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주 상드

기동무투전 G건담의 등장인물을 찾으신다면 죠르쥬 드 샹드 항목으로.

파일:Attachment/GeorgeSand.jpg
George Sand (1804년 7월 1일 ~ 1876년 6월 7일? 6월 8일?)

프랑스의 여류소설가이자 예술애호가. 필명으로 본명은 뒤드방(Dudevant) 남작 부인. 처녀 시절 이름은 아망딘 오로르 뤼실 뒤팽(Amandine Aurore Lucile Dupin).

귀족 아버지와 평민인 어머니 사이에 혼전임신으로 태어났다. 부친이 급서한 탓에 조모댁에서 자랐다. 1822년 카시미르 뒤드방(Casimir Dudevant) 남작과 결혼하여 두 아이를 낳았다. 직후 남편과 별거상태에 들어가고, 수많은 남자들과 불륜을 맺었다. 그 중에는 시인인 알프레드 드 뮈세나 작곡가이자 프레데리크 쇼팽, 프란츠 리스트 등도 포함되어 있다.

아직 남녀평등이 확립되지 않은 19세기남장을 하고 사교계에 출입하거나, 길에서 줄담배를 피우는 등 상당히 급진적인 에피소드들이 전한다. [1] 1840년 이후 카를 마르크스와 교류했다. 또 빅토르 위고나 공쿠르 형제 등 많은 유명 문학가들과 교분을 나누었다.

주요 작품으로는 《마의 늪》,《사랑의 요정》, 《소녀 바데트》등이 있다. 상드가 평생 2000여명에 달하는 프랑스와 유럽 각국 유명인사와 주고 받은 18000통의 편지를 엮어 발간한 서간집이 유명하다.[2] 그녀와 편지를 주고 받은 대표적인 사람들이 귀스타브 플로베르, 오노레 드 발자크, 외젠 들라크루아, 카를 마르크스,이반 세르게예비치 투르게네프등이 있다. 서간 문학의 걸작으로 손꼽히며 지식을만드는지식 출판사에서 《편지》라는 이름으로 국역 출간했다.
  1. 쇼팽은 성문화에 대해선 보수적인 편이라, 처음 상드를 만났을 때는 '저건 대체 뭐하는 x인가?' 수준으로 나쁜 인상을 받았다고 한다. 상드와 쇼팽의 연애가 끝내 깨진 것도 이런 성향의 차이가 큰 원인중 하나였다.
  2. 분실된것 까지 더하면 4만통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