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리반의 돌격선


1 개요

11.jpg
20150708099.jpg
65레벨용 5인 인스턴스 던전, 켈리반의 돌격선(Kalivan’s Dreadnaught).
65레벨을 달성하면 이르카에 있는 길버트 그레이스에게서 퀘스트를 수주할 수 있다. 처음에는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약켈, 켈하) 퀘스트를 받으며 이후 다른 하급 인던을 정리하는 퀘스트 이후 돌아온 켈리반 퀘스트를 받을 수 있'었'다. 2016시즌이 되면서 켈리반의 돌격선(켈중)이 사라지고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과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만 남겨진 상태. 여타 인던과 달리 차원의 마법석이 아니라 NPC를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NPC는 거친 항구에 있다[1].

바다는 그저 배경에 지나지 않는 테라에서 갑툭튀한 바다의 지배자이자 해적(...)인 켈리반을 처단하는 것이 목표다. 그래서 인던의 진행 또한 함선 내부에서 이루어진다. 플레이어들이 싸우러 나갈 때는 이미 한바탕 당하고 있어서 그런지 시작할 당시에는 연합 조사단 함선임에도 불구하고 켈리반의 부하들이 우글거리며 화물칸도 텅텅 비어 있다.그런데 켈리반 잡아봐야 대부분 거지

2 구조

상술했다시피 인던의 함선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장하면 발키온 정찰대 조사선에서 시작되며 함선 내로 침입한 몬스터들을 물리치고 켈리반의 돌격선으로 진입하여 역관광 켈리반을 물리치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형 구조인데다 복잡한 기믹은 없기 때문에 그냥 닥돌형으로 진행하면 되는 형식.

각 네임드에 이르기 전에 나오는 쫄몹 구간은 단순히 생각하면 그냥 귀찮을지도 모르지만 사실 각 네임드를 공략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구간이다. 그냥 무턱대고 닥사를 해도 문제는 안 되나 개념을 이해한다면 더 쉽고 빠르게 대처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놓았으니 참고하자.

2.1 시작 ~ 1 네임드

하급(약화된)의 경우 시작하자 마자 달려가려고 해도 가질 못한다 길막하고 있는 NPC가 너희들은 아직 준비가 안 됐다면서 옆에 있는 던전 소모품 상인의 머리 위에 화살표를 띄워준다. 꼭 던전 소모품 상인에게 구입하지 않더라도 비약류와 지속 주문서류를 갖고 있으면 된다. 아 물론 그렇다고 진짜로 갖고만 있으면 안 되고 종류와 관계 없이 일단 해당 아이템에 의한 버프 효과가 발동되어야 길이 열리는데, 이것은 인던에 필요한 도핑 개념을 탑재시키게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2] 윗 난이도에서도 마찬가지지만 NPC의 메세지가 보이지 않는 것이 차이점. 여담으로 '너흰 아직 준비가 안 됐다.'라고 말하는 NPC의 이름이 단리일이다.(...)

1 네임드에게 가기 전에 두 개의 방을 지나게 되는데, 이곳에 있는 몬스터는 두 종류다. 외형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데미지가 들어가는 수치가 현격하게 차이가 나는 두 종류의 몬스터가 존재한다. 시작부터 1 네임드가 있는 방에 이르기까지 맵 이곳 저곳에 나무통이 놓여 있는데, 이것을 파괴하면 근처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마법의 화염가루라는 버프 효과를 받게 된다. 물론 폭발 데미지도 받고 자신의 몸 주위로 화염띠가 생기고 근처의 몬스터들에게 틱당 1만의 고정 데미지를 준다. 유달리 데미지가 잘 들어가지 않는 몬스터는 이 방법으로 처리해야 하는 것을 알려준다.

2.2 1 네임드 : 페페로

지겨울 정도로 많이 나온 불카누스 계열 몬스터. 고유의 패턴으로는 방 중앙으로 이동하여 일직선으로 뻗어나가는 가드 불능의 레이저 공격을 4방향으로 쏘는 것이 있다. 장판을 까는 패턴은 상급 전용. 체력이 일정량 소모될 때마다 부하들을 불러내는데, 불러내는 부하들은 두 종류로 익사한 선원과 오크통을 쓰고 있는 자폭병들이다. 방 네 귀퉁이에는 오크통들이 쌓여 있는데, 자폭병들은 이 곳으로 들이닥쳐 폭발시킨다. 어그로를 잘 끌면 플레이어에게 돌진하도록 유도할 수 있지만 데미지가 결코 적지 않으므로 주의. 하급에서는 무시하고 막딜로도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상급에서는 방 안에 있는 오크통을 부수어 마법의 화염가루 효과를 받아서 없애야 한다. 마법의 화염가루 효과는 상급일 경우 플레이어 상호간에도 적용되었으나 2016년 2월 패치로 인해 해제되면서 사실상 상급은 중급과 별 차이가 없게 되었다.

2 네임드로 가는 복도는 좁은데 지뢰들이 설치되어 있다. 이 지뢰를 밟으면 기절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기절 효과는 플레이어뿐 아니라 몬스터에게도 적용되므로 몬스터들을 지뢰로 끌어들여 기절시키고 물리칠 수 있다. 리셋 방법이 알려진 뒤로 그런 건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

2.3 2 네임드 : 폴리페모스

마법사의 요새, 고대의 지하수로에서 만날 수 있었던 뚱뚱한 거인형 몬스터. 일직선의 불장판을 만드는 것 외에 본체 자체는 거의 손발만 휘두르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 없다. 랜타로 터지는 점프 연계공격이 뜰 경우 지뢰가 있는 쪽으로 드리블만 잘 해 주면 문제 없다. 대상자가 누가 될 지 메세지도 뜨지만 상급에서는 메세지가 안 뜬다. 그래도 대상자는 랜타 아이콘이 보이므로 자기다 싶으면 알아서 폭탄 쪽으로 유도하자. 폭탄 유도에 실패해 점프 연계 공격이성공하면 전체 범위 공격을 2회 시전한다. 가끔 딜 하다가 지뢰까지 터트려서 정작 드리블 하려 해도 지뢰가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고, 범위 안에 있다가 같이 스턴에 걸리기도 한다.
상급에서는 이 패턴에 수상한 공격을 한다는 메세지가 뜨는데, 잠시 후 플레이어 중 랜덤으로 두 명의 바닥에 원이 그려진다. 폭탄의 불씨라는 효과가 발동되는데 폭발하면 하늘 높이 올라갔다 떨어지게 된다. 폭발하는 타이밍에 맞추어 점프하면 회피 가능. 또한 제자리에서 한 바퀴 돈 후 3연속 광역 장판 공격을 시전한다. 데미지 자체는 중간 정도지만 3타가 연속으로 나오며 범위가 퍼지므로 자칫하면 위기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니 주의.

켈리반의 돌격선으로 옮겨 타기 직전에 소라게와 싸우는 구간이 나온다. 물웅덩이처럼 보이는 장판이 몇 개 있는데, 물 위에 있을 때 벼락을 맞으면 굉장히 아프다. 보스 켈리반과 싸울 때 이런 패턴이 나오므로 미리 파악하라고 설치해 둔 것.

소라게를 물리치고 다리를 건너 올라가면 켈리반의 부하들이 꽤 많이 모여 있는 방이 나온다. 파티원이 어느 정도 숙달되어 있다면 한 번에 전부 몰아서 잡아도 괜찮으나 어그로가 튀거나 탱커가 자리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순삭당할 수 있기 때문에 재량껏 2~3회 나누어 몰기도 한다.

2.4 보스 : 켈리반

TERA-Knockout_03-1024x576.jpg
다른 네임드는 그렇다 쳐도 보스인 켈리반조차 복붙인 건 아쉬운 점이다. 다만 덕분에 패턴은 죄다 까발려진 상태라 난이도는 굉장히 쉽다. 그래도 나름 인던의 최종보스이기 때문에 몇몇 특출난 패턴을 갖고 있다.

  • 기본 공격 및 번개 공격에 맞으면 머리위에 전기구체 같은 것이 생기는데, 이 상태와 물에 들어가 있는 상태[3]가 겹친 상태로 벼락이 치면 그야말로 물 같은 걸 끼얹나를 실현한 상황이 된다.
  • 파티원 각각에게 눈에 뻔히 보이는 벼락을 쏜 그 다음에 랜타로 한 명을 기절시키고 대형번개를 쏜다. 대형번개의 대상은 하급일 경우 가장 가까운 사람, 상급일 경우 가장 먼 사람이다. 이 때 파티원이 같이 맞아주지 않으면[4] 켈리반의 조소와 함께 화면 전체를 짜릿하게 지지므로 주의.
  • 역시 랜타로 한 명을 지정해 칼을 휘두르며 눈에 뻔히 보이는 돌진공격을 하는데 가끔 위치가 정말 안 좋아서 구석에 몰려 피하지도 못하고 끔살당하는 경우가 있다. 돌진 패턴 중 어그로가 튀면 어그로 대상에게 일반 공격을 날린 다음 다시 돌진기를 쓴다.
  • 상급인 경우 '이것도 한 번 받아봐라' 하면서 발로 땅을 쿵쿵 구른 뒤 왼쪽, 오른쪽, 앞으로 충격파를 날린다. 맞으면 멀리 날아가는데다 지속 데미지를 주는 디버프가 걸린다.

2015 시즌까지는 철기장 카이락 장비의 재료를 얻을 수 있었으나 2016 시즌이 되면서 드랍하는 템의 질도 양도 현격하게 줄어들었다. 하급은 혈석을 먹으려는 이들이, 상급은 듀리온 악세사리나 업적을 달성하려는 이들이 주로 찾을 뿐.

3 업적

상중하로 나뉘어진 난이도만큼 업적도 다양하게 존재하였다. 하급은 일정 횟수 이상 클리어 하는 업적이 있다.
상급은 다양한 업적이 있는데 지뢰에 의한 기절, 폭탄의 불씨에 의한 피격, 물 위를 지나갈 때 나오는 미끄러짐, 대형 번개를 같이 맞아주는 업적 등 여러 가지가 존재하기에 업적팟이 종종 등장한다.

  1.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은 매칭으로만 입장 가능하다. 매칭 된 후 사정상 나오게 되었을 경우 NPC를 통해 입장 가능
  2. 아직 이런 개념이 없는 유저들의 경우 왜 시작하지 않는지 몰라서 멀뚱멀뚱 있거나 역으로 화를 내기도 한다.
  3. 제자리에서 쿵찍 공격을 하면서 랜덤한 위치에 바닥에 물장판을 깐다
  4. 5인 전원이 같이 맞아 줄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