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동

,,__밑줄__은
의정부시 법정동
법정동가능동고산동금오동낙양동녹양동
민락동산곡동신곡동용현동의정부동
자일동장암동호원동

1 개요

의정부시의 북동쪽에 있는 동으로 관할 행정동은 자금동[1]이다.

2 지명 유래

조선시대 한양부 양주군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시북면 자일리·금곡리(金谷里)·귀락리(歸樂里)를 병합하여 시둔면 자일리라 하였다. 1938년 시둔면이 양주면으로 개칭되었고, 1942년 양주면이 의정부읍으로 승격하였다. 1963년에는 의정부읍이 시로 승격하였으며, 1964년 동제(洞制) 실시로 의정부시 자일동으로 개칭되었다.

법정동인 이 동은 행정동인 자금동에서 관할한다. 자일동은 고려 말기의 승려인 태고(太古) 보우(普愚)가 이곳에 천보사(天寶寺)를 짓고 자적유일(自適遊逸)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3 주요 도로명

  • 호국로 - 가능동에서는 39번 국도를, 금오동, 자일동에서는 43번 국도를 이용하는 도로이며 파생도로가 가장 많은 도로이다. 본래 전국 도로명 주소 시범 시행 전에는 각각 "축석길", "충정로", "송추길"로 표기하였으나 시범 시행과 동시에 세 도로명을 모두 호국로로 통합하였다. 사실상 의정부시의 대표 도로.
  • 민락로 - 민락동의 중심 도로이며 용현동에서 출발하여 자일동에 종점을 둔다. 자일동에서도 일부분을 차지하며 이 도로로 귀락마을에 갈 수 있다.

4 주요 사업장 및 기관

  • 의정부시 환경자원센터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1778-56(자일동 206-3)
  • 포톤자동차 의정부지점 -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1781번길 8(자일동 359-14)

5 옛 지명 및 자연부락

옛 지명에 귀락, 서라리고개, 진등, 진재등, 진너머, 진들골, 고인돌군, 앞고래, 노구메골, 거능골, 범에골, 축석령, 금곡리, 나무아미타불모퉁이, 사자골, 목장골, 성박골, 본자일, 막너머, 쇳골, 갓골, 세자곡, 능안고개, 해동창, 공사태밭, 분두골 등이 있다.

귀락은 의정부시 최북단에 있는 마을이며, 노구메골은 무병장수를 기원하며 치성을 드리던 노구메터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분두골은 항상 안개가 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6 트리비아

3번 국도 우회도로 의정부 구간의 기점이자 자금 IC가 이곳에 있다.
  1. 자일동의 "자", 금오동의 "금"을 본떠서 만든 명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