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성 시리즈의 명곡 중 하나인 Illusion dance(Dance of Illusion)에 대해서는 환상적무곡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 상위 문서 :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기술
KOF 시리즈의 킹의 대표 초필살기. 더블 스트라이크와 서프라이즈 로즈를 대신하여 추가되었다.
파일:Attachment/일루전 댄스/d01.gif
※ KOF 94~KOF 95, KOF 2003~KOF XI의 일루전 댄스
파일:Attachment/일루전 댄스/c01.gif
※ 노멀 일루전 댄스(KOF 98)
파일:Attachment/일루전 댄스/c03.gif
※ MAX 일루전 댄스(KOF 98)
※KOF 00, 01, 02(콘솔판)의 일루전 댄스는 98버전 막타의 토네이도 킥이 원거리B-점프B-원거리B-점프B로 변경되어 있다.
발동시 이쿠요!(간다!)라고 외치면서 뒤로 살짝 한 바퀴 돌고[1] 반대로 포물선을 그리며 전방으로 날아간다. 날아가는 도중 적에게 부딪히면 난무를 시작한다. 2001부턴 상대방에게 히트하기 이전까지 전신 무적이다.[2] 그러나 발동 속도가 눈에 보일 정도로 느려서 보통은 봉인한다. 아무리 시전중에 무적시간이 길어도 맞추기가 어렵다.
사용법은 무적시간을 이용하여 적의 공격을 예상하고 카운터로 넣는 방법과, 예측 대공기로 넣는 방법이지만 두 가지 다 크게 기대할만한 바는 못된다. 그래서 킹은 필살기(98의 경우 강펀치)만 믿고 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게다가 98의 경우 가드 캔슬 CD 다음에 점프CD가 아주 쉽게 들어가는 지라 기게이지는 가드캔슬에만 사용하면 되었다.
다만 킹이 3K로서 최강전설을 이루었던 00에서는 초주력. 장풍 견제 후 상대의 점프에 넣거나 스트라이커 콤보 등으로 대활약한 초필살기다. 물론 00에서는 이거 안 써도 킹은 최강이지만...
몇몇 시리즈는 연속기로 들어가기도 한다. 주로 첫 회전 속도가 엄청 빨라졌을때. 평소 느린 발동속도를 생각했다가 연속기로 맞으면 오히려 당한 상대가 감탄을 하기도(...) 98um에서는 아예 노멀 약 일루전 댄스에 이 뒤돌기 동작이 사라져서 강공격에서 콤보로 들어간다!
94에서는 입력후나 상대의 가드시 딜레이가 없어서 이것만 입력하면 가드 데미지로 사망한다. 게다가 히트시 몸판정이 없어지는 이상한 버그가 있어서 와리가리를 걸면 그냥 찍어야 된다.
XIV에서 오랜만에 부활했는데, 클라이맥스 초필살기로 등장했으며, 공중에서도 가능해졌다!
봉황각이랑 비슷하다. 오직 발로만 후드려 패는 모션이라 그런듯.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