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도류

1 一刀流

일도류는 이토 잇토사이(伊東一刀斎)가 창시한 검술이다. 다만 잇토사이 본인은 일도류라고 칭한 적은 없고, 후대에 붙여진 것 같다.

이토 잇토사이는 생몰일자는 이설이 많은데 대략 1550~60년 경에 출생, 1628,32,53년 사망의 설이 있다. 출신지에 대해서도 설이 많은데, 열네 살 때 이즈 오오시마에 판자를 붙잡고 떠내려왔다는 설, 이즈노쿠니의 이토 출신이라서 이토 성을 칭했다는 설, 오오미 카타타 출신이라는 설 등 설이 많다. 전국시대부터 에도시대에 걸쳐 살았으며 츠루가 성주 오오타니 요시츠구의 검술 스승이었으나 오오타니가 사망함에 따라 낭인이 되어 떠돌다가 은둔해서 죽었다는 설이 있다.
어릴 때의 이름은 이토 야고로. 전국시대 말기에 카네마키 지자이로부터 카네마키류(鐘捲流)를 배웠다고 하는데, 밤낮으로 열심히 수행했기 때문에 지자이가 감탄하여 다섯 가지 비방[1]을 전수받았다. 스스로도 연구를 많이 하여 비법을 창시했는데, 수면 중에 여러 명의 자객에게 기습당했을 때 반격한 것에서 착안한 불사도(払捨刀), 신에게 기도를 드리던 중에 습격당하자 무의식중에 칼을 뽑아 단칼에 벤 것으로 창안해낸 몽상검(夢想剣) 등이 있다. 이후 각 나라를 떠돌며 승부를 서른세 번 하면서 한 번도 패한 적이 없다고 한다.

잇토사이의 제자 오노 타카아키가 토쿠가와 막부의 검술교사가 됨에 따라 일도류가 크게 융성, 에도 시대에 유행하는 다양한 일도류를 낳는다. 오노하 잇토류(소야파일도류), 미조구치하 잇토류, 호쿠신 잇토류(북진일도류) 등등. 원래 오점 비방은 오노하 계열에서는 마지막에 배우는 비방이었으나 이토하 계열에서는 처음부터 배우는 기법이 된다. 어쨌든 일도류 계통에서는 스리아시, 오점, 불사도, 몽상검, 절락(切落), 만(卍)의 기법은 공통으로 익히고 있으며, 손목 공격과 찌르기의 강력함은 일도류의 가장 큰 특징으로 이는 현대 검도에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1.1 관련 항목

2 무한의 주인에 등장하는 집단

逸刀流
c20080624_mugen_10_cs1w1_700x393.jpg 왼쪽부터 쿠로이 사바토, 시즈마 에이쿠, 아노츠 카게히사, 마가츠 타이토, 카와카미 아라야

수령은 아노츠 카게히사로 세상의 모든 유파의 검술을 제압하고 통일을 이룬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작중 행동을 보면 일반적인 유파보다는 무력집단에 더 가까우며 아노츠 본인은 일도류는 '조직'이자 '조직'이 아니면 '유파'이자 '유파'가 아니며 '힘'만 있으면 충분히 들어올 자격이 있는 조직이라고 칭했다. 창시자는 아노츠 사부로이며 격식과 원칙을 중시하는 무천일류에서 파문당한 원한으로 오로지 '이기는 것'만을 추구하게 되었다.

규칙상 1 대 1의 싸움에서 이기기만 한다면 어떠한 무기나 전술을 써도 상관이 없으며 동료가 아무리 위험해도 1대 1로 싸우고 있으면 도와주지 않는 것이 그들의 규칙이며 자신들의 검술을 가르칠때에는 형태와 비결도 없이 대가도 바라지 않고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가르쳐 준다고 한다. 이러한 복잡한 이유로 정순한 검객보단 인간 쓰레기와 양아치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으며 일도류 본인들도 자신들이 정상인이 아닌것을 알고 있다. 인용 오류: <ref> 태그가 잘못되었습니다;
이름은 숫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명적인 이름을 사용하세요

작중 시점에서는 아노츠 카게히사가 수령이지만 후반부에는...

이렇게 말하면 조직폭력배 같은 단체를 연상하기 쉽지만,평소에는 소집령이 없으면 여기저기 일하면서 평범하게 생활하고 다니며 그 직업도 약사나 장사꾼이나 백수(...)등 다양하며 정예 멤버들은 강해서 2년동안 100명을 베어온 불사신 만지조차 '겨우 이겼다'고 생각할 정도였다, 참고로 이들 사이에서 이름을 밝히고 덤비는 것은 죽을 각오가 돼있다는 의미로 통하기도 한다.

마지막에 아노츠 카게히사가 밝힌 일도류의 마지막 소망은 아무 부자유도 없는 태평한 시대에 무의 융성, 검의 재생을 믿고 날뛴 어리석은 자들이 있었고 그들의 검에 아주 조금이라도 무엇인가가 변한다는 것을 세상에게 보여주고 싶었다고 한다.

2.1 구성원

  1. 오점(五点), 오천(五天) 또는 오전(五典)이라고도 한다. 일본어 발음으로는 전부 고텐(ごて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