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티스(죠죠의 기묘한 모험)

원작
TVA아이캐치

1 개요

파괴력D
스피드E
사정거리A
지속력A
정밀동작성E
성장성E

正義(ジャスティス)/Justice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 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에 등장하는 엔야 할멈스탠드.

2 외형 및 특징

부정형 스탠드로써 안개를 조종하는 스탠드이며 그 크기는 작은 동네를 전부 덮어버릴 정도로 거대하다. 부정형이기에 정해진 스탠드체의 모습은 없지만 작중에 형성된 스탠드체는 로브를 걸친듯이 손목과 머리 주위가 안개로 둘러싸여 있으며 큼직막한 왕관을 쓴 해골귀신의 외형이다.

'타로 카드 No 11 - 정의'를 암시한다.

3 능력

말그대로 안개를 다루는 스탠드이다.

3.1 상세

  • 안개로 구성된 스탠드체
스탠드체도 안개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직접적인 공격이 소용없으며 일반적인 물리공격에 영향을 받지 않는 편이다.
  • 환각
스탠드체인 안개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시야를 가리고 다른 모습으로 보이게 하는 환각으로 상대를 혼란시킬수 있다. 이 힘으로 황야 가운데 묘지 전체를 안개 자욱한 마을로 꾸며 죠타로 일행을 끌어들였다. 거꾸로 말하자면 그만큼 엄청난 사정거리를 지니고 있으며 환각을 만들어내는 능력도 대단히 정교하다.
  • 안개를 통한 꼭두각시 조종
부차적인 능력으로, 생물 또는 사체에 상처가 났을 때[1] 그 부위에 저스티스의 일부를 접촉하면 피가 안개 속으로 계속 증발하면서 커다란 구멍이 뚫려버린다. 엔야는 이 뚫린 구멍에 안개를 실처럼 꿰어서 대상을 조종할 수 있다. 한번에 수십 체를 다루는 것도 간단하며 본인의 주장으로는 백명이든 천명이든 전혀 상관없다. 이렇게 조종되는 대상은 순전히 꼭두각시이기에 본체를 쓰러트리지 않는 이상 멈출 수도 없다. 다만 안개에 꿰인 부분만 조종할 수 있기 때문에, 전신을 조종하려면 온몸에 구멍을 뚫는 사전작업이 필요하다.

4 단점

안개(기체)로 구성되어 있는 스탠드의 특성상, 물리적인 공격에 대해서는 무적이지만 바람같은 기체를 흐트러트리는 등의 공격에는 사실상 대책이 없어 작중에서는 스타 플래티나가 엄청난 폐활량으로 스탠드체의 머리 부분을 빨아들이는 바람에 엔야 할멈은 호흡을 할 수 없게 되어 기절했다.

상대방에게 조금이라도 상처를 내기만 하면 크게 유리해지는 대신 반대로 스탠드체 자체는 전투력이 없어 무언가를 조종함으로서 간접적으로만 공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조종할 대상이 없는 조건에서는 완벽히 무력해진다.

5 비고

  • 원작에서는 두 손이 정상이였으나, TVA에서는 본체인 엔야의 손을 따라서 두 손이 모두 오른손이다.
  • 죠죠의 기묘한 모험 3부 OVA에서는 엔야 할멈이 저스티스의 환각을 사용하여 폴나레프가 한눈에 반할 정도의 미녀로 변신하기도 한다.

6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

제 1던전 호텔의 밖의 최종층 '엔야 호텔'에서 등장한다. 보스인 엔야 할멈이 저스티스를 발동하면 주변에 시체를 소환하는데, 엔야 할멈을 쓰러트리면 주변에 소환된 시체들은 전부 백골로 돌아간다. 백골은 때려서 없앨 수 있으며 없앨 시 경험치 1을 준다.
  1. 즉 저스티스만으로는 상처를 내는것 조차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