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 머스탱의 야망을 기어이 현실로 만든 사람
퓨처라마에 나오는 우주선 제독. 참고로 성우는 빌리 웨스트로, 필립 J. 프라이와 성우가 같다!
그에 대한 찬사와 수식어는 이루 말할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의 이름을 딴 법률도 있다. 대부분의 여성과 아이들에게는 영웅이자 선망의 대상.
라는 건 뻥이고 우주 최강 쫌생이에 찌질이
그리고 작중 최악의 완폐아이자 발암 캐릭터 완폐아가 아깝다
과대망상과 자기도취의 표본이라 할수 있다. 자기가 옳다고 믿어 멋대로 항로좌표를 바꾸다 블랙홀에 여객선을 들이박는 짓도 서슴치 않는다. 자기 상관인 은하연방에 레이저포를 쏘기도 한다. 이유불문.
툭하면 어느 어느 행성과 전쟁에서 승리했다고 선전하는데 승승장구하는 건 맞다. 다만 그 상대들이 지구군보다 훨씬 약한 상대들이라는 거.(...)[1] 그래서 지구군보다 조금만 우월한 외계군대가 나타나면 여지 없이 발린다. 어쨌거나 승승장구하고 국가에서도 대놓고 영웅으로 만들어 선전해주기 때문에 정부나 국민이나 그를 신임한다.
패션 센스가 특이해서, 자기가 함장으로 있는 우주선 전 승무원의 유니폼을 '미니스커트' 로 바꿔 버렸다로이 머스탱도 하지 못한 것을. 문제는 모두다 가리지 않고라는 것(여자는 자신이 벌인 일때문에 군대에서 빠지게 되었다). 심지어는 자기 자신까지 미니스커트 벨벳 유니폼을 입고 돌아다닌다.
샴페인(Champagne; 유래한 불어 발음으로는 썅빠뉴)을 '샴패근' 이라 발음한다. 그리고 릴라와 자서 마법사를 면하게 된다(...) 릴라는 이걸 두고 두고두고 까이게 된다.[2] 한번 같이 잔 이후로도 계속 릴라에게 집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릴라를 그만큼 좋아한다기보단 그냥 치마만 두르면 다 좋아한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에이미부터 여성화된 프라이까지 대충 인간의 범주에만 든다면 거의 모든 여성을 가리지 않고 좋아한다(...)6시즌에서 성경을 좀 봤는지, 자신은 아담이 되고 릴라를 이브로 만들어서 에덴동산 놀이를 하였다. 결국 릴라가 이 놀이에 속아서 서로 새로운 아담과 이브로서 살수도 있는 순간까지 오게 되나, 거짓말이 들통나서 끝날줄 알았는데 여럿 행성을 없앤 이 모든 것의 주범인 거대한 죽음의 별[3]이 "니들끼리 붕가붕가 안하면 지구 ㅃㅃ"라고 하자 결국 릴라는 어쩔수 없이 잽과 그 짓을 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잽 브레니건만 행복하지, 나머진 다 불행한 에피소드 일수도...[4] 7시즌에선 릴라 어머니와 사귀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은근히즐기는모습을 보여주면서 결혼하려고 한다.
그리고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협상 능력이 대단하다. 심지어 한 에피소드에서는 지구인 1980억명이 죽는 대신 [5] 딱 한사람이 대신 희생하는 협상력을 보여주기도 한다.[6] 시즌 3에서 릴라에게 더블 데이트를 제안할 때 본디 한번도 힘들었을 제안임에도 불구하고 능숙하게 1.5번으로 만들어냈다. 후반부에 가면 자기 자신도 인식했는지 협상 자체를 매우 좋아하기도 한다. 릴라는 광견이야
부관으로 키프가 있는데, 부려먹는 정도가 심하다.[7]
여담으로 프라이, 조이드버그와 성우가 동일하다.(빌리 웨스트)
다른 여담으로 당초 잽 브래니건의 성우로 낙점된 인물은 빌리 웨스트가 아닌 필 하트만 이었다.(트로이 맥클루어의 그 필 하트만 맞다.)그러나 시작되기전 필 하트만이 자신의 아내에게 살해당하는 끔찍한 사건이 일어나 결국 교체된 것이다. 트로이 맥클루어와 비교해보면 머리스타일이나 목소리 그리고 성격등[8] 비슷한 점이 많은것을 알수 있다.
브래니건의 법이라는 게 있다. 내용은 발전 도중의 행성에는 더 발달된 문명이 간섭해서는 안된다는 법. 스타트랙의 패러디이지만 이 법은 조금 다르다. 브래니건 법에 따르면, 후진 문명에게 구조나 도움을 줘서는 안되지만, 후진문명행성에 가서 암흑물질을 굴착해오는 건 된다... (자본주의 만세?)- ↑ 총기도 없는 원시적인 문명이거나 평화주의를 내세우는 간디행성이라던지.
- ↑ 브래니건이 자기의 홈페이지에 릴라랑 잤다고 주구장창 자랑해 놓았다.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
- ↑ 미국 TV에 의무적으로 설치된 검열용 V칩을 제어하는 극비 인공위성과, 미국 공군이 쏘아올린 극비 인공위성이 합체된 죽음의 별
- ↑ 특히 릴라에게는 말이다... 프라이가 검열해달라고 하자, 죽음의 별은 "이건 전 연령 시청가"라고 하면서 검열 안시켜준다... 응큼한 자식같으니라고
- ↑ 참고로 지구는 이미 정복당한 상황이라 그 천억명이 넘는 인구가 없었지만 아무튼 전멸당해도 어쩔수 없는 상황. 실제로 협상 자체가 불가능함. 심지어 협상도중 계속 팝플러를 먹고 있었다(!)
- ↑ 아니면 단순히 외계인들이 멍청해서일수도(...) 있다. 아니 오히려 이쪽이 가능성은 더 높아보인다. 실제 외계인들은 릴라와 변장시킨 고릴라도 구분을 못할 정도니... 하지만 이건 단순이 외계인이라 그런 가능성도 있다. 한국인이 여러 외국인들을 쉽게 구분 못하는 것 처럼..
- ↑ 자기 겨드랑이 털을 면도시키며, 퍼레이드 때 팔 올리고 내리기도 키프를 시켜먹는다.
- ↑ 물론 트로이 맥클루어가 잽만큼 찌질하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