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성파

청성파(靑城派)는 무협소설에 등장하는 가공의 문파이다. 전통적인 구파일방의 하나로 많이 등장하며, 도가계통의 검파로 묘사된다.

사천성 성도의 북서쪽, 관현의 서남쪽에 있는 청성산에 위치한다. 유명한 검법은 칠십이파검과 청운적하검법 등이 있다.

1 소오강호의 청성파

중간보스 정도쯤 되는 악역 여창해가 속해있는 문파로, 정파이긴 하지만 하는 행동은 사파나 마찬가지다. 청상사수나 장문인이나(...)

2 군림천하의 청성파

작중에서는 점창파와 친분이 있으며, 공동파와는 사이가 좋지 못한 문파로 등장한다. 장문인은 벽성자(碧聖子).

2.1 벽성자(碧聖子)

수려한 용모를 지닌 중년의 도인으로 청성파의 장문인. 특이하게도 벽성자라는 도호보다는 일품군자(一品君子)라는 별호로 더욱 유명한 인물로, 신법이 빠르고 검법이 뛰어날 뿐 아니라 인물 자체가 비범하여 칭송을 받는 고수.

2.2 청성칠자(靑城七子)

청성파의 최고고수들.
벽영자(碧英子)
작중에서는 이름만 언급되었다. 창천신룡 남해일의 사부.

벽공자(碧空子)
속명은 순우태(淳于泰). 벽성자, 남해일 등과 함께 무당집회에 참석하였으며, 청수한 외모의 중년인

2.3 일대제자

창천신룡(蒼天神龍) 남해일(南海日)
청성파의 젊은 후지기수로 훤칠한 외모와 시원시원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강호에 출도한지 삼 년만에 청성 최고의 후지기수로 인정받을 만큼 무공도 고강한 편. 점창파의 사인기와 친분이 있으며, 옆동네 공동파의 독표응 양수와는 라이벌 관계.

무당집회에 점창파의 인물들과 함께 참가, 친분이 있던 사인기는 물론 낙일방과도 교류를 나눈다. 이후 서장무림 요격의 선발대 역할을 하게 될 선반에 자원하여 합류, 천지현황(天地玄黃) 4개 조 중 지조(地組)의 조장으로 선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