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화

1 개요

인터넷을 경유해서 음성의 송수신을 함으로써 통상의 전화처럼 이용하는 시스템 또는 서비스. [1]

최초의 인터넷 전화는 1995년 2월 보컬텍(VocalTec)에서 내놓은 인터넷 폰(Internet Phone)으로, 이때의 인터넷 전화는 소프트웨어의 형태로 PC에 설치하여 인터넷을 통해 PC 대 PC로 대화하는 것이었다. 그러다가 인터넷망에 접속할 수 있는 단말기를 넣은 전화기가 개발되면서 일반 전화와 비슷한 방식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PC끼리 대화하는 방식은 음성채팅 참조.

2 기능

  • 일반전화
  • 국제전화
  • SMS(문자)
  • 폰ATM
삼성wyz070 폰ATM
무선전화기에 IC카드를 삽입하여 ATM처럼 사용가능한 서비스
  • 기타 전화기에서 지원되는 기능
전화번호부, 알람(모닝콜), 달력, D-day, 계산기, 단위변환기, 세계시각등

3 요금

대개는 휴대폰에 비해 상당히, 일반 유선전화에 비해 다소 싸다. 기본요금은 통신사나 약정, 결합 등에 따라 크게 변하는 부분이긴 하나[2] 유선전화에 비해 대체로 저렴한 편이다. 국내통화의 경우 유선전화(시내, 시외 구분없음)나 타사 인터넷 전화로 걸 때 3분에 38~39원으로 유선전화(3분 당 39원)와 거의 같으나, 같은 회사의 인터넷전화끼리(타사에서 개통하여 번호이동한 경우는 제외)는 무료이다. 휴대전화로 거는 경우 10초에 11.7~13원 정도로 유선전화(10초 당 14.5원)에 비해 10~20%정도 저렴하다.

다만 15**, 16**, 18** 등 전국대표번호로 거는 경우 수신자와 계약된 사업자가 요금을 결정하는데 국번에 따라 다르지만 3분 당 60원 정도가 부과되며, 무료통화 등의 혜택에서도 제외된다.[3] . 또한 유선전화에서 070으로 시작하는 인터넷전화로 거는 경우에도 3분 당 47~49원이 부과되어 거는 입장에서 약간이나마 부담이 될 수 있다.[4] 시내-시외 요금이 동일한 것도 유선전화 측에서 전국단일요금제 등 저비용 옵션을 많이 내놓은 지금은 큰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다.

3.1 인터넷 전화 요금안내

LG U+ 요금안내(가정용), LG U+ 요금안내(기업용) 가정용과 기업용은 전화기부터 다르다.
기본적인 요금은 위의 홈페이지에 적혀있지만 유선전화로 걸어도 상대방의 번호에 따라 요금이 미묘하게 달라진다.

상대방 번호요금
하나로3분 47원
KT3분 49원
05053분 65분
1544,16443분 38원
1577 15883분 49원
15663분 65원
19883분 38원

1566이나 0505로 전화걸때는 일반 집전화보다 요금이 더 나오니 주의하자. 그럴 경우에 일반 전화번호가 있으면 그쪽으로 걸면 된다.

KT 요금안내

SK 요금안내 상단의 B인터넷전화를 클릭
삼성wyz070 요금안내

같은 회사의 인터넷, 이동전화, 인터넷TV같은 걸 사용하든지 세트상품에 가입하면 기본요금이나 사용요금이 할인되는 경우가 많으니 알아둘 것. 표준요금은 4사가 대동소이하나, 사용량이 많다면 요금이나 요금제를 콜센터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뒤 자기에게 유리한 것을 찾을 것.

3.2 요금지불

전화요금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지불이 가능하다.
LG U+ 기준으로 설명하자면 이하의 방법이 있다.해당 페이지

  • 정기납부
ㆍ은행 자동이체
ㆍ신용(체크)카드 자동결제[5]
ㆍ지로납부
  • 비정기 납부
ㆍ계좌 즉시출금
고객의 요청 계좌(명의자, 납부자, 실사용자)에서 즉시 출금한다. 국민, 농협, 우리, 신한, 하나, 기업, 외환, SC은행의 계좌만 가능.
ㆍ카드 즉시결제
신용(체크)카드로 즉시 결제하는 방법이다. 납부 가능 기관은 전 점포(직영점, 대리점) 고객센터, LG U+ 사이트, 모바일 고객센터에서 가능
ㆍ가상계좌결제

또 LG U+의 경우 해외에서 발행된 신용(체크)카드로 요금지불이 가능하다. 한국 국내의 결제방법 [6]으로 결제를 못하게 될 시 콜센터로 전화걸어서 해외발행카드로 결제방법을 바꾸어 달라고 하면 된다.

4 장점

  • 휴대전화처럼 사용가능 (wi-fi존 한정)
인터넷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특성상 인터넷만 연결되면 어디서든지 통화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안 되는 것이 없는 이론상 wi-fi만 된다면 휴대전화처럼 사용가능하다.
다만, 전화기의 유형상 Wi-Fi로 사용하는 전화기도 있고 Wi-Fi가 아닌 인터넷과 직접 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전화기도 있다.
  • 해외에서도 사용가능
wi-fi만 연결되면 안 되는 것이 없는 이론상 세계 어디서든 사용가능하다. 무선전화기가 아닌 유선전화기도 인터넷만 연결해주면 어디든 사용 가능하며 마치 국내에 있는것과 같은 요금으로 사용가능하다.
  • 인터넷전화의 전화기는 피쳐폰 수준으로 간단한 생활정보나 놀거리를 제공한다. 기능이 스마트폰 수준인 스마트홈폰이라는 인터넷 전화기도 있다.
  • 싼 요금
'요금' 단락 참고.

5 단점

  • 인터넷이 끊기면 사용이 불가능하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인터넷이 안된다면 사용자체가 불가능하다. 이 문제는 꽤 심각한데, 그냥 인터넷 회선이 일반 회선보다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높다는 것 이전의 문제가 생긴다. 바로 긴급 사태에서 유선 통화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가정용 인터넷 회선은 ADSL이건 광LAN이건 별도의 모뎀을 거친다. 이 모뎀은 별도의 외부 전원을 받아야 작동하는데, 가정의 전기가 나가게 되면 인터넷 회선 그 자체는 멀쩡해도 유선 전화는 쓸 수 없게 된다. 일반 전화는 전화 통화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원이 전화선을 통해 흐르는 만큼 전원이 나가더라도 회선만 멀쩡하면 통화는 가능하지만[7] 인터넷 전화는 그것이 불가능하다. 이는 범죄나 자연재해시 긴급 통신 수단으로서 인터넷 전화가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
하지만 현대에는 거의 1인 1폰 수준으로 휴대전화가 보급되어 백업망이 하나 더 있기 때문에, 둘다 유선전화에 비해 불안하긴 하나, 둘 다 동시에 맛가는 경우는 드물기에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휴대폰 기지국의 예비배터리는 3~6시간을 간다. 어차피 지진/화산/전쟁 등의 극심한 재난으로 터진다면 유선전화도 끊기거나 마비될 확률이 높아진다
  • 통화 품질이 불안정하다.
음성 통신을 위주로 하는 유선 전화 회선과 달리 인터넷 전화는 인터넷 회선 상태에 따라서 통화 품질에 차이가 생긴다. 인터넷 회선이 불안정할 경우 통화중 끊김이 생기기도 하며, 음질도 불안정하다. 반대로 인터넷 대역폭이 충분하고 기술이 발전하면 음질이 훨씬 좋아질 가능성도 있어 이 문제는 양날의 검인 셈.
실제로 100메가 이상을 권장하며 10메가 50메가도 일시적인 행사로 상향해줬다. IPTV도 K사는 위성방송과 겸용셋톱이면 분담이라도 되지. 참 그렇다.... 대역점유율보다도 페시브타입이라는게 단점... 아파트던 주택이던 근성으로 남는 광회선이나 HTTX에서 단자에 선끌고 오면 2회선된다. 기기망이 몇년안에 시설공사할 계획없다고 나오는 건물이나 동네는 해봐라!! 유투브는 L사, 일반은 K사.... 전화는.... 싼 대리점골라써라.... 내가 알려주면 마케팅으로 오해받는다
  • 인터넷 전화의 경우는 전용 전화기를 사용해야 한다.
10만 원 정도 하는 인터넷 전화기를 새로 구입하거나 임대해야 한다. 과거에는 인터넷과 결합 시 전화기를 제공하는 경우도 많았지만 요즘은 그런 거 없다. 단 일반 유선전화에서 번호이동하는 경우에는 전화기를 인터넷전화로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변환용 모뎀(CPG 등)을 설치하는 경우도 있다.
  • 스팸으로 오해당한다.
요금이 싼 관계로 인터넷전화로 텔레마케팅을 하는 경우가 많아 모르는 070으로 전화오면 스미싱, 스팸 등의 악성전화로 보고 거절하거나 끊어버린다. 이건 하도 문제가 되니 서비스 업체들도 070이 아닌 일반전화번호를 주는 서비스를 해 준다.
  • 팩스를 사용할 수 없다.
팩스기기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인터넷전화를 쓰면 팩스를 주고 받을 수 없다. [8] [9]

6 용도

이러한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 집에서 인터넷을 쓰는데 전화는 집전화일 경우
당장 바꾸기 바란다.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회사의 인터넷전화로 바꾸면 기본요금 무료가 된다. 사용하고 있는 전화번호 그대로 인터넷전화로 바꿀 수 있다. 사용법도 집전화와 똑같으니 부모님 설득하자. 특히 요즘 휴대폰이 대세라면서 집에 전화를 없애는 경우가 많은데, 엄연히 비상통신망 기능도 하는 것이고 또 어르신들의 경우는 집전화가 없다면 이상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아직 많다. 또한 집에 자녀가 있는 경우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 전화를 거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전화는 휴대폰으로 못 걸게 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집전화는 필수적이다. 또한 인터넷전화로 해도 집전화 기존 번호(예를 들면 02, 031 등)는 바뀌지 않으므로 반드시 바꾸자. 사실 02나 031이 아니라 070 번호가 숨겨져있다.
  • 집에서 휴대폰으로 거는 일이 많은 경우
기본 요금제만으로도 유선전화에 비해 10~20%정도 저렴하고, 1000~2000원을 추가하여 이동전화 할인형을 선택하면 50% 가까이 싸진다. 유선전화는 휴대폰으로 걸 때의 할인이 상당히 빈약하다.
  • 짧은 국제전화가 많은 경우 [10]
Skype가 있으니 국제전화는 그걸로 쓰면 된다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Skype는 미칠듯한 접속료때문에 짧게(2분미만) 통화하는 경우 1분에 50원짜리 인터넷전화가 유리할지도 모른다. 물론 길게 통화할 경우 Skype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 유학생등의 해외거주자
해외에서 한국으로 매우 저렴하게 통화가 가능하다. 국내로 걸 경우 접속료가 있는 Skype보다 저렴하다.
국내에서 인터넷 전화로 걸 때도 복잡하고 비싼 국제전화를 하지 않아도 된다.
Skype로도 전화번호 부여받아서 수신 가능하지만 요금이 매우 비싸다. 요즘은 인터넷전화만 개통하면 기본요금 2천원정도 밖에 안한다. [11]
꼼수로서 인터넷전화 두대 개통해서 한대는 국내의 집에 두고, 한대는 해외에 가지고 나가서 사용하면 무료로 통화 가능하다.
  • 세컨드 폰 번호 / 요금절약용 폰 번호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특정 전화기 구입없이, 어플다운으로 인터넷전화를 구현하여 스마트폰을 인터넷전화기로 쓸수 있다. 기본요금도 몇천원 밖에 안하며, 일본의 MVNO들이 권고하는 방식. 당연히 인터넷전화인만큼 요금도 휴대폰전화에 비해 배로 싸다. 하지만 한쿡은 이런짓 못하게 망중립성 침해에 올인원 요금제들은 무료통화분이 남아서 말이지 와이파이는 공유기 싼거 써도 좋은데, 3만원짜리는 너무 좁거나 IP시간 이라던가 그런건 또 성능이 아쉽다. 중고로 5만원넘거나, 기가비트 대응되는 병행수입업체나, 직구를 하자. 진짜 좋다... 커버리지가 특히..

7 스팸

국번이 070인 스팸 전화가 너무 많아져서 단순한 인터넷 전화의 국번이었던 070이 스팸으로 낙인 찍히고, 정상적인 전화도 의심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 070 사업자는 우리는 060과 다르다며 홍보를 하기도 하고, 070 사용자들은 전화기가 인터넷 전화라도 일반 전화번호 국번을 쓰기도 한다.

070 전화가 있더라도 대다수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특정 상황이 아니면 초면에 070으로 전화를 걸지 않는 듯하다. 그래서 통화를 오래도록 해온 사이가 아닌 이상 대다수는 기업(어린이집) 아니면 스팸. 개수를 세어보니 수신된 070 전화 중 90% 이상이 스팸. 따라서 070 스팸은 수신 허용 (화이트 리스트 허용)으로 대응하는 것이 편하다. 휴대전화가 수신 허용이 없고, 수신 차단 기능만 제공해도 다음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이 번호로 시작하는 전화 모두 차단" 옵션으로 070을 입력하면 모든 070이 차단되며, 이게 과하다 싶거나 몇몇 (우리 집/친척 집/어린이집) 인터넷 전화(예시: 070-7684-****[12])를 허용하려면, 0700, 0701, 0702, 0706, 0708, 0709를 차단하면 된다. 여유가 된다면 07070~07075, 07077~07079를 차단하면 더 좋다. 전화가 애초에 울리지 않아 스팸 신경을 끌 수 있으며, 가끔 수신 거부 목록을 보면 차단된 번호를 굳이 확인할 수도 있다. 검색해 봤더니 100% 스팸이었다. 만약에 지인이 070으로 전화를 걸었던 거라면 문제가 되지 않을까 걱정도 되긴 하지만, 공지나 사연은 문자로 다시 오고, 급한 일은 100% 휴대전화로 다시 걸어오니 문제는 생기지 않았다. 070으로 다시 전화 걸게. 받아. 학교에서 인터넷전화를 쓴다면 학부모의 전화에서 070번호가 뜬다

8 뒷 이야기

안드로이드 2.3 진저브레드 이상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인터넷전화 기능을 정식지원하지만 넥서스 시리즈 등 일부제품을 제외하면 국내에 출시된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이 기능이 빠졌다.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의 경우 CSIPSIMPLE 등의 어플을 이용하여야 한다. 자신의 인터넷전화기의 SIP라 불리는 인터넷전화 계정만 알고 있다면 스마트폰에서도 추가비용 지출없이 인터넷전화의 사용이 가능하지만 어른들의 사정으로 인해 대부분의 업체들이 이 정보를 숨기고 있다. SKB, KT, LGU 같은 통신3사는 감추고 있는 편이지만 이외에 삼성 wyz070나 별정통신 업체들은 대부분 공개하고 있으니 관심있는 위키러들은 검색해보도록 하자.

인터넷전화를 해외에서 사용하는 것은 국내법상 불법이며 현지법을 위반할 소지도 있기 때문에 고객센터에서는 해외에서 사용요령에 대해 응대하고 있지 않으나 일부 카페등을 통해 정보가 공유되고 있다. 현지 ISP가 기본적으로 차단하는 포트가 있다던가 뭐 그런 것들.

9 관련 문서

  1. 출처:네이버 두산백과
  2. K사의 경우 월 기본요금 5200원으로 알뜰폰보다도 비싸지만 S사의 경우 3년 약정만 하면 결합 없이도 월 1000원이다
  3. 유선전화는 발신지와 가장 가까운 수신지를 기준으로 시내 또는 시외요금을 부과하나, 폰뱅킹 등 일부 서비스는 전국 시내요금으로 처리하는 경우도 많다. 물론 무료통화나 정액제에서는 제외
  4. 일반 유선전화에서 번호이동한 인터넷전화로 거는 경우에는 번호이동 당시의 지점을 기준으로 시내 또는 시외요금을 부과한다.
  5. 해외발행 카드도 사용가능. 자세한건 후술
  6. 자동이체, 한국발행카드 등
  7. 단 무선전화기는 제외. 무선전화기의 수화기는 배터리를 쓰지만, 송수신부는 외부 전원을 통해서 작동하기 때문.
  8.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니고 따로 CPG 모뎀을 달면 사용가능하다.
  9. 컨버터보다도 웹에서 팩스보내는 서비스란것이 있는데, 복합기 5만원이면 사니깐 굳이, 로보트같이 굴지 않아도 되고, 상대방도 PC버전카톡으로 안보내고 다시 폰에 넣는다쳐도 보내는건 금방이다. 다만 SCSI나 페러럴 방식쓰는건, 포트보다도, 스캐너자체도 느리고, LED방식의 단점이고, 특히 코팅지는 LED bar 센서와 반사면때문에 리사이징이나, 블러안먹이면 이게 눈에 모든 화면이 특정부위만 밝은 도트가 바모양대로 보인다
  10. 주요국가 집전화로 걸 때
  11. 부모님이 인터넷을 할줄 안다면 이메일이나 Skype로도 무료통화(연락)가 가능하다. 카카오톡이나 라인(메신저), 바이버를 쓴다면 그걸로 무료채팅이나 통화도 가능하다. (물론 wi-fi에 접속해 있어야 통화품질이 좋아진다.) 집의 상황이나 부모님이 사용가능한 방법에 맞추어서 연락방법을 정해두면 매우 도움이 된다.
  12. 예시입니다. 우리 집 인터넷전화라고 했지만 사실 본 국번은 KT가 ARS로 올레하는 대표적인 스팸 국번이다. 그러나 정작 국번대는 KT국번이 아니라는 게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