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텐디드 휴먼

1 개요



전작의 부스티드 맨이 그리펩턴의 짧은 지속시간, 그로 인한 잦은 폭주현상을 일으키며 그 폭주제어가 힘들다는 점과 일상 생활이 불가능하여 세밀한 작전 행동이 아예 불가능하다는 등의 부작용이 나오게 되면서 연합은 부스티드 맨 계획을 전면동결하였는데 그래도 연합에서는 코디네이터와 대등한 능력의 파일럿의 필요성으로 인해 제작하게 된 정신조작을 위주로 한 여러가지 강화시술을 하여 코디네이터와 대등한 능력을 갖게 된 내츄럴을 일컫는 단어. 쉽게 말해 C.E. 버전 강화인간으로 부작용은 변함없이 우주세기의 강화인간들보다 더 심하다.

작중에서는 자프트로부터 노획한 세컨드 스테이지의 기체 카오스 건담, 가이아 건담, 어비스 건담의 파일럿 스팅 오클레이, 스텔라 루셰, 아울 니더, 이 세 명이 등장한다. [1]

2 상세

SEED에 등장한 강화인간인 부스티드 맨이 약물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이들의 경우에는 정신 조작을 중점적으로 사용하며, 그 부작용으로 부스티드 맨들만큼은 아니지만 가끔 폭주를 일으키는 사태가 있어서 그것을 막기 위해서 조치를 취했다는 설정의 블록 워드라고 하는 말해서는 안될 단어를 만들었는데 우연히라도 그 블록 워드에 해당하는 말을 하거나 듣게 되면 정신공황상태에 빠져버리게 된다. 물론 반대로 폭주 상태에서 안정을 취하게 하는 단어도 있다. 다만, 이걸 제외하고 보면 흉폭하기만 하고 제대로 된 통제가 어려웠던 부스티드 맨들보다는 정신적으로 안정되어 있고[2] 잠입 후 모빌슈트 탈취같은 특수임무도 가능하게 되었다. 대신 작중의 행적 때문에 왠지 부스티드 맨들보다 전투력이 떨어져 보이는 면을 보였다.[3]

주기적으로 릴렉션 룸에 들어가서 수면을 취하면서 정신을 조작당하고 기억상실에 가까운 최면 암시를 받는데, 본편에서 받는 조치는 이 정도지만 실제로는 이 외에도 여러 조치를 받는 것으로 생각된다. 여담으로 이 릴렉션 룸에서의 조치도 부스티드 맨들의 그리펩턴 복용처럼 단점이 있기는 한데 쓸모없는 기억을 소거하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이것 때문에 기억이 과다하게 지워지면 익스텐디드는 정서불안에 빠지게 된다고 한다.[4]부스티드 맨들이 그리펩턴을 복용하지 않을시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리는 것처럼 익스텐디드 휴먼 역시 이 릴렉션 룸의 수면을 비롯한 조치들을 받지 못하면 몸의 힘이 빠지면서 얼굴에 혈색이 나빠지다가 사망에 이르는 것 같다. 실제 스텔라 루셰만 해도 미네르바에 생포된 뒤 조치를 받지 못해 몸 상태가 심각하게 악화되어 갔다.

이렇게 휴면 캡슐에 들어가서 안정을 취하는 특징 때문에 "요람 3인방, 캡슐 3인방" 등으로 불린다.
  1. 외전에서는 델타 아스트레이에서 등장한 원래 오브의 씨족 중 하나이나 델타 아스트레이에게 격침되어 심한 화상을 입고 복수를 위해 익스텐디드로 개조된 판펠트 리아 린제이가 등장하였고, 데스티니 아스트레이에서 원래 리제네레이트 건담의 파일럿이자 제네시스 알파 방위대장이었으나 연합에게 붙잡혀서 익스텐디드로 개조당한 뒤 테스타먼트의 파일럿으로 등장한 애시 그레이라는 익스텐디드가 등장했었다.
  2. 부스티드 맨들은 전투가 없으면 자기가 좋아하는 것만 붙잡는 히키코모리 같은 모습만 보이며 제대로 된 일상생활을 하지 못했는데 익스텐디드들은 일상에서 민간인 같은 생활이 가능했다.
  3. 다만, 이런 행적에는 변명해본다면 부스티드 맨들의 경우에는 주로 싸우던 상대가 그 키라 야마토아스란 자라가 있는 삼척동맹이었고 익스텐디드는 주로 싸우던 상대가 신 아스카의 자프트였다.(물론 후에 아스란이 합류하기는 했지만 일단 초반부의 주인공은 일단 신이었고 아스란의 기체인 세이버 건담은 무장은 괜찮으나 동력원 특성상 시드의 저스티스보다는 약간 못하다고 볼 수도 있어서) 만일 익스텐디드가 부스티드 맨 급의 기량이었다면 가뜩이나 이미지가 안좋던 신 아스카는 익스텐디드들에게 농락당해서 이미지가 더욱 실추되었을 지도 몰랐을 것이다. 어쩌면 저 3인방은 신 아스카 정도의 수준을 맞추기 위한 데스티니의 각본에 희생된 것일 수도 있다.
  4. 추정이기는 하지만 아마 베를린 전 이후에 디스트로이 건담을 탄 스팅 오클레이가 완전 다른 사람이 된 것처럼 성격이 바뀐 것이 이 부작용이 발동된 것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