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다연

동명이인

1 헬스 트레이너

28a676961e6c.jpg

1966년 11월 27일생. 소위 몸짱 아줌마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진 헬스 트레이너, 사업가. 한국과 일본에서 JETA(Jung Dayeon's Exercise Trainers Association)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 사회에 몸짱이라는 단어를 유행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알려지기는 2002년 딴지일보의 소개로 알려진것이 시초이다. '니네들에게 봄날을 돌려주마' 라는 기획특집에서 '봄날아줌마'로 이름을 얻었다. 당시 70kg인 체중을 48kg로 줄이는데 성공했다고. 지금이야 다이어트 관련해서 이 정도 뺀 사람이 꽤 많이 인터넷에 보이지만 당시엔 나름대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2006년엔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리기도 했다고.# 이후 헬스 관련으로 여러 영상이나 교재를 내고 그녀의 이름을 내건 위핏 타이틀도 나올 정도로 유명해졌다. 그녀가 운영하는 싸이월드는 회원수가 90,000명에 육박한다.

2006년에는 SBS를 통해 방영된 리얼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성공적인 다이어트 사례를 보여주면서 더 유명해졌으며 2007년도에 일본에서 발간된 그녀의 저서 '몸짱 다이어트'가 일본에 소개되기도 했고 이후에도 2009년에 피규어로빅스 DVD, 2010년에는 '몸짱다이어트 프리미엄'이라는 책을 일본에 내기도 했으며 상업적으로 꽤 높은 성과를 올리기도 한 모양.

사실 그녀가 이렇게 유명세를 타게된 건 상당한 미모 덕분이기도 하다. 그리고 소개될 당시 우리 나라 나이로 마흔인데 전혀 그리 보이지 않는 동안이었고..# 호사가들은 그녀를 보면서 남편은 복받았다는 말을 하기도. 하지만 현재 배우자되는 양반과 경제적인 문제로 한번 이혼했다가 재결합한 흑역사가 있다.# 다만 배우자되는 분이 사업에 실패해서 그 피해가 아내에게 미칠것을 염려해 서류상으로는 이혼했지만 실제로는 사실혼관계였다고 한다. 이젠 남편 빚 다 갚았겠지?

뻔한 얘기지만 정다연 씨는 살만 쪘었다 뿐이지 원래가 비율이 좋았고 얼굴도 꽤 예뻤다. 하지만 당시 수많은 아줌마들은 운동만 하면 나도 이뻐질거라는 생각을 했었고, 당시 수많은 매체와 운동기구업체들이 그런 환상을 부추기곤 했다. 또한 이를 계기로 연예계에서도 몸짱 열풍이 불었고, 유명연예인들이 너도 나도 식스팩을 언론에 공개하며, 근육질의 몸매는 한국 남자연예인이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덕목이 되고 말았다.
아래위 다른 색의 과감한 트레이닝복 패션도 주목을 받았다.

일본에서는 '한국 연예인들은 남자고 여자고 할것없이 왜 저렇게 너도나도 마쵸가 되려고 애쓰는거냐?' 라는 반응. 식스팩을 만들기 위해 근력운동에 힘쓴다는 보아의 말에 SMAP나카이 마사히로는 '보아는 뭐가 되고 싶은거야?' 라며 벙쪄했던 일화가 있다. 다만 이건 워낙 일본인들이 다른 나라에 비해 체격이 마른 편이고, 남자아이돌들도 거의 멸치수준으로 살을 뺄 정도로 마른 몸을 지향하다보니 생기는 문화 차이로 보인다.

2013년 8월에는 해외활동으로 인한 매출이 1천억원대라는 충격과 공포의 수입을 공개하면서 다시 눈길을 끌었다. 사실 중국 시장은 인구가 많다 보니 규모가 커서 좀 뜨면 국내와 자릿수가 다를 수밖에 없다. 물론 매출에서 경비와 세금 등 이것저것 제하고 나면 실질적인 연 소득은 수백억원...이므로 별거 아니다.
홍콩에서 피소됐다. 16년 현재는 중국에서 제트니스라는 브랜드로 사업을 하고 있다. 그쪽서는 방송에도 꾸준히 나오는 듯.

2015년 4월 정다연의 딸인 양은서 양이 도전 골든벨 파주 교하고편에 출연해 잠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로 볼 때, 정다연은 현재 파주시 교하지구에 거주하고 있는 모양이다.

2 여자 친구 만들고파!의 히로인

여자 친구 만들고파! 히로인중 한 명. 속성은 트윈테일, 도짓코, 거유.

작가가 대놓고 밀어주는 듯한 캐릭터. 표지 모델도 1 ~ 7권까지 4번(1, 5, 6, 7)이나 차지하였고, 작가의 블로그에도 그려져 있다.
좀 많이 심한 도짓코 속성이 있다. 팬티를 안 입고(!) 학교에 온다든가, 브래지어를 입지 않고 학교에 오는 등. 치매 속성으로 불리고 있다 노팬티, 노브라 사건 때문에 강한결과 엮이며, 서로를 변태로 생각하게 된다. 중간중간 설민과 얽히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강한결과의 에피소드 중심이다.

보기에는 상당한 거유지만[1] 진규리와 더불어 구체적인 사이즈는 밝혀지지 않았다. 4권을 보면 김나영(85)보단 크고 넘사벽 백슬기(95)보단 작다고 한다.
  1. 사실 이 만화가 양미리와 엑스트라를 제외한 네임드는 거의 이 속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