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서하)

서하의 역대 황제
4대 숭종 성문제 이건순5대 인종 성정제 이인효6대 환종 소간제 이순우
묘호인종(仁宗)
시호성덕황제(聖德皇帝)
연호대경(大慶, 1140년 ~ 1143년)
인경(人慶, 1144년 ~ 1148년)
천성(天盛, 1149년 ~ 1169년)
건우(乾祐, 1170년 ~ 1193년)
이(李)
인효(仁孝)
생몰기간1124년 ~ 1193년 10월 16일
재위기간1139년 7월 ~ 1193년 10월 16일

1 개요

서하 제5대 황제. 인종(仁宗)은 묘호이며, 본명은 이인효(李仁孝)이다.(생몰년도: 1124~1193년 10월 16일). 시호는 성정제(聖禎帝). 부왕은 제4대 황제인 숭종 이건순이다. 형제로는 양종의 부친인 이인우가 동생이며, 아들이 제6대 황제 환종 이순우이다.

2 내정에 있어서는 최고의 황제

1139년 7월. 그의 나이 16세에 즉위하였다. 이웃 나라와는 전쟁이 아닌 화친을 맺어서 평화를 유지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다고한다. 금나라와는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였고, 인재를 양성할때도 민족을 가리지 않고 등용하였는데 특히 한족들을 중용하였다고 한다. 인재들을 위해 학당을 정비하고 교육하는데 관심을 쏟았다. 그의 치세기간에는 과거를 시행하여 필요한 인재를 요직에 앉혀 서하의 정치 안정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등 내정에 있어서는 명군의 면모를 보인바 있다. 종교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고 하는데, 유교를 존중하여 공자의 묘소를 정비하였으며 불교에는 티베트의 승려들을 서하로 초청하여 많은 불전(책자)들을 출판시켰다. 그 밖에 한림학사원을 설치하여 실록을 기록하게 하고, 「신률」이나 「하늘 성년 개신 정률령」등 율령의 정비에도 공을 들였다. 이렇게 정치로만 놓고 보면 상당한 업적을 남겼다고 본다만...

3 하지만 사후가 좋지 않았던 군주

전술했던 그의 치세들은 분명 현재의 관점으로 보면 훌륭한 정치가라고 불러줄 수 있다. 그러나 시대를 잘못 만나 윗 동네 몽골고원에서 칭기즈 칸, 자무카 그리고 나이만, 케레이트등의 몽골계의 부족들이 치고박는데는 관심을 두지 않아 국방에는 소홀했다는 점이 가장 큰 실수였다.[1]볼 수만은 없는게 그가 너무 내정에만 신경썼던 나머지 그의 사후 테무진이 몽골고원을 통일시키고 난 이후, 서하 침공할때 번번히 전투에서 패배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4 기타 창작물

징기스칸 4에 군주로 등장한다. 참고로 왕비가 차카인데 차카는 이안전의 딸이자 인종의 조카손녀이다. 멋모르고 큰할아버지랑 그만... 그래봐야 오래 쓰지도 못한다. 이미 게임 시작 시점부터 나이가 65세인데 대략 1195년 전후로 해서 죽어버리기 때문이다. 흥경에는 그 말고도 동생 이인우도 있는데 이인우는 한 게임 시작한지 3년만에 죽어버린다.(...) 서하로 플레이 할 시에는 인종이 죽으면 후계자로 조카 이안전을 택할것을 권장한다. 아들인 이순우의 연령 고증이 잘못되어 55세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순우 또한 서비스 타임이 아버지, 삼촌처럼 짧다.
  1. 링크가 병크에 걸려있어 이인효가 마치 병신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위에서 언급했던 것 가지고 이인효가 완전히 그 상황을 멍청하게 대처했다고 말하기는 곤란하다. 몽골에대한 확실한 대비를 하지 못한 것을 실책이라 본다면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시 칭기즈 칸의 영도하의 몽골통일은 매우 신속해서 북방 이민족의 분열을 틈틈히 조장하던 금나라도 제대로 신경쓰지 못했다. 결국 칭기즈 칸이 너무 뛰어난게 서하의 불행일 뿐 이인효의 잘못이라고만은 볼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