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방위기업 다이가드에 나오는 로봇 운전면허증(..)
대학에 관련학과까지 있는 등 어느 정도는 활성화 된 듯 싶으나 아무래도 UN안전보장군 극동사령부 부속 국제방위대학의 한개 과에 전임교수가 하나 있는 전공 과정 정도의 곳인 듯 하다.
따기 꽤 힘든 건지 아닌 건지 2개월 정도면 딸 수 있다고 언급(5화)된 것에 비해 가진 사람이 정말 없다. 단, 2개월이면 딸 수 있는 게 가면허인지 제대로 된 면허인지는 불명.
작중에서 공식적으로 가졌다고 언급되는 사람은 다이가드의 1번 콕핏에 탑승하는 아카기 슌스케와 고크보우가의 1번 콕핏에 탑승하는 이이즈카 선생, 5화에서 언급되는 얼굴 한번 안 나온 마키세 소령 정도. 심지어 고쿠보우가는 나머지 두 파일럿은 전부 가면허라는 언급이 본편에 나온다. 이걸로 추정해보건대 다이가드의 멤버는 전부 면허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도 될 듯. 헌데 이러려면 적어도 2개 대학 및 1개의 민간업체(혹은 1개의 고교)에서 관련 자격증을 딸 수 있는 제도가 있어야 한다. 세 파일럿의 출신은 전부 다르므로..
근데 면허가 그다지 중요한 게 아닌지 본편에서는 조종을 못 한다고 언급하고는 아카기에게 교육받은 시로타 시로가 메인으로 탑승하거나 심지어 비전투원이였던 오오야마 노리코마저도 조종하겠다고 자원하는 등 여러 모로 뭔가 구멍 뜷린 설정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파계편에서도 이야기로 나오는데, 트라이더 G7의 왓타는 아직 어려서 '가면허(임시면허)'를 가지고 있다는 설정. 카부토 코우지는 당연히 무면허(...)인데 국가에서 발급해 준다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