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거리 탄도 미사일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탄도 미사일의 분류
사거리별전술 탄도 미사일
전역 탄도 미사일단거리 탄도 미사일
준중거리 탄도 미사일
중거리 탄도 미사일
대륙간 탄도 미사일
용도별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
대함 탄도 미사일

목차

MGM-31 퍼싱제리코 II
노동 1호

Medium Range Ballistic Missile; MRBM

개요

준중거리 탄도미사일은 1,000~3,000km의 최대 사거리를 가진 탄도미사일이다. 이 범위는 중거리 탄도 미사일에도 포함되며, 현대적인 분류인 전역 탄도 미사일에도 포함된다. 단거리 탄도미사일처럼 실용적인 범위인 미사일이지만, 역시 겉으로 보이는 효과가 부족해서인지 잘 등장하지 않는다.

하위 호환은 단거리 탄도 미사일(Short Range Ballistic Missile; SRBM)이 있고, 상위 호환으로는 중거리 탄도 미사일(Intermediate-Range Ballistic Missile; IRBM)이 있다.

미국록히드마틴에선 이 정도 체급의 미사일을 C-17에서 투하하는 식으로 발사하는데 성공했다. 구체적으로는 MOAB처럼 낙하산 달고 투하 → 수직으로 자세 변경되면 낙하산 분리 후 점화해서 발사! 이런 방식이다. 그러나 실전용 미사일은 아니고 eMRBM이라는 사거리가 긴 미사일이며, 요격 실험할 때 사용할 표적이다.

그리고 같은 미국에서 GAM-87이라는 공중 발사용 MRBM을 개발한 적이 있다. 이게 개발된건 사실 C-17의 MRBM 발사보다 이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