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리화

코드 기아스 반역의 를르슈의 천자.
570px

풀네임:장 리화 (蒋麗華) (Jiǎng Lìhuá) (チェン リーファ)[1]
CV:마츠모토 타마키(松元環季)
소속:중화연방→합중국 중화
생년월일:황력 2005년 1월 28일
연령:13세
별자리:물병 자리
혈액형:O형

공산주의 국가 중화연방의 지배자이지만 실권은 없다. 권력을 쥐고 있는 대환관들이 얼굴 마담으로 내세운 존재이기 때문이다. 코드 기아스에서 몇 안 되는 희귀한 로리 캐릭터. 대륙을 다스리는 천자가 모에선을 맞은 모습

성우는 가면 라이더 덴오에서 코하나역을 맡은 마츠모토 타마키. 2008년 방영 당시 아홉 살의 어린 나이로 배역을 맞게 되어 캐릭터를 얼마나 잘 소화해낼지 기대를 모았으며, R2 9화를 통해 훌륭한 연기실력을 보여주었다. 연기력과는 별개로, 모에한 목소리가 아니라며 아쉬워하는 시청자들도 많았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첫 등장시부터 스메라기 카구야와 친구가 되어있었다.

어렸을때 리 신쿠를 구해준 적이 있었으며, 이후 리 신쿠는 천자에게 충성을 맹세한다. 신쿠가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하듯이, 9화를 기점으로 천자 빠들이 늘어났다. 천자쨩 마지텐시![2]


대환관들이 브리타니아의 작위를 얻기 위해서 슈나이젤 측에 정략결혼을 제안해 팔아넘긴다. 정략결혼 대상은 브리타니아 제1황자 오듀세우스 우 브리타니아. 그러나 천자를 구출하기 위해 리 신쿠가 쿠데타를 일으켜 정략결혼은 무효가 되고, 혼란스러운 틈을 타 제로는 천자를 납치해간다.

570px
570px
납치되어 온 이카루가 안에서 카구야와 친하게 지내는데, 여기서 신쿠를 좋아하고 있음을 밝혔다. 대환관들의 음모에 의해 흑의 기사단과 함께 위기에 처하지만, 다시 한 번 신쿠가 목숨을 걸고 천자를 지켜낸다. 그리고 제로는 대환관들의 통신내용(국민과 천자를 벌레보듯이 말하는 내용)을 전국으로 퍼뜨려 국민을 봉기시켜 위기를 모면한다.

이후 디트하르트 리트가 천자와 일본인의 정략결혼을 주도하지만, 제로가 천자의 의지를 존중해서 계획을 취소. 이것으로 신쿠는 제로와 완전히 화해한다.[3] 이렇게 중화 연방으로 무사히 돌아왔다.

복잡한 제반사정을 다 치워내고 보면, 자신의 친위세력의 도움을 받아 외부세력과 연계하여 대환관을 몰아내고 권력탈환에 성공한 셈이다. 실질적인 최고 통수권자로서 자리매김하게 됐지만, 이후 작중 모습을 보면 주도적으로 뭔가를 추진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나이도 나이인 데다가 정치에 별다른 뜻이 없는 듯.

흑의 기사단이 제로를 배신하자 인질로 잡혔고, 나중에 를르슈에 의해 다른 인물들과 함께 처형당할 뻔하지만 제로 덕분에 목숨을 건진다.

이후 오우기 카나메의 결혼식에 참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천자이면서도 한 명의 평범한 여자아이로서 평화를 누리며 살고 있는 듯.

  1. 일본 가타카나로는 '잔(챤) 리화'가 아니라 '젠(쳰) 리화'로 옮겨졌다. 음절말 자음(받침) 'ㅇ(ng)'과 'ㄴ(n)'의 구별이 불분명한 일본어의 특성상, 'Jiǎng'을 'Jiǎn'으로 오식하여 'Jiǎn'의 중국식 발음 '젠(쟨)'을 바탕으로 옮긴 듯. 참고로 성씨 '蒋(장)'이 장제스의 성씨와 같다. 여기서 장제스 가문이 대륙 수복이라도 한 건지...
  2. 천사(텐시)의 발음과 천자(텐시)의 발음이 비슷하다.
  3. 큰일날 뻔 했던 것이, 제로는 정략결혼 대상자로 타마키 신이치로를 고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