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관
동명이인(同名異人)은 같은 이름을 가진 다른 사람이라는 뜻이다. 다만 여기에서 이름에 대한 범위가 각 문화별로 상이한데, 한국 및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이름의 범위는 대개 '성+이름' 체계에서 '성과 이름 전체'이다. 예를 들어 어떤 회사에 신입사원 한 명과 회사 사장의 이름이 김철수로 똑같다면 두 사람은 동명이인으로 보며, 이름만 같고 성이 다른 김철수와 이철수, 박철수는 동명이인으로 취급하지 않는다.[1] 즉, 동성(同姓)은 동명이인이 되기 위한 조건일 뿐이다.
한편 일본 및 서양권에서는 이름만 같건 성씨만 같건 동명이인으로 취급하는데, 이는 일본 및 서양권과 한국/중국과의 성씨에 대한 문화적 차이에서 기인한다. 일본 및 서양권은 한국/중국에 비해 다양한 성씨가 존재하기에 성씨만으로 대상을 충분히 구별할 수 있으며,[2] 이에 성씨 또한 해당 대상을 대표하는 명칭으로 간주해 이름으로 보고 있는 것.[3]
영어에서는 동명이인을 뜻하는 단어로 'namesake'라는 단어를 쓰는데, 동명이인과 namesake의 차이점은 namesake는 굳이 대상이 사람이 아니어도 된다는 것이다. 사람이든 장소든 물건이든 이름만 같으면 모두 namesake. 사실 그냥 동명이인이라는 뜻도 있지만, 특히 어떤 이름이 사람이나 장소 등 이미 있는 다른 명칭에서 직접적으로 따와서 지으면 namesake라고 할 때도 많다.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는 Homonym[4]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는 동음이의어라는 의미도 포괄한다.
동명이인은 [[김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치치카포 사리사리센타 워리워리 세브리깡 무두셀라 구름이 허리케인에 담벼락 담벼락에 서생원 서생원에 고양이 고양이엔 바둑이 바둑이는 돌돌이]] 같이 엄청나게 특이한 이름[5]이 아니면 결국 생기는 일이라서 관련 일화가 꾸준히 발생한다.[6] 안 그래도 순우리말 이름의 몇몇 예부터 안구에 습기가 차기 시작하는데, 언어권을 넓히다 보면 나나나 나비 같이 웃지 못할 예가 더욱 많아진다(...). 이러한 비화는 인터넷 검색 등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조석은 정점을 찍었다.
동명이인을 구분해야 할 상황에서는 선수 구분 등 공식적인 경우 이름 뒤에 숫자나 라틴 문자를 붙인다. 잘 알려진 예로는 양양(A), 양양(S)가 있다. 골프 선수 동명이인 구분법 성우나 연예인은 선배와 이름이 겹치지 않도록 예명을 사용하기도 한다. 비공식적으로는 이름 앞이나 뒤에 소속 혹은 별칭을 붙인다. 학교 다니면서 같은 반에 김철수가 2명이 있다면 큰 김철수, 작은 김철수로 불렀을 것이다. 위키위키에서는 같은 문서명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이름 뒤에 괄호를 치고 직업, 소속, 출생연도 등 중 하나를 넣어 구분한다.
'동명이인'들 가운데서 연예인들하고 똑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특정 연예인들과 연관이 되서 나름대로 장점이 되지만, 동명이인이 물의를 일으키는 안 좋은 일을 저지를 때 다른 동명이인이 오해를 받거나 곤란스러운 일을 겪는 경우도 있다.
동명이인 |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ㅅ · ㅇ · ㅈ · ㅊ · ㅋ · ㅌ · ㅍ · ㅎ |
2 관련 문서
- ↑ 단, 국립국어원 문서를 보면 이 대답을 맹신하면 안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며, 저 답변들 중에 외국의 경우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 종종 "여기는 국립국어원인데 왜 외국어를 물어보느냐?" 식의 답변이 돌아온다는 것을 감안하면, 한국/중국의 경우만 성립한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 ↑ 한국/중국의 성씨는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자 한 글자로 구성되는 제한이 있어 그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대신 한국에서는 성씨+본관의 조합으로 적은 수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는 한다.
- ↑ 다만 한국에서도 성씨를 이름처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령 김씨 성을 가진 사람을 김 씨 또는 김 선생, 김 사장 등으로 지칭하는 경우. 하지만 상기 서술된대로 성씨의 수가 적기 때문에 구별이 어려운 관계로 잘 사용하지 않으며, 사람에 따라서는 예의에 어긋난 것으로 보고 불쾌해하는 경우가 있어서 서로 친밀한 경우나 서로 직급이 나뉜 경우 한정으로만 쓰인다.
- ↑ "똑같은"이라는 의미의 Homo + "이름"을 의미하는 어근 -nym
- ↑ 사실 이것도 그리 적절한 예가 아닌 게 마리오 시리즈의 김수한무 때문에(...).
- ↑ 2014년 현재 법적으로 허용된 성명 글자수는 5자까지이며 이마저도 발음과 한자 등으로 더욱 제한될 수 밖에 없어서 비둘기 집의 원리에 걸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