비밀의 줄리엣에서는 우아함.일판에서는 엘레강스로 통합. 이케멘 막말에서는 단아함.
  3. 2016년 1월 현재 러브 인 교토는 카톡으로 출시되지 않았다.
  4. 사실 스토리나 일러를 돈 받고 파는 어떤 게임이든 마찬가지이긴 한데, CYBIRD에서 특히 저작권을 강경하게 행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