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록맨 X 커맨드 미션)

록맨 X 커맨드 미션 플레이어블 캐릭터
엑스제로엑셀스파이더마시모마리노시나몬

1 개요

록맨 X 커맨드 미션의 등장인물. 성우는 여태까지 그래왔던 대로 오키아유 료타로. 북미판은 루커스 길버트슨.[1]

엑스의 오랜 친구. 누구나 그 실력을 인정하는 S급 이레귤러 헌터. 정부에게 리벨리온 토벌 명령을 받고 엑스, 섀도우와 함께 기간티스에 파견되고, 우여곡절 끝에 기간티스에서 만난 새로운 동료들과 함께 리벨리온에 맞선다.

2 상세

엑스와 함께 기간티스로 잠입하지만, 배신자 때문에 한때 행방 불명이 되어 버렸다. 이후 미션 5화에서 혼자 우르하트 생산 공장에 침입하고, 이후 엑스 일행과 합류한다. 엑스와의 콤비도 건재하고, 이 미션의 보스와의 결전 때에는 엑셀의 지원을 받고 엑스의 풀 차지 샷과 동시에 듀보아를 베는 공격으로 시설의 무력화에 성공했다.

하지만 1화에서 배신당한 사건이 원인이 되어, 합류 직후 스파이더를 비롯한 다른 동료들[2]을 신용하지 못하고[3], 그들과 함께 활동하는 엑스조차도 신용하지 못해, 엑스의 제지를 뿌리치고 따로 행동한다. 그러나 미션 6화에서 스파이더의 육탄방어로 목숨을 건지고, 모두가 평화를 위해 협력하는 모습을 보고 생각을 고쳐 동료들을 신뢰하고 재합류한다.

다른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냉정하고 침착하고 약간 까칠한 성격...이지만 이전에 비해서 불같은 면(...)이 더 강해져 그야말로 열혈에 가까워졌다. 우정에 관해서는 동료를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이 엑스처럼 직접적으로 드러나며[4] 덧붙여서 화도 잘 낸다(...). 사용 무기는 "검"[5].

3 성능

평범한 성능의 평범한 어태커. 하지만 앱솔루트 제로가 되면...?

공격력과 체력에 특화된 메인 어태커로 장비나 고유 시스템 등도 공격에 특화 한 것이 많다. 그러나, 공격이 격투 타입이라 공중의 적에 대항하는 수단이 적다[6]. 그 외에 기본 스테이터스는 모든 멤버 중 최저인데 반해, 지원 수단이 부족해 과신은 금물. 거기다 도망칠 확률과 노림받을 확률에 관여된 숨겨진 스테이터스 운은 제로의 기구한 팔자를 반영한건지 아군 중 최저인 0이다. 그나마 앱솔루트 제로로 변신하면 최고치인 100이 되지만...

4 하이퍼 모드

엑스와 함께 하이퍼 모드가 2가지인 캐릭터. 변신 대사는 "진정한 힘을 보여주지(真の力を見せてやろ)."

4.1 블랙 제로

파일:Attachment/제로(록맨 X 커맨드 미션)/K-2.jpg

시리즈에서도 단골로 나오는 블랙 컬러판의 제로. 파워와 스피드가 상승하고, 공격에 특화 되어 있고, 방어도 강화되었다. 눈동자의 색깔은 붉어진다. 초기의 활동 한계 시간은 3턴.

스탯 변동량은 파워 +100%, 스피드 +50%, WE회복량 +25%, 화속성으로부터 75% 피해.

4.2 앱솔루트 제로

작품내에 등장하는 숨겨진 요소. 히든 보스 '덕빌 몰'을 잡고 나서 얻을 수 있다. 악마 같은 날개와 발톱이 부착되어 록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포르테와 비슷한 모습이다[7].

공격 특성은 물 속성. 그러므로 불 속성 적에게는 극강이지만, 물 속성의 적에게는 전혀 힘을 못 쓸 뿐더러 몇몇 적들은 체력만 회복시켜준다.[8] 공중에 떠 있기 때문에 격투 공격에 대한 회피율이 대폭 상승. 통상의 제로와 달리 검격이 아니라 육탄전으로 싸운다. 공격은 앱솔루트 제로 전용 기술이 되어, 메인 웨폰은 접근하여 타격하는 격투 공격 "크림슨 엔드(Crimson End)", 서브 웨폰은 왼손 공격 "제노사이드 레프트(Genocide Left)[9]"와 오른팔 공격 "담드 라이트(Damned Right)[10]".

액션 트리거는 "캘러미티 아츠"로 변경된다. 이 때 메인 웨폰은 무 속성이지만, 반드시 크리티컬이 발생한다. 그러나 체력이 25%이하가 되면 폭주해 버린다 이는 포스메탈 '폭주 블록'을 장비하면 차단 가능.

스탯 변동량은 LE +50%, 파워 +100%, 스피드 +50%, WE회복량 +50%, 수속성으로부터 50% 피해.

5 액션 트리거

5.1 커맨드 아츠(Command Arts)

파일:Attachment/제로(록맨 X 커맨드 미션)/K-4.jpg

단일 공격. 일정 시간 내에 커맨드를 입력해 성공한 기술을 빠르게 행하는 격투 공격. WE를 모은 만큼 커맨드 입력의 시간이 길어진다. 기술은 영(0)식 열참, 영식 돌파, 영식 비룡참, 영식 파동참, 영식 두할[11] 총 5종류. 다만 처음부터 전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고 커맨드 입력 성공 횟수에 따라[12]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늘어나며, 게임큐브판보다 PS2판이 입력 시간이 길다.

5.2 캘러미티 아츠(Calamity Arts[13])

파일:Attachment/제로(록맨 X 커맨드 미션)/K-5.jpg

단일 대상 공격. 커맨드 아츠가 일단 커맨드를 모두 입력하고 성공한 것에 대해서 연속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캘러미티 아츠는 1개의 명령을 입력할 때마다 단일 격투 공격을 행한다. 명령은 한번에 1~2개의 버튼이 표시되는 걸 입력하는 간단한 것이다. 커맨드는 상,하,좌,우 방향키와 다른 한 버튼을 누르는 커맨드 4개와 확정 크리티컬이 뜨는 롤링 어택[14], 일정 확률로 적을 빙결 상태로 만드는 평타 돌려차기 공격까지 총 6종류. 커맨드 입력 시간은 소비한 WE에 비례하여 길어지며, 만약 커맨드를 몇초간 입력하지 않으면 공격이 취소되고 다음 커맨드로 넘어간다.

위력은 엑스의 노바스트라이크 다음으로 가장 강한 공격. 그런데 반응이 정말 빠른 사람의 경우 노바 스트라이크보다 높은 데미지를 띄우기도 한다. 엑스는 25000 띄우는 동안 얘는 3만을 띄우기도. 하지만 한방 한방이 꽤 강한지라 어지간히 반응이 느리지 않은 이상 엑스보다 데미지 차이가 많이 나진 않는다.
  1. 이 후 록맨 X8이레귤러 헌터 X에서도 계속 제로를 담당했다. 따져보면 이 사람 덕에 커맨드 미션은 제로의 북미 더빙이 악평을 듣지 않은 최초의 록맨 X 시리즈가 된 셈이고 이후로도 계속 그랬다. 헌데 커맨드미션 인지도가 낮아서 아무도 신경 안 쓰는데다 X 시리즈도 사실상 종결이라
  2. 특히 기간티스제 레플리로이드
  3. 기간티스 출신이라는 말을 하고, 배신자를 언급하면서 이 녀석들도 언제 이레귤러가 될 지 모른다라고 했다.
  4. 시나몬 왈, "따뜻한 사람". 엑셀 왈, "머리가 굳었다".
  5. 기본 무기는 시리즈 전통의 무기인 '제트 세이버'
  6. 공중의 적은 격투 공격에 대해 회피율이 높다
  7. 엄밀히 말해 고스펠과 합체한 포르테
  8. 공교롭게도 제로처럼 하이퍼 모드가 두 종류인 엑스의 하이퍼모드 중 하나도 특정 속성(불속성)을 상대로 힘을 못 쓴다는 공통점이 있다.
  9. 북미판에서는 킬러 레프트(Killer Left)
  10. 북미판에서는 브루탈 라이트(Brutal Right)
  11. 兜割: 투구(머리)를 베다.
  12. 각각 300, 999회.
  13. 북미판은 Calamitous Arts
  14. PS2판은 △와 □ 버튼, 게임큐브의 경우는 X와 Y 버튼이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