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891년에 결성된 미국의 정당
보통 Populist Party라고 부르며 정식으로는 People's Party 이다. 이 당의 명칭이 바로 포퓰리즘의 어원이 되었다. 부패한 관료들과 자비없는 대기업들에 반발한 중서부 농부와 서민층이 양당을 모두 반대하고 인민당(people's party, 혹은 populist)을 결성한 것이 기원이다.
주요 정책으로 은화의 자유 발행, 소득세의 누진과세, 국민/주민 소환제도 실시, 수송/통신/에너지 등 주유 국가기간전략산업의 무제한적 사유화제한, 상원의원 선거에서 직접선거제도 실시, 비밀투표제도 실시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그들의 정책 때문에 미국에서는 포퓰리즘을 한국에서처럼 비하적으로나 공격할 때 사용하지 않는다. 그들의 정책 중 거의 대부분이 현재 미국에서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포퓰리즘의 어원이라고 하나 포퓰리즘의 진짜 어원은 로마의 평민파에서 출발한다는 말도 있다.
이들은 중서부에서 놀라운 성장을 보인다. 1892년 선거에서는 일반투표의 9%, 하원의원 10명, 주지사 3명을 당선시켰다. 1894년 55대 의회에서는 상원의원 5명 하원의원 22명을 당선시켰다. 특히 1892년 대선 후보로 나온 제임스 위버 후보는 8.5%, 약 백만명의 지지를 받는 기염을 토하기도 한다(중서부 4개주를 승리하기도 했다).
1896년 대통령선거에서는 민주당의 윌리엄 J. 브라이언과의 선거 공조를 계기로 사실상 민주당과 합당하였으나 패배하였고, 이후 선거공조에서 배제되면서 공식적으로는 1908년 간판을 내렸다. 간판을 내리는데 이렇게 오래걸린 이유는 많은 부분에서 민주당과 정책을 같이 할 수 있었지만, 인민당의 골자 정책 중 하나인 국가의 화폐 발행 독점제도 폐지는 경제적 자유주의, 즉 당시기준으로는 공화당 스타일의 전형적인 우파정책이었기 때문이다. 한편 민주당 역시 윌리엄 J. 브라이언의 계속된 낙선으로 우드로 윌슨이 당선될 때까지 야당신세를 면치 못했다.
2 여운형의 조선인민당을 부르는 말
People's Party of Korea
3 국민의당
국민의당 항목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