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탄(들)
- 自歎/自嘆 - 자기의 일에 대하여 탄식함.
- 子彈 - 총탄, 포탄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 咨歎/咨嘆 - 한숨을 쉬며 한탄함.
- 自彈 - 피아노, 거문고 따위의 악기를 손수 연주함.
2 G.I. Joe의 조직코브라의 멤버
원작 애니나 완구에서는 드레드낙스의 리더이며 변장술의 달인이다. 성우는 잭 호프먼
배우는 이모텝아놀드 보슬루가 맡았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변장의 달인이라고 한다.
미국정치에 대해 뭐라고 궁시렁거리면서 등장했지만 그다지 한 일이 없달까... 휘파람을 부는 게 버릇인 것 같으며 베로니스, 스톰 쉐도우가 지 아이조의 아지트를 습격할때 따라가서 호크 장군을 습격하는 데 일조했지만 본격적인 싸움이 벌어졌을 때에는 이미 방랑자로 위장해 기지에서 빠져나온 뒤였다.
그후, 닥터의 의해 안면개조 수술을 받고는 모습을 감췄다가 나중에 지 아이조와 코브라의 전투가 한창일때 나노마이트 탄두를 피해 지하벙커로 도망쳐온 대통령앞에 다시 나타났다. 애초에 벙커 그 자체가 데스트로의 회사에서 만든곳이었고, 처음부터 이게 목적이었던 것.
그리고 맥켈런(=데스트로)과 코브라 커맨더가 체포되고 모든 사건이 해결된 후, 사람들에게 웃으며 인사하던 대통령이 자신의 집무실에 혼자 남자 휘파람을 부는데 그게 자탄이 늘 불고 다니던 휘파람과 같은 곡조다. 즉 영화가 끝나는 시점에서 미국 대통령은...
후속작인 G.I. Joe: 리탤리에이션에서는 주요 악역으로 등장. 초장부터 미국 대통령으로 변장해서 활동하여 지 아이 조에게 누명을 씌워 몰살시켰다. 게다가 미국 대통령의 힘으로서 코브라를 특수부대의 이름을 빌어 부활시키기까지 했으며, 이후 탈출한 코브라 커맨더를 받들어 온 세계를 점령하는데 일등 공신으로서 활약한다.[1] 한가지 불가사의한 점은, 미국 대통령이라는 권한이 있는데도 옛날 조직의 박사에 불과한 코브라 커맨더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정성껏 모신다. 대통령은 임기가 있지만 코브라 커맨더는 그런 거 없으니까.
세계핵정상회담때는 전 세계의 핵무기를 모두 파기하기 위해 심각하게 간 큰 작전을 벌인다. 바로 전 세계에 미국의 전 핵병기를 발사한 것. 당연히 다른 핵 보유국들은 보복을 위해 자신들의 핵가방을 꺼내들어 보복을 하고 세계가 멸망을 앞둔 무렵 갑자기 미국의 핵무기들을 자폭시킨 뒤 이대로 세상을 멸망시킬 거냐며 다른 정상들이 자신들의 핵을 자폭 시키도록 종용한다. 북한은 버티다가 맨 마지막에 취소한다.[2] 에라이! 이렇게 5분도 걸리지 않고 전 세계의 핵무기를 소멸시킨 다음엔 준비해 둔 또 하나의 무기인 '신의 지팡이'를 꺼내들어 런던을 본보기로 초토화시키고 코브라 군단에 충성을 맹세할 것을 요구했다.
- ↑ 대통령으로 변장하고 그 권한을 전부 사용하고 있던 자탄이 없었다면 코브라 커맨더의 탈출은 물론 제우스를 우주에 띄우거나 지 아이 조를 몰살시키는 일 등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 ↑ G.I. Joe: 리탤리에이션 자체 항목에도 나오지만 이 영화에서 북한이 실제보다 상당히 중요하게 나온다. 다른 정식 핵보유국들과 동등한 대접을 받는다는 것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