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스톰

D.A.S 시리즈
아이렘 에어 듀얼언더커버 캅스해저대전쟁지오스톰

ジオストーム / Gunforce Ⅱ

원 코인 클리어 영상.

1 소개

1994년도에 아이렘사가 유통한 D.A.S 시리즈 세계관의 아케이드 게임이자 아이렘 최후의 아케이드 게임이다.

해외에서는 건포스의 속편으로 취급되어 건포스 Ⅱ라는 제목으로 수출되었고 실제로 런앤건이라는 게임 장르, 시스템 등을 이어받은 부분이 많다. 다만 일본에서는 딱히 건포스와의 연관성을 강조하지 않은 이런 제목으로 발매되었고, 게임의 분위기도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의 밀리터리풍 내용인 건포스와 상당히 다른 편. 이쪽은 비교적 상쾌한 분위기에 다양한 배경에서 화려한 무기를 구사하며 화면에 있는 모든 것을 박살내는 쾌감을 더 중요시하고 있다.

애석하게도 이 게임은 사실 제대로 완성된 작품이 아니다. 개발 시간이 매우 촉박했다고 하여 BGM은 에어 듀얼의 것을 쓰고 있으며 심지어는 엔딩도 없이 5개의 스테이지를 반복 클리어하는 무한 루프를 돌게 된다. 스토리도 그냥 두 명의 주인공이 모덴군 D.A.S에게 잡혀간 여성들을 구한다는 것밖에 설정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인지 실제로 출하된 기판의 수도 그리 많지 않다고 한다.

그래도 일단 완성된 부분의 질은 꽤 높은 편으로 세밀한 2D 도트 그래픽은 호평을 받았으며 시스템도 전작이라 할 수 있는 건포스에 비해 여러 가지가 추가되고 발전되었다. 전작과는 달리 왼손에도 총을 하나 더 쥐게 되어 메인 웨폰과 함께 서브웨폰으로 동시발사가 가능하며, 무기도 노멀-POW-BOOST로 또다시 강화가 가능하다. 스테이지 클리어 후 정산으로 자신의 계급을 올리고 이 계급에 따라 획득 점수에 배율이 걸리는 것도 특징.

메탈슬러그 1 개발에 영향력을 끼친 아버지뻘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게임의 제작진이 후에 메탈슬러그 1의 개발사인 나즈카로 이적했기 때문인지 그래픽의 분위기가 비슷하고, 같은 작곡가인 HIYA![1] 에 의해 완전히 똑같은 효과음도 존재한다. 가령 메탈슬러그모덴군이나 프토레마이크군같은 인간형 적을 근접해서 칼 공격했을 때 적의 목소리 효과음과 지오스톰에서 적을 원거리 기본 무기로 공격 했을때 적의 목소리 효과음과 완전히 똑같다. 또, 위의 영상 초반 오토바이 병사를 죽일 때 나는 효과음 중에 메탈슬러그의 모덴군을 화형(...)시키거나 메탈슬러그로 압사(...)시켰을 때의 효과음도 똑같다. 심지어는 탱크에 탑승하는 시스템이나 포로를 구출해서 아이템을 얻거나 원호 공격을 지원받는 것까지 똑같다. 포로는 지오 스톰은 여자인 반면 메탈슬러그는 수염이 덥수룩한 남자라는 차이 정도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어 캐릭터가 사망했을때 보이스의 경우 1P는 타마 로빙, 2P는 에리 카사모토가 그대로 쓴다.

2 상세

총 5개의 스테이지로 이루어졌다. 무기는 기본 무기(NORM), 화염 방사기(FIRE), 레이저 건(LASER), 로켓 런쳐(SPREAD), 무기 강화 아이템(POW, BOOST)으로 BOOST 강화시 무기마다 각기 다른 이펙트를 보여준다. 기본 무기는 탄환수가 더 많아지고 화염 방사기는 화염 범위 상승, 레이저 건은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레이저가 빙글빙글 돌아가며 로켓 런쳐는 폭발 범위가 더 넓어진다. 탄약은 위에 표시 되어 있다.

각종 비행기, 오토바이, 각종 탱크 등 탈 것들도 존재하며 일정한 데미지를 입으면 터지지만 내구도 게이지가 없어서 몇 발 맞으면 터지는지는 플레이어가 유추를 해야한다.

  • 보행형

이 게임에서는 다양한 이족 보행 병기가 나오는데 플레이어가 탈 수 있는 것은 3가지다. 미션1에서 나오는 지대공 기총소사 유닛, 미션4에서 나오는 연발형 유탄발사기, 미션5에 나오는 연사력이 느린 기관포가 장착된 로봇을 탈 수 있다.

  • 탑승형

탑승형은 모두 콕핏이 없어 플레이어가 노출된 형태지만 내리지 않는 이상 무적이다. 미션2에 한해서 내구도 무한인 기관총 장착 차량과 역시 미션2 보스전에 한해 사용이 가능한 헬기(저격수가 있지만 데미지는 미미하고 실질적으로는 딸랑 줄 하나에 의지한채 싸워야 한다.), 미션4에 나오는 전차는 이동속도는 느리지만 로켓을 사격하며 미션1에 나오는 전차는 빠르고 연사력이 빠르지만 데미지가 낮은 기관총을 쓴다. 미션4에만 쓸 수 있는 리프트도 있는데 이건 탑승형이지만 내구도 없는 기관총사수좌로 주력으로 쓰기에는 위험이 너무 크다.

  • 비행형

비행형은 공중에서 사용하는만큼 움직임이 자유롭지만 조준하는 방향을 쉽게 잡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특히 미션3에서 처음 플레이하면 이걸 능숙하게 다루는게 어렵다. 미션3에 한해 나오는 강화복과 미션5에서도 나오는 기관총을 장비한 터보 엔진 장착형 호버 바이크가 있다.

3 계급

포로 구출에 따라 점수를 얻게 되는데 다음과 같다.

  • 기본 - 이등병
  • 100점 - 하사
  • 300점 - 대위
  • 450점 - 소령
  • 600점 - 대령
  • 750점 - 대장
  • 900점 - 원수
  1. 본명 히야무타 타쿠시(冷牟田卓志). 이후 KOF시리즈의 음악도 몇곡 담당했으며, SNK 도산이후는 메탈슬러그 시리즈의 사운드에 관여하지 않고 잠시 게임음악업계에서 떨어져있었으나, 2009년 발매된 용자 30으로 정말 오래간만에 작곡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