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요스미 고등학교

(키요스미 고교에서 넘어옴)

600px
b_lasm4005.jpg
清澄高校

사키 -Saki-의 나가노 현 예선 결승 진출 학교
키요스미 고등학교류몬부치 고교츠루가 학원카제코시 여고

1 설명

사키 -Saki-에 등장하는 가상의 고등학교로 주인공인 미야나가 사키가 다니는 학교. 공립. 위치는 나가노 이다시(飯田市) 시내에 있지만 실제 모티브 학교는 불명.

나가노의 시골 촌구석에 있는 학교인데다가 그 부근에는 마작 계열의 명문 카제코시 여고가 있었기 때문에 작중에서는 마작부 인원을 모으기가 힘들다고 한다.
마작부의 부장인 타케이 히사가 키요스미 고교의 학생 회장이다.

원래는 부원이 없어 타케이 히사만 있었으나 후에 소메야 마코도 부원으로 들어오게 되며 더 나중에는 1학년들인 카타오카 유키, 하라무라 노도카, 그리고 스가 쿄타로도 가입하고 잠시 마작을 친 사키의 플레이를 보고 흥미를 가진 히사, 그리고 사키의 플레이에 농락당한 노도카와 설전을 벌이고 나서 결국 주인공인 사키도 마작부에 가입하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1학년들의 치마가 아주 짧아 훈훈함을 느끼게 한다. 남성 덕후들의 불심을 자극했다.

남자는 평범한 가쿠란에 학년뱃지를 패용하고 있으며, 여자의 경우 작중 시점에서 3학년이 검은색, 2학년이 초록색, 1학년이 빨간색의 스카프를 교복 상의에 두른다.

평범한 고등학교지만 학식의 개념이라 유우키의 경우는 타코스가 있다는 이유로 입학. 스가 쿄타로의 경우는 레이디스 런치에 대한 소문때문에 이곳에 입학했다는 설이 있다.

추가로 해당 학교의 체육복은 평범한 체육복이라고 비요리에서 소개되었다.

마작부 부실에 왠지 침대가 있다. 하지만 여기서 잠을자는 사람은 부장인 타케이 히사 정도다.

아무래도 명문과는 거리가 먼 곳이다보니 마작부에 대한 지원은 거의 없는 듯. 개인전까지 포함해서 4일이나 진행되는 나가노 지역예선 당시에는 학교에서 주는 지원이 하나도 없어서 마작부원들은 예선전이 시작하기전 새벽에 기차를 타고 경기장에 갔다가 밤에 기차를 타고 돌아오는 강행군을 반복하면서, 올해 전국에 가면 내년엔 하루치 숙박비 쯤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는 수준이고, 전국대회에 가서도 카제코시 여고와 같이 방하나를 빌려서 숙소로 쓰고 있다. 다른 학교를 보면 아치가나 센리야마는 호텔 2인실을 빌려 호화생활을 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지원이 없는거같다. 그래도 카제코시는 일단 마작에서는 명문으로 불리고 있었고... 아치가는 그래보여도 아가씨학교다. 즉, 학교자체가 부자학교인데다가 간판까지 되니 지원금은 그만큼 단단히 나온 것. 원래 아치가도 지원금은 얼마 없었다는듯 하는데, 아카도 하루에가 이끄는 현 아치가 여자 마작팀이 현 예선을 통과하자 순식간에 수년 전에 해산한[1] 후원회가 재발족해서 지원금이 마구 들어왔단다. 평범한 시골학교인 키요스미와는 그 입지가 다르다.

작가에 의하면 고문과 감독이 일단은 존재한다고 하나 한번도 등장한적이 없는걸 보면 역시 이름만 걸쳐놓은 수준 인듯.

2 작중 상황

작중 시점이 되기 전까지 키요스미 고교 마작부는 타케이 히사 혼자 부원으로 1년, 이후 소메야 마코가 들어와서 이제 2명이서 1년을 보낸 그야말로 듣보잡 부였다.
이후 1학년이 단번에 4명 입부하면서 전국대회를 목표로 하게되었고 결국 전국 고교 마작 대회 예선 단체전에서 우승, 현 대표로 본선 진출이 확정되어서 현재 전국대회에서 분투중.

현 예선 개인전에서도 본 학교생인 하라무라 노도카미야나가 사키가 본선 진출자 3명 중 2명이 된다. 그래도 전국 대회엔 '강호의 등장'이 아니라 '나가노현의 수준이 떨어졌다.'수준으로 인식되는거 같다. 다만 독자들 사이에서는 작년 MVP가 있는 학교가 현 예선에서 탈락했고 이로 인해 그 아마에 코로모가 있는 류몬부치를 꺾고왔다며 타 학교들도 주목하는데 정작 기자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것은 어색한 묘사라는 지적도 있다.

다만 이건 기자들이 이 사키 월드에 만연한 이능력의 존재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해서일 가능성이 있다. 아마에 코로모의 압도적인 이능력을 제대로 아는 독자나 각 학교 입장에서는 그 코로모를 정면에서 꺾어버리며 올라온 미야나가 사키란 존재는 물론이고 키요스미도 위협적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그런 걸 잘모르는 기자들이 보기엔 결국 사키(+22800)는 코로모(+35000)보다 뒤지는 선수고 학교 전체의 득점 차에서 앞선 것처럼 보여서 기자들이 작년 중학교 1위인 하라무라 노도카를 필두로한 키요스미가 작년 3회전 탈락인 류몬부치를 쓰러뜨리고 왔다. 이 정도로 착각하고 있는 것일 지도 모른다.

원작에서는 작가의 휴재때문에 전국 2회전 대장전에서 좀처럼 진행이 되지 않고 있으나, 아치가 편에서는 그 시점을 뛰어넘어버렸기 때문에 2회전의 결과가 발설될 위험도 존재했고, 결국 발설했다. 2회전 돌파 확정.[2] 이로서 에이스이, 미야모리, 히메마츠 중 누가 탈락하느냐가 궁금해지게 되었다.라고 해봤자 본편 1기의 떡밥 때문에 결과가 이미 정해졌다

...인줄 알았는데 의외로 키요스미 말고 준결승에 진출하게 된 학교는...

3회전에 선수를 소개하는 장면에서 시드가 아닌 고교 5곳 중 올 탑 포지션임이 강조되었다.

  • 신도지 - 1회전 통과, 2회전 2위(1위 시라이토다이)
  • 아치가 - 1회전 통과, 2회전 2위(1위 센리야마)
  • 키요스미 - 1회전 통과, 2회전 1위
  • 히메마츠 - 1회전 통과, 2회전 2위
  • 우스잔 - 1회전 통과, 2회전 2위(1위 린카이) : 추정

준결승전에서는 린카이, 우스잔, 히메마츠와 만나 린카이의 압도적인 힘앞에 대장전까지 4위로 내려갔지만 막판 사키의 뒷심으로 2위로 턱걸이 통과에 성공. 그리고 이제 결승에서 사키의 언니가 속한 디펜딩 챔피언 시라이토다이와 아치가, 린카이와 맞붙는다.

2.1 학생 구성

2.1.1 마작부원

2.1.2 학생

  • 키요스미 고등학교 학생회
    • 타케이 히사
회장.
키요스미의 부회장. 애니메이션 3화에 등장하였다. 타케이 히사와 같은 3학년이며 안경을 쓰고 있는 남학생. 회의의 브리핑을 했던 인물. 인터하이에 나간 타케이 히사를 보좌하여 강당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 인터하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활약을 하고 있는 인물. 로리콘이라는 설.
123局에서 그에 대한 과거가 약간 공개되었는데, 타케이 히사의 입학 당시부터 동급생이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꽤 오랜기간동안 일방적 짝사랑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 시시바 나츠키
키요스미 고등학교 2학년. 서기.
키요스미 고등학교 3학년. 회계.
  • 학생
    • 타카쿠다 마코토
스가 쿄타로의 친구. 192cm. 싸움은 그다지 못한다. 1권에 나왔던 인물이다[3]. 0화에서 "사키는 좋은 마누라구나(咲ちゃんはイイ嫁さんだなァ)"라는 대사 한줄을 남기고 퇴장한 엑스트라 캐릭터인데 이름이 밝혀지기 전에도 요메타(嫁田)라는 이름으로 팬픽계열에서 써먹힌 적이 있다(....). 역시 희귀한 남캐라는 이유가 작용한 듯. 사키를 이름+쨩으로 부르는 남자 캐릭터. 붙임성이 좋은 캐릭터일지도 모른다.

2.1.3 교사

  • 분명 평범한 부활동이므로, 고문교사가 등장해야 하는 것이 정상이나 현 시점에서 거기에 대한 정보는 없다.
  • 사사히나
유키의 담임. 해당 호칭이 성인지 별명인지는 불명. 과목에 대해서도 현 시점에서는 불명.
  1. 추정이다. 단, 아카도 하루에가 재발족이라고 언급한 데다가 해산한 건 틀림없이 아카도 하루에로 코카지 스코야에게 대패한 후 마작부가 다시 몰락하며 해산한 걸로 추정되므로 아무리 길어봐야 10년이다.
  2. 아치가 사이드 11화. 타케이 히사 항목 참고
  3. 애니메이션에서는 해당 캐릭터의 등장이 없다. 참고로 해당 학교의 도서부원에 테라시마 타쿠마가 캐스팅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