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탄

1 자탄(들)

  • 自歎/自嘆 - 자기의 일에 대하여 탄식함.
  • 子彈 - 총탄, 포탄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 咨歎/咨嘆 - 한숨을 쉬며 한탄함.
  • 自彈 - 피아노, 거문고 따위의 악기를 손수 연주함.

2 G.I. Joe의 조직코브라의 멤버

2edc80fe6df843bb34f84d19d41d215e.jpg


원작 애니나 완구에서는 드레드낙스의 리더이며 변장술의 달인이다. 성우는 잭 호프먼
배우는 이모텝아놀드 보슬루가 맡았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변장의 달인이라고 한다.

미국정치에 대해 뭐라고 궁시렁거리면서 등장했지만 그다지 한 일이 없달까... 휘파람을 부는 게 버릇인 것 같으며 베로니스, 스톰 쉐도우가 지 아이조의 아지트를 습격할때 따라가서 호크 장군을 습격하는 데 일조했지만 본격적인 싸움이 벌어졌을 때에는 이미 방랑자로 위장해 기지에서 빠져나온 뒤였다.

그후, 닥터의 의해 안면개조 수술을 받고는 모습을 감췄다가 나중에 지 아이조와 코브라의 전투가 한창일때 나노마이트 탄두를 피해 지하벙커로 도망쳐온 대통령앞에 다시 나타났다. 애초에 벙커 그 자체가 데스트로의 회사에서 만든곳이었고, 처음부터 이게 목적이었던 것.

그리고 맥켈런(=데스트로)과 코브라 커맨더가 체포되고 모든 사건이 해결된 후, 사람들에게 웃으며 인사하던 대통령이 자신의 집무실에 혼자 남자 휘파람을 부는데 그게 자탄이 늘 불고 다니던 휘파람과 같은 곡조다. 즉 영화가 끝나는 시점에서 미국 대통령은...

후속작인 G.I. Joe: 리탤리에이션에서는 주요 악역으로 등장. 초장부터 미국 대통령으로 변장해서 활동하여 지 아이 조에게 누명을 씌워 몰살시켰다. 게다가 미국 대통령의 힘으로서 코브라를 특수부대의 이름을 빌어 부활시키기까지 했으며, 이후 탈출한 코브라 커맨더를 받들어 온 세계를 점령하는데 일등 공신으로서 활약한다.[1] 한가지 불가사의한 점은, 미국 대통령이라는 권한이 있는데도 옛날 조직의 박사에 불과한 코브라 커맨더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정성껏 모신다. 대통령은 임기가 있지만 코브라 커맨더는 그런 거 없으니까.

세계핵정상회담때는 전 세계의 핵무기를 모두 파기하기 위해 심각하게 간 큰 작전을 벌인다. 바로 전 세계에 미국의 전 핵병기를 발사한 것. 당연히 다른 핵 보유국들은 보복을 위해 자신들의 핵가방을 꺼내들어 보복을 하고 세계가 멸망을 앞둔 무렵 갑자기 미국의 핵무기들을 자폭시킨 뒤 이대로 세상을 멸망시킬 거냐며 다른 정상들이 자신들의 핵을 자폭 시키도록 종용한다. 북한은 버티다가 맨 마지막에 취소한다.[2] 에라이! 이렇게 5분도 걸리지 않고 전 세계의 핵무기를 소멸시킨 다음엔 준비해 둔 또 하나의 무기인 '신의 지팡이'를 꺼내들어 런던을 본보기로 초토화시키고 코브라 군단에 충성을 맹세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거의 모든 것이 끝나기 직전에 영화의 흐름상 당연하게도모든걸 알고 숨어든 스톰 쉐도우의 배신으로 인해 일이 틀어졌고, 결국 원한에 의해 살해당한다. 어떤 원한 때문인지에 대해서는 스톰 쉐도우 항목을 참조.
  1. 대통령으로 변장하고 그 권한을 전부 사용하고 있던 자탄이 없었다면 코브라 커맨더의 탈출은 물론 제우스를 우주에 띄우거나 지 아이 조를 몰살시키는 일 등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2. G.I. Joe: 리탤리에이션 자체 항목에도 나오지만 이 영화에서 북한이 실제보다 상당히 중요하게 나온다. 다른 정식 핵보유국들과 동등한 대접을 받는다는 것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