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레빌

클래스 : 도고스 기어
첫 배치 : U.C. 0096년
운용 : 지구연방군
전장 : 630m
함내 모빌슈트 탑재 수 : 최대 48기
주 탑재기
 * RGM-89A2 제간 Type-A2 (GR)
 * RGZ-95C 리젤 Type-C (GR)
 * RGZ-95C 리젤 Type-C 디펜서 B 유닛(GR)
 * RGM-96X 제스타
  * RGM-96X 제스타 캐논
 * RX-0 유니콘 건담 밴시
  * RX-0 N 유니콘 건담 밴시 노른

1 개요

기동전사 건담 UC에 등장하는 도고스 기어급 2번함. 함명은 일년전쟁의 명장인 요한 이브라힘 레빌 장군에서 따왔다. 유니콘 건담과 더불어 지구연방군 재편 계획의 근간을 이루는 물건으로, 지구연방 우주군(EFSF)의 기함이 될 예정인 함선. 다분히 UC 100년으로 예정된 지온 공화국의 자치권 반납을 기념한, 스페이스 노이드에 대한 지구연방 수뇌부의 압박정책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쉽게 풀이하자면 연방 우주군의 기함. 그런데 원래 티탄즈의 기함이던 도고스 기어 2번함에 레빌 장군의 이름을 붙인 것이나, 작중 취급은 완전 고인 모욕 수준.

2 상세

등장년도가 년도이다보니 여러가지로 개수되었는데 덕분에 그렇잖아도 거대했던 초도함 도고스 기어보다도 함선의 규모가 확연히 커졌다. 단례로 도고스 기어때는 12기였던 캐터펄트가 4기나 더 추가로 증설되어 캐터펄트를 16기 장비한다. 원작 소설에 의하면 탑재 모빌슈트는 무려 48기에 달한다. 동시기 넬 아가마라 카이람의 탑재, 운용 가능했던 최대 모빌슈트가 16기라는 걸 생각해보면 대충 감이 올 것이다.

소설판에서는 약 80%의 건조만 이뤄진채 정식취역을 앞두고 시험항행중에 마사 비스트 카바인에 의해 징발되어 알베르토 비스트리디 마세나스밴시를 탑재하고 넬 아가마 추적임무에 투입된다. 알베르토와 리디가 인더스트리얼 7의 최종전투를 앞두고 먼저 출격했기 때문에 소데츠키와의 전투에는 참가하지 못하고 뒷수습을 위해 모빌슈트 부대만 출격시켰다.

OVA 5화에서는 넬 아가마와 가란시엘를 한 번에 처리하려는 로난 마세나스마사 비스트 카바인에 의해 '시험항해'를 명목으로 출동, 리젤 C형과 제간 A2형을 벌떼같이 출격시키는 공포스러운 모습으로 등장하였으나 곧이어 등장한 로젠 줄루에게 출격한 기체들이 전부 소탕당한다.[1] 뒤이어 시난주의 공격. 시난주 쪽으로 모든 전력을 투입했지만 씨알도 먹히지 않았고 바주카 공격으로 제네럴 레빌의 각 부가 엄청난 손상을 입는다. 어쨌든 시난주가 퇴각해서 목숨만은 부지하였다.

6화에서는 알베르토 쪽에서 보낸 밴시 노른을 넬 아가마를 상대하기 위한 첩자로 내보낸다. 그리고 7화에서는... 메가라니카를 향해 함재기들을 출격시키는 그 짦은 순간으로 등장 끝. 그리고 이 함재기들은 유니콘의 손짓 한번에 전부 무력화된다.

3 기타

603px

OVA에선 첫 등장시점에 풀 프론탈이 함선 정보 조회를 하며 구 도고스 기어와 대조하는 장면이 있는데 함선 비교 화면에서 NO MATCH(…) 메세지가 뜨는 깨알같은 연출이 있다. 그림에서 글자의 위치때문에 오해할 수도 있는데 붉은쪽 실루엣이 도고스 기어, 남색 실루엣이 제네럴 레빌이다. 규모 차이가 한눈에 띈다.

여담으로 SD건담 캡슐파이터 이벤트였던 유니콘 5화 극장 방영에선 전함 명칭인 제네럴 레빌을 레빌 장군으로 번역해서(…) 방영했다. 6화 상영회에서는 제너럴 레빌이라고 제대로 표기됐지만...

그러나, 티탄즈에 관련된 것이라면 기술이고 인재고 할 것없이 모두 흑역사로 취급하여 묻어버린(네모가 정규군에서 그대로 운용되었지만 마라사이가 쓰이지 않은 것도 이 때문이다.) 연방군이 티탄즈의 기함인 도고스 기어급의 2번함을 총기함으로 삼은 것이 말이 되느냐는 비판도 있다. 하지만 도고스 기어급 자체가 버밍엄급에서부터 출발한 전함이니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
  1. 전투불능 상태에 빠진 거지 파일럿은 전부 무사했다. 이는 외전 코믹스 성월의 결편에서도 반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