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 문서는 준보호 상태입니다.

이 문서는 잦은 문서 훼손 및 수정 전쟁으로 인해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수정하도록 제한되었습니다.
  • 직업 관련 정보
  • 하위 문서 : 가수/한국
  • 싱어송라이터와 국외 뮤지션은 음악 관련 정보를 참조.
  • 분류 기준
    • 장르별 가나다순.
    • 국적이 아닌 활동한 국가로 분류하며, 중복 분류 가능.
    • 독립 항목이 존재하는 가수만 표기.

1 개요

歌手, Vocalist, Singer 노래 부르는 것을 직업으로 삼은 사람.


2 상세

TV 가요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연예인들만을 가수라고 생각하는 경향도 있지만 실제로 대부분 가수는 TV에 출연하지 않는 대신 라이브 카페나 밤무대, 행사 등에서 노래하는 것을 업으로 삼으며 한국가수협회에 등록만 하고 활동하지 않는 가수들도 상당수.

음반 작업을 하거나 TV에 출연하는 것들은 가수가 하는 일의 극히 일부. 그것만으로 생계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지극히 일부에 한정된다. 일반인들이 가수라고 인식하는 사람들은 실제 가수를 직업으로 가진 사람 중 1% 내외라고 할 수 있다.

보통 TV에 출연하는 가수들은 한 앨범의 타이틀곡과 수록곡으로 4~6개월간 활동을 하며 TV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가수도 은근히 고달픈 처지인 게 음악 프로그램 출연료가 회당 10만 원 안팎이다. 슈퍼주니어원더걸스처럼 멤버가 우글우글하면 조금 더 얹어주기도 하지만, 크게 변함은 없으며 오히려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게 더 많이 받는다. 그나마도 기획사랑 나눠 먹어야 한다. 음반은 더럽게 안 팔리는데 디지털 앨범(MP3) 판매 역시 여기저기 떼어먹히다 보면 가수에게 돌아오는 돈은 곡당 약 1~20원 가량. 내놓은 노래가 어지간히 히트를 친게 아니면 어지간한 중소기업 취직자들보다도 돈을 더 벌지 못한다고 봐도 된다. 단적인 예가 일본의 시몬 마사토. 시몬 마사토는 1975년에 헤엄쳐라! 붕어빵군이라는 판매량이 무려 400만장이 훨씬 넘는 히트곡을 내놨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노래를 부른 본인은 돈을 너무 조금밖에 벌지 못했다고 한다.[1]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그래서 많은 가수들이 가수 활동 외에 예능이나 연기 활동 등도 병행하고 있으며(아예 전업하기도), TV 외에 소위 말하는 '행사'를 뛰고 있다. 행사 수입이 많기로 유명한(=행사를 많이 뛰기로 유명한) 가수는 김장훈이나 장윤정 등. 적어도 한국에서는 이런 식으로 돈을 벌기 싫으면 개인 사업이나 외국 진출해서 대박 나는 방법밖에는 없다.대부분 말아먹는다 요즘은 일본같은 나라도 사정은 마찬가지.[2]

2.1 댄스 / 아이돌 가수

한국 아이돌 항목에도 예시가 있다.


2.2 발라드 / R&B 가수


2.3 트로트 가수

트로트 항목 참고.


2.4 가수


2.5 밴드

더 많은 록밴드는 록밴드/목록 참고.


2.6 프로젝트, 유닛 그룹/밴드

2.7 개그


2.8 로보트, 사이버 가수

2.9 싱어송라이터

음악 관련 정보 항목 참고.


2.10 힙합 가수

힙합 항목 참고.


2.11 성우

2.12 그 외

3 미국 가수 목록 일람

음악 관련 정보 항목 참고.


4 영국 가수 목록 일람

음악 관련 정보 항목 참고.

5 일본 가수 목록 일람

음악 관련 정보 항목 참고.


5.1 댄스 가수


5.2 발라드


5.3 R&B


5.4 아이돌 그룹

일본 아이돌 항목 참고.


5.5 밴드

5.6 프로젝트, 유닛 그룹·밴드


5.7 성우

5.8 기타

6 기타 국가

음악 관련 정보 문서 참고.

  1. 물론 자기 노래의 판매량에 비해 조금 받았다는거지 노래가 역대급으로 대박을 쳤기 때문에 본인이 여기서 얻은 수입은 요즘 가수들은 거의 꿈도 꾸지 못하는 수준이다.
  2. 90년대의 일본은 음악시장이 역대급으로 호황을 누려서 왠만한 가수들이 한번 히트를 하면 싱글 100만장씩 판매하면서 떼돈을 버는게 부지기수였는데 시장규모가 그때에 비해 한참 줄어든 지금은 아무리 히트를 해도 우리나라 가수들만큼 잘 벌기 힘든게 마찬가지다.
  3. 연예인 항목 중에서 가장 방대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4. 스스로 작사⋅작곡도 하고 자작곡을 여러번 냈기 때문에 싱어송라이터나 아티스트로 보는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이돌로 취급한다.
  5. 댄스음악도 있어서 완전히 발라드 가수라고 지칭하긴 애매하지만, 발라드로 더 유명하기 때문에 발라드 가수로 분류.
  6. 분류는 보컬그룹이지만 부르는 노래가 죄다 발라드이니 발라드로 분류하였다
  7. 원래는 댄스곡 위주의 가수였으나 요즘은 발라드도 많이 부르기 때문에 추가한다.
  8. 멤버의 구성이 기타(장호일), 키보드(정석원)뿐이라 전형적인 밴드라 보기엔 애매하지만, 과거엔 베이스(조형곤), 드럼(조현찬)도 있었고 해서 밴드에 넣었다.
  9. 보컬로이드는 음성 합성 프로그램의 일종이기 때문에 보컬로이드 프로그램으로 노래를 부르게 만들 수는 있어도 가수라고는 할 수 없다.. 지만 일단 가수로 등록되어 있고 앨범까지 나온상태이다.
  10. 2011년 7집, 2014년 8집에서의 모습을 본다면.
  11. 2006년 5집부터의 모습을 본다면.
  12. 작사가로도 유명하지만 싱어송라이터로도 유명하다. 상대적으로 그 곡들이 잘 안 알려졌을 뿐.
  13. 토이에서 자기 자신이 보컬을 맡는 경우가 드물긴 하지만(...)...
  14. 2012년 4집 이후로는 싱어송라이터에 가깝다.
  15. 일렉트로니카 밴드 캐스커의 리더 겸 프로듀서. JUNNO라는 이름의 솔로 앨범도 냈었으니...
  16. 가수로서 데뷔한 건 비교적 최근인 2010년이긴 하다.
  17. 이 쪽은 반대로 가수였다가 성우로 재데뷔한 케이스.
  18. 대한민국 남자 성우 최초이며, 성우 그룹으로서도 최초로 앨범을 낸다.
  19. 2013년에 한국 성우 최초로 정식 앨범을 냈다.
  20. 에메라고 읽는다. 사실 발라드 전문의 가수는 아니고 여러 장르를 하지만 주로 발라드를 부른다. miwa 또한 같은 케이스.
  21. 데뷔초 한정. 2000년대부터는 일렉트로니카의 영향이 짙다.
  22. 젊었을 때 부른 노래를 음반으로 발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