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키타 후타고

1 개요

上北 ふたご

일본의 만화가 팀. 필명인 후타고는 "쌍둥이"라는 뜻으로, 실제로 쌍둥이 자매가 태그를 이루어 만화를 그리고 있다. 이전에는 카미키타자와 후타고(上北沢ふたご), 카미키타 시마이(上北姉妹) 라는 필명도 사용하였다고 한다.
언니는 카미키타 미나(上北実那), 동생은 카미키타 키사(上北希沙) 라고 한다. 고치 현 출신으로, 사사가와 히로시 사무소에서 애니메이터, 캐릭터 디자이너를 하다가 만화가로 업을 옮겼다. 이후 슈에이샤에 작품 투고를 하여 입선하기도 하고[1], 나카요시에서 몇 종류의 작품을 그리게 된는데 이 중 제일 유명한 것이 프리큐어 시리즈.

2 프리큐어 시리즈

두 사람은 프리큐어!부터 나카요시에 프리큐어 시리즈의 공식 코믹스를 그리고 있다. 단 한번도 작가가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작가 본인에게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는 한 바뀌지 않을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는 발매된 시리즈도 있고 연재만 되다 멈춘 시리즈도 있었지만, 2014년 12월 1일을 기점으로 모든 시리즈별 코믹스가 시리즈별 1권씩[2] 프리큐어 콜렉션 이라는 이름으로 재발매되어 전 시리즈를 소장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당시 출간되었던 심쿵! 프리큐어의 코믹스는 기존 코믹스 12권을 구입하고 띠지의 응모권을 모아 보내면 프리큐어 콜렉션 버전 교체용 커버를 제공하였으며, 이후 방영되는 시리즈의 코믹스는 전부 시작부터 프리큐어 콜렉션 타이틀을 달고 출간되고 있다. 다만 지나간 작품들의 코믹스가 일괄적으로 재판되어 구하려면 어떻게든 구해지는 반면 Go! 프린세스 프리큐어 코믹스 1권은 출간 일자가 꼬여서 중고를 제외하면 어디서도 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스토리는 적 세력과의 전투보다는 그 사이의 프리큐어의 일상에 더욱 촛점을 맞추고 있다. 물론 적과 싸우는 장면도 있고 박력있게 그려지는 부분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부차적인 부분이다. 이마저도 Go! 프린세스 프리큐어 2권 처럼 적 세력인 디스다크는 커녕 프리큐어로 변신하는 장면조차 없는 경우도 있다. 원작의 그림체를 따라가지는 않고 자신의 그림체로 그리는데, 그림체가 미려하고 색도 화사하게 잘 쓰기 때문에 코믹스 질에 대한 평가는 매우 좋다.

다만 가끔 보면 이게 정말 아동용이 맞는지 의심스러울만큼 색기를 강조한 묘사가 보이기도 한다. 특히 백합 프리큐어로 명성이 높은 스위트 프리큐어♪, 심쿵! 프리큐어의 코믹스는 원작과 백합 농도 경쟁을 벌이고 있는게 아닌지 궁금할 정도로 해당 묘사가 짙다. 겁에 질린 표정 같은 경우도 마치 유열을 보는 듯한 묘사가 있으며, 스마일 프리큐어! 코믹스 마지막부분에 피에로를 쓰러뜨리고 PTSD를 겪는 프리큐어들의 모습은 이미 팬덤 사이에는 매우 유명하다(...).

일부 시리즈의 경우 작가 본인의 편애가 지나치게 드러나는 경우도 발견된다. 대표적으로 히가시 세츠나. 해당 코믹스를 본 위키러가 추가바람.

또 본 작품이 워낙에 프리큐어들의 일상에만 중점을 두고 있는지라 일부 연결고리나 스토리적 중요한 장면들이 축소 혹은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심쿵! 프리큐어의 최종보스는 1컷만에 정리되고 해피니스 차지 프리큐어의 최종보스와의 결판은 지어지지도 않았으며[3], 트와일라잇은 정화 장면이 나오지도 않았으면서 너무나도 당당하게 2권부터 본래 모습으로 등장한다.

2016년 3월 17일 카미키타 후타고의 일러스트집이 발매되었다. 정보에 따르면 총 78점의 일러스트가 담겼으며, 모든 일러스트의 밑그림과 코멘트가 수록되었다 한다.

3 작품 목록

  1. 이때 쓴 필명이 카미키타자와 후타고上北沢ふたご이다.
  2. 2년 연속 시리즈의 경우 각각 한권씩 총 두권 출간된다.
  3. 세이지를 정화하고 이에 레드가 경악하는걸로 코믹스가 마무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