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함무쌍

파일:1463488165889.png
슈퍼로봇대전 D의 라카이람을 작정하고 키웠을경우(...)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나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와 같이, 전함을 운용하는 게임 중 전함이 주력이 아닌 경우인데도 불구하고 전함만으로 플레이해서 무쌍을 찍는 경우를 특별히 지칭하는 말.

대개 이런 경우에는 전함이 이동이나 공방에 있어서 일반적인 다른 유닛들에 비해 약점을 지닌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감수하고서 전함을 전면에 내세워 일종의 제한플레이를 하거나, 반대로 전함을 내세워 플레이할 경우 그만큼의 이점이 있을 때 이 말을 사용한다.

슈로대에서는 핵미사일을 탑재한 라 카이람 같은 경우. 특히 슈퍼로봇대전 J에선 명중율이 0%인 대상은 아예 공격하지 않는 AI때문에 전함이 전선에 나가있으면 집중공격을 받는데 하필 이 작품의 전함인 나데시코아크엔젤이 둘 다 매우 강력해서 의도치 않아도 전함무쌍을 찍게 된다.[1]

G제네에서는 WARS 이후 멀티록온을 통한 AP벌이 노가다에 최적화된 솔레이유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1. J의 AI프로그램이 상당히 요상한 관계로 명중률이 비록 0%일지라도 타겟이 전함이면 그냥 공격한다. 강하기도 미칠듯이 강한데 함장들의 육성을 회피에 몰아줬다면 사상 초유의 전함이 떡밥되는 상황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미스마루 유리카마류 라미아스의 자체 능력치도 준수한 편이라 더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