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자의 전설적인 창제자
倉頡 또는 蒼頡. 간체자와 병음으로는 仓颉, cāngjié
랙 걸려서 모니터에 눈 언저리의 잔상이 남은 게 아니다 매직아이
눈이 4개 달렸다고 하며 새가 걸어간 발자국 모양을 본따 한자를 만들었다 한다. 혹시 눈이 4개라는 말이 안경잡이라는 말 아닐까? 고대 중국의 로스트 테크놀로지?!!
맹꽁이 서당의 학동들이 미치도록 저주(…)하다 못해 아예 그냥 평생까임권을 수여한 인물이다.[1] 한마디로 맹꽁이 서당 학동들의 만악의 근원. '창힐 선생님은 왜 하필 한자를 만들어 저희들의 머리를 아프게 하십니까'옳은 말이다란 하소연을 하거나 백일장에서 '호반창힐(虎飯蒼頡: 호랑이 밥이나 될 창힐)' 같은 성어를 지어 저주하는 것들이 자주 나오는 레파토리이다. 덕분에 맹꽁이 서당을 보고 창힐이란 사람의 존재를 알게 된 어린이들도 수두룩하다고.
무협소설 전생검신에서는 삼황오제의 부하격되는 신적인 존재로 등장한다. 사황(史皇) 창힐이라고 불린다.
2 치우천왕기(소설)의 등장인물
유망의 부하로 신시를 모방한 공상성을 쌓았다.
치우천이 공상을 친다는 소식에 유망, 형천과 의논해서 그들을 막기위한 각종 책략을 구사한다.
성벽의 높이를 높이고, 식량과 성벽을 쌓을 자재를 비축하고, 외부인을 색출하거나 쫓아내고, 근처 지대를 청야하고, 땅굴로 침투하는 것을 막기위해 역으로 땅굴을 파고...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치우천의 계획이어서 그의 손 안에 놀아난 셈이 되었다.
역으로 땅굴을 판 이들은 치우천이 미리 침투시킨 툰툰의 부족과 울쿠타, 야쿠타 형제였다. 그리고 나머지 방어하기 위한 계획들은 치우천의 군대가 공상을 점령하자 오히려 그들이 공상을 방어하기 쉽게 만들어준 꼴이 되었다.
공상 함락 후 포로가 된다.
양역이 3천 사울아비를 몰고와서 공상을 방어하게 한다는 치우천의 말을 들은 유망의 양역과 3천 사울아비가 과연 공상을 지켜낼 수 있을지 보고 오라는 명령에 계속 공상에 남게 되고 그들이 수성에 성공하는 것을 보고 귀환한다.
3 중국어 입력기
창힐수입법 항목으로.- ↑ 그런데 학동들이 가을 추수일을 돕는다는 거짓 편지를 쓸땐 창힐이 좋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