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효진

img_20131125090829_6e6abdb9.jpg

1 개요

대한민국보컬트레이너, 가수.[1] 1985년 4월 20일 서울 출생.

2 활동

2004년 고복수 가요제에서 은상을 수상했고 2006년 소양강처녀가요제에서 동상을 수상하였다. 이후 보컬트레이너가 된 뒤 2011년부터 인터넷 상에서 유명해지기 시작했고 2011년 1월에는 '이제서야' 라는 곡이 담긴 싱글 앨범을 발매하기도 했다. 그 후 VSM[2]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국내 최대 규모로 만들었고 2014년 1월에는 엔터테인먼트 사로 발전시키려는 계획을 구상하기도 했다.

3 논란

3.1 제자 논란

장효진이 계속 인터넷 상에서 까이는 이유 중 하나이다.

장효진은 보컬아카데미를 처음 오픈했을 때 케이윌을 본인이 트레이닝시켰다고 홍보하고 다녔는데 실제로 케이윌은 장효진을 단 1번밖에 만난 적이 없다고 했다. 그것도 한번 만나서 소리연구하고 한게 다지, 직접 보컬을 배운 적은 없다고. 그런데 장효진은 계속 자신의 보컬학원 광고에 케이윌을 트레이닝했다고 홍보하고 다님으로써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

3.1.1 제자 논란 2

이번에 빅마마.

장효진은 케이윌과 더불어 빅마마를 자신이 트레이닝시켰다고 홍보하고 다녔는데 실제로는 빅마마는 보컬트레이너가 없었다.[3] 빅마마 멤버 이지영 역시 장효진은 본인들 가르친 적 없다고 했다. 그런데 장효진은 그걸 이용해서 간판에 빅마마를 가르쳤다고 홍보하고 수강생들을 모았다는 비난을 받았다.

3.2 임재범 제자 논란

장효진이 자신이 임재범의 제자라고 예기하고 자신이 진행하는 아프리카TV 방송 '장효진의 득음TV' 방송에서도 그렇게 얘기한 적이 있었는데 이것도 거짓말. 장효진은 임재범의 제자가 아니고 하비넷 모비딕이라는 보컬 아카데미 대표인 이시영이라는 사람에게 보컬을 배웠다. 그런데 장효진은 이시영에게는 케어 1,2번 받았다고 속이고 임재범에게 트레이닝 받았다고 거짓말을 함으로써 또 다시 비난을 받게 되었다. 정작 본인은 여전히 임재범 제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3.3 책환불 사건

장효진은 보컬트레이너로 유명해지면서 보컬에 관한 많은 책을 출판했는데 2011년경 VSM 공식 카페에서 책 구매를 위해 선입금을 한 사람들이 책이 반년이 지나도록 도착하지 않아 환불을 요구하자 적반하장식으로 강퇴를 시키고 고소를 하겠다고 주장하며 출판사 핑계를 댔다. 선입금한 사람들은 6개월~ 1년 사이를 책이 오기를 기다렸는데 결론적으로 책이 계속 오지 않자 환불을 요구한 것인데 장효진은 출판사 핑계 대며 고소하겠다, 강퇴하겠다를 연발한 것. 심지어 욕설도 서슴치 않았다. 말 그대로, 자기 잘못을 인정안하고 다 니 탓이다라고 돌리는 태도 때문에 아주 큰 비난을 받았다.
  1. 2011년에 앨범을 발매했다.
  2. Voice Secret Method의 약자.
  3. 빅마마 멤버 신연아가 페이스북에 직접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