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고신Z

제3차 슈퍼로봇대전 Z 천옥편의 등장 기체이자 Z 시리즈를 마무리하는 최종보스.

至高神Z

1 개요

원래 지고신 솔로 불렸던 존재지만 어드벤트에 의해 지고신 Z라는 현재 이름이 붙었다. 어드벤트가 탑승한 기체로 본 작품의 최종보스.

사실 지고신 강림을 위해서는 스피어 12개가 모두 모여야 하지만 스피어 중 4개는 Z-BLUE 측에 있었기 때문에 어드벤트는 지고신을 강림시킬 수단으로 사이데리얼에서 회수한 스피어 4개와 아사킴 드윈의 스피어 4개로 8개를 모으고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아사킴 드윈과 동료들이었던 자신이외의 사자 3명을 사용, 최종적으로 지고신을 강림시킨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몸 군데군데에 색이 채워지지 않은 검은색 구멍 4개가 있다. 아마도 회수하지 못한 4개의 스피어인듯 하다. 이후 압도적인 힘으로 Z-BLUE를 밀어붙이나 지고신을 조종하고 있던 어드벤트가 지고신과 완전히 일체화되지 못하였기에 지고신은 아사킴 드윈의 소원인 '죽는 것'을 들어주게 되고, 이 아사킴의 빈자리 때문에 지고신이 약화되어 결국 Z-BLUE에게 패배한다.

게임상에서는 파일럿인 어드벤트의 능력까지 더해져 상당히 강하게 나온다. HP가 물경 50만에 장갑 4820, 사이즈 3L, 3회행동+(기력 130이상 시)각성 등 스펙만 놓고보면 지금까지의 모든 보스를 압도하며 어드벤트 역시 가이오우와 마찬가지로 최대 레벨이 99까지 치솟고 능력치도 99레벨의 경우 격투/사격이 350까지 올라가고 프레셔 4레벨 보유에 기량도 상당히 높아서 몰아주기 등으로 400찍은 캐릭터라도 아니면 거의 확실하게 프레셔를 띄운다. 거기에 우주가 붕괴하기 전에 지고신을 처치해야한다는 시간 제한도 있어 이론상으로는 상당히 강한 편에 속한다. 문제는 싸울 시점에 진화융합에 의해 아군측 공격력이 너무나도 높아져있고 중간에 한 번 회복 이벤트외에는 별다른 방해요소가 없어서 머리비우고 점사하면 생각보다 쉽게 잡을 수 있다.[1] 다섯 편에 걸쳐 이어온 Z시리즈(스페셜 디스크 포함하면 6편)의 보스치고는 약해서[2] 천옥편의 허무한 결말에 한몫한다.(...)

참고로 크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함인지 도감 등 설정상으로도 정확한 크기는 적혀 있지 않지만 전작인 시옥편 최종보스인 안티 스파이럴그랑제보머의 경우에도 그냥 머리 아이콘으로 나왔던데 비해[3] 이쪽은 거대 란카식으로 맵의 배경 일부에 지고신이 그려져 있고 특정 마스를 공격 포인트로 삼는 형태로 묘사하고 있다. 다만 전투연출 ON시의 HP 게이지 및 전투연출 OFF시의 표시용으로 머리 아이콘 자체는 따로 있다. 이는 지고신 Z만이 아니라 ELS의 중추나 엑제리오 변동중력원 등 맵에 표시되어 특정 칸이 공격 포인트가 되어있는 다른 초거대 유닛도 마찬가지.

최근 카둠 하캄 또는 그랑티드 드라코데우스연관되있다 카더라.

2 기체 스펙

사이즈3L
HP500000
EN860
장갑치4820
운동성120
조준치252
이동력4
이동타입공 육
지형적응(공육해우)S S S S
특수능력HP회복(小), EN회복(大), 올 캔슬러(オールキャンセラー)[4]

출처

난이도는 하드 기준이며 이하 보유 무장에도 난이도 기준은 동일하다.

3 보유 무장

3.1 초천사신뇌(超天死神雷)

무기분류사격
공격력3550
사정거리2~9
명중보정+25
크리티컬보정+5
무기속성사이즈보정차무시/SP저하
탄수12
EN-
필요기력130
특수효과-
지형적응(공육해우)A A A A

자기중심형 맵병기. 아군이 있든 말든 상관없이 난사한다.

3.2 초천사신광(超天死神光)

무기분류사격
공격력5250
사정거리1~12
명중보정+60
크리티컬보정+15
무기속성사이즈보정차무시/기력저하
탄수-
EN10
필요기력-
특수효과-
지형적응(공육해우)A A A A

유제스 곳초아다마트론이 생각나는 기술로 당연히 ALL병기이다. 어드벤트의 느끼한 컷인이 뜨며 지고신이 아군을 향해 뭔가를 보내 아공간에 가두고 온갖 의미를 알 수가 없는 영상을 틀어준 다음 마지막에 어드벤트 형상을 한 무언가가 기체에 칼을 꽂아주는 것으로 마무리 짓는 기술. 의미불명의 영상은 뭔가 같은 그림이 2~3번 반복되기까지 하기 때문에(아마도 윤회를 상징) 지루하다. 다만 위력은 충분해서 기본적으로 리얼계는 쌩으로 맞을 경우 개조치 상관없이 한 방에 격추된다고 생각하면 되며 슈퍼계라도 장갑이나 특수스킬 등으로 엥간히 단단하지 않은 기체는 저력 발동시키기 딱 좋다.그 다음 연속으로 맞으면 그냥 죽으니 의미 없다

4 교전 대사

*지고신 Z 공격대사
*"인간조차 아닌 짐승에게, 이 내가 죽을리가 없다!" (수장기공 단쿠가 노바)
*"건담이여, 모든 평행세계에서 사라지거라!" (건담 진영)
*"너의 나선력으로도 뚫지 못하는 것이 있다. 그것이 나다! (천원돌파 그렌라간)
*"신의 힘을 거절한 네가,이 지고신의 상대가 될 거라고는 생각할 수 없군!" (제로(코드 기아스))
*"포기하지 않는 마음..! 이것이 노력과 근성인가!" (톱을 노려라!,톱을 노려라2!)
*"신과 사람이 이해할 수 있을 리가 없다!" (세츠나 F 세이에이)
*"크로우! 너의 생명과 함께,그 의지를 꺾겠다!" (크로우 브루스트)
*"나의 의지에 맞서는 이상, 어린아이라도 용서하지 않는다!" (왓타,캇페이)
*"너희들은 리액터이면서도, 마지막까지 나를 따르지 않았다!" (스피어 리액터)
*"겟타선의 전사여, 너희들은, 허무와 싸우면 됐던 거다!" (진 겟타로보 세계 최후의 날)



*지고신 Z 피격대사
*건담진영
"진화(進化)의 앞에있는 진화(真化).. 그것을 이끄는 것, 건담!"
"건담과 그것에 타고 있는 자가, 나에게 도전하는가!"
*넥키 바사라
"무한의 생명의 힘! 이 자의 존재는 우주인가!"
*철인 28호
"태양의 사자라는 이름은, 겉멋은 아니었단 것인가..!"
*제로
"왕의 힘을 지닌 자! 미래도 기적도,그 자신의 손으로 붙잡는가!"
*하란 반죠
"저 남자.. 그야말로 일륜의 반짝임과 함께 있는가!"
*세츠코 오하라
"세츠코! 어째서 네가, 스스로 슬픔에 떨어지려고 하지!?"
*시몬
"나선이.. 드릴이 나에게 다가온다!"
*코우지
"빛의 마신! 지고신의 상대로 어울리는 힘을 가졌는가!"
*아쿠에리온
"물의 교차가 만들어낸 기계천사! 그것이 새로운 사랑을 만드는가!"
*알토
"저 자의 날개에서, 황금의 삼각형을 보았다..!"
*스피어 소지자
"저 힘이 있으면, 지고신보다 높은곳에 오르는것도 가능해..!"
*에반게리온
"인조의 신이,나의 지고신에 도전하는가!"
*키리코
"이 남자가, 신을 죽인 존재인가!?"
*겟타
"겟타선의 전사여, 허무는 쓰러트렸어도, 나는 넘을수 없다!"




*아군 공격대사
*아오이:"생명은, 바람으로서 태어나고 있어! 그것을 부정하는 신 따위는!"
*쇼타로:"최후의 승부다! 반드시 이기자, 철인!" 철인:"!"
*버나지:"이것이 최후의 승부라면... 나는 이기겠습니다!", "어드벤트.. 놓치지 않아!"(NT-D 연속공격 사용시)
*시몬:"모든 것의 결착을 내자, 어드벤트!", "세계를 구하는 것은 네가 아냐! 그곳에 살아가는 모든 인간이다!"
*레도:"우리들은.. 인류는 너의 구제 같은 게 없어도 살아갈 수 있어!" 체임버:
*제로:"그것이 사람들의 바람이라면, 지금이야말로, 기적은 일어난다!" ,"결착을 내자 어드벤트! 모든 미래를 위해서!"
*모모이: "최종 목표, 포착!" 아오야마: "최후 정도는 맡기겠어.지지 말라고!" 아카기: "당연하지! 모두의 바람을 짊어지고 있는거라고!"
*노리코: "돌아간다고 약속했으니까! 당신을 쓰러트리고, 지구에 돌아갈 거니까!"
*가로드: "웃기지 마 이 자식아! 장난으로 하는 게 아니라고!"
*히이로:"어드벤트… 누구도 너의 구제 같은 건 바라지 않는다..!", "타겟.. 어드벤트!" (트윈 버스터 라이플, 트윈 버스터 라이플 연사 사용시)
*세츠코:"당신을 쓰러트리고, 저희들은 모든 우주를 지키겠어요!", "어드벤트.. 당신을 넘어서, 우리들은 미래로 나아가겠어요!"
*카오루:"자, 우리들의 사명을 완수하자!" 신지:"그래.. 그걸 위해 여기까지 온 거야!" ,신지:"미래를 지킨다.. 그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야!"
*랜드:"어드벤트.. 너의 근성은 내가 두들겨 고쳐주마!", "안됐구나 어드벤트! 우리들도, 우주도! 여기서 끝날 생각은 없다고!", "안녕이다, 어드벤트!"(더 히트 크래셔 사용시)
*크로우:"비켜라 어드벤트! 미래에 나아가는 데에 너는 방해라고!"
*소스케:"어드벤트! 네놈이야 말로 역사상 최악의 위선자다!"
*세실리아:"아폴로!" 시리우스:"과거부터 이어져오는 인연, 지금이야말로 잘라버리자!" 아폴로:"그리고, 새로운 길로 나아간다!"
*알토:"너 따위에게 우리들의 세계를… 우리들의 하늘을 빼앗긴 채 있을까보냐!"
*키라:"당신이 이 싸움의 원흉이라면… 저는!"
*아무로:"너를 쓰러트리고, 이 바보 같은 싸움을 끝내주겠어!"
*타케루:"모든 싸움에 결착을 낼 때가 왔다!"
*케이:"이 세계도 우리들도, 당신들의 것이 아니야!"
*왓타:"최후의 싸움이다! 이겨서 끝내주도록 할 거라구!"
*히비키:"어드벤트! 미래도, 우주도, 나도! 그 무엇도, 너에게는 넘기지 않아!" ,"아버지.. 어머니.. 누나..! 지금, 모든것의 결착을 내겠어!"
추가 바람
  1. 애초에 최근 슈로대 경향이 무개조 플레이로 어떻게든 클리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탓에 무기개조 없어도 1턴 남기고 처리가능하다
  2. 물론 상대적일뿐, 강함 자체는 스페셜디스크 빼고는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강한편이다. 저력이 4로 끝나지만 만약 이게 9였다면… 참고로 나중에 나온 BX에선 저력9+프레셔4라는 만행을 실현한 자칭 신이 등장한다.
  3. 다만 이쪽은 해당 전투에서 아군이고 적군이고 모조리 천원돌파를 해버리고 사이즈 무한대를 찍기 때문에 크기의 차이가 있을 수 없으므로 당연한 일이다.
  4. 특수 무기 공격을 무효화하는 기체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