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오리온에서 생산하고 있는 붕어빵 모양의 케익과자. 공식명칭은 '쫀득쫀득한 참붕어빵'. 흔히 겨울에 먹는 간식거리인 붕어빵을 상품화하여 만든 것이지만 붕어빵으로 대표되는 풀빵과는 아무 상관없다. 붕어모양의 케익 속에 찹쌀떡과 초콜릿크림을 넣었다.
이런 과자가 대개 그렇지만 참붕어빵의 경우 포장의 그림과 실제 내용물의 괴리가 특히 큰데 포장지에는 빵은 얇고 떡과 크림이 가득 들어있는것 처럼 해놨지만 빵은 80% 떡과 크림은 20%정도다. 맛이 상당히 표현하기 어려운데, 에이스에다가 떡맛을 만든 듯한 느낌인데 먹을만하다.
TV CF를 통해 잘 알려졌으며 CF송은 가수 송창식씨가 불렀고 CF 모델이 고양이 머리탈을 쓰고 참붕어빵을 보고 입맛을 다시는 모습이 나오기도 하였다.
곽과자로 포장되어 있으며 6개입짜리와 8개입짜리로 나뉘어 나오고 있고 가격은 비싼 편.
크라잉넛의 7집 앨범 타이틀곡 <Give Me The Money> 뮤직비디오에서 이 과자가 나온다.
초코붕어빵이라는 바리에이션 제품이 나왔다. 재료는 같은데 비율이 좀다른 특이한경우 찰떡의 비율을 매우 적게하고 대신 초코크림의 함량을 높인 제품.
2 기타
6개입, 8개입밖에 들어있지 않은데도 불구, 포장은 내용량의 2배를 자랑한다. 물론 지금은 조금 줄어들었다. 사실 이 과자는 봉투로 따로 포장되어 있어서 과대포장을 할 이유가 전혀 없다. 사실 이과자만 이러는게 아니라 국내 과자 대부분이 이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