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오멘

chicken-chow-mein.jpg

炒面. 중국식 볶음 국수. 위 사진에서는 소고기 대신 닭고기가 쓰였다.

중화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파, 마늘 등을 넣고 향을 돋군 뒤, 재료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고기[1], 야채, 중화면, 소스 순서로 넣고 볶으면 끝난다. 향을 돋구기 위해 파, 허브 등을 마지막에 넣기도 한다.

소스는 간장, 굴소스, 콩기름(참기름이 들어가기도 한다), 설탕 등을 적절히 배합하며 여기 춘장을 섞는 것을 자장면의 시조로 보기도 한다.

일본의 볶음면인 야키소바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하며, 같이 간장, 굴소스 등을 베이스로 하는 만큼 맛도 대체로 비슷한 편이다.[2] 일본 현지에서도 중화식 볶음면 등의 이름을 달고 거의 대부분의 중국 식당에석 팔고 있으나, 현지화가 되어서 라멘과 비슷한 것도 있고.. 일본인의 입맛에 맞추어져 있는 게 대부분이다.

미국에서도 인기있는 음식으로 Chow Mien이라 불리며 배달 중국집이나 테이크아웃으로 많이들 먹는다.
  1. 소고기를 많이 쓰지만, 정해진 재료는 없다. 고기를 넣지 않는 경우도 있고 일반 가정 식탁에서는 돼지고기를 많이 사용하며 또 닭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2. 조리법이 정형화된 야키소바와 달리 챠오멘은 주어진 재료로 지역 특색에 맞게 국수와 야채, 고기, 소스를 넣고 볶으면 그만이기에 레시피가 무궁무진해질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