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Insider. Inside를 하는 사람인가아웃사이더의 반대 개념으로 대학 생활에 잘 적응하고 활동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보통 '인싸'가 스스로를 '인싸'라 부르지는 않는다. 주로 아싸들이 평균적인 대학생활을 하는 사람들을 자신들과 구분하여 말할 때 사용하는 호칭이다.
어째서인 지 보통 인싸보단 아싸가 더 적은데 아싸항목이 인싸보다 더 길고 더 세세하고 더 활발하다.
그건 나무위키 유저의 대부분이 아싸이기 때문에..
팩트폭력
2 특징
대학 생활은 대체로 과나 반 위주로 돌아간다. 때문에 인싸들은 타인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하며, 모임을 좋아하는 외향적인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외향적이어야만 인싸가 되는 것은 아니며, 기본적 예의만 지키고 성격에 모난 데 없으면 누구나 인싸로 편입될 수 있다. 많은 아싸들이 오해하지만, 외모가 심각하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이상눈이 하나 없거나 겉보기만으로 아싸가 되는 경우는 없다. 결혼시장도 아니고주로 MT, 술자리, 개강총회, 종강총회, 대동제, 일일호프 등에 꾸준히 참석하며, 수강신청을 친구들과 맞춰 하고, 위키니트가 아니며 과방, 반방 등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요컨대 친목을 잘 한다. 그러나 굳이 행사에 참여하지 않아도, 과반 친구들과 잘 지내기만 한다면 꾸준히 연락도 닿는 인싸가 된다.[1]
동아리의 경우에도 그룹이 형성되기 때문에 인싸와 아싸의 구분이 생기기도 한다. 인싸들이 동방을 차지하고 있어서 동아리 새내기들은 초기에 많이 떨어져 나가곤 한다. 어찌보면 친목질.
인싸들 내부에서도 일종의 그룹이 생기기도 한다. 파벌을 만들어서 가끔 파벌들끼리 싸우다가 서로 안면몰수하고 따로 모임을 갖기도 한다. 메이저와 마이너란 식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건 굳이 인싸만 그런 것이 아니고, 대규모 과반일 경우 많이 일어나는 문제이다. 여기서는 굳이 과반이라는 큰 틀에서 인싸 아싸를 따지기 이전에, 다핵 구조를 가지고 있는 도시를 생각하면 편하다.
애초에 얼굴이 잘생기거나 예쁜 사람은 굳이 인싸가 되려 노력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알아서 다가오고 오히려 그런 것을 귀찮아 하는 경우까지 있다... 만 학교생활 초에나 통하는 얘기고, 외모 핑계는 비자발적 아싸들이 흔히 대는 핑계일 뿐이다.
사회생활을 잘 하는 사람들이 인싸가 될 가능성이 높긴 하다. 그러나 이전 서술엔 '인싸는 무조건 똥군기에 찌든 수직구조의 가해자'라는 식의 서술이 있었는데, '아싸는 성격에 문제가 있거나 오타쿠' 라는 것과 동급의 편견이다. 정상적인 과반이라면 누구나 인싸가 되고, 누구나 평등하고 자유로운 구조를 갖고 있다. 만약 이를 과거에 수정했던 위키니트가 일명 '인싸'들에 의해 그런 취급을 받았다면, 그건 인싸 아싸의 문제 이전에 해당 대학, 해당 과반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3 고학년이 되면
고학년이 되면 될수록, 인싸 아싸의 구분은 거의 없어지고, 대부분 독자생존의 길을 강제로 택하게 된다. 아싸는 여전히 아싸대로 혼자 공부하고 밥을 먹고, 인싸였어도 친구들과 다들 바빠 시간을 맞추지 못해 수업도, 식사도 혼자 혹은 많아봐야 둘이서 하게 된다.- ↑ 과의 인원이 많은 경우 보통 몇 개의 친한 그룹으로 나누어져 친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큰 상관은 없다. 하지만 인원이 적거나 참여를 중시하는 분위기라면 행사에 모습을 너무 보이지 않을 경우 다른 인싸들에게 찍힐 수 있으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