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此花 光莉(このはな ひかり). 스트로베리 패닉!의 등장인물. 성우는 故 마츠키 미유
성 스피카 여학원의 3학년(중3)이며 약간의 곱슬에 옅은 금빛 머리카락이 등의 근처까지 뻗어 있다.
2 원작
키는 152cm, 처녀자리이고 혈액형은 A형. 3학년 때 스피카에 편입. 독자를 "오빠"라고 부른다. 아름다운 것을 무척이나 좋아하며 학원 내에서도 특별히 평판이 자자한 미소녀. 부모가 나쁜 벌레(다른 남자애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스피카에 편입시켰다. 본인도 예쁜 걸 무척 좋아하기 때문에 미소녀로 가득한 스피카 학원 생활은 그야말로 천국. 뭐든지 가뿐하게 실수 없이 해내는 우등생이기도 하다. "자신에게 친여동생이 있다"고 같은반의 클래스메이트들에게 설명한 상태이다.
3 문고판
3학년때 편입했으며 편입 직후에 학원 스타인 아마네와 에트와르 선거에 나왔기 때문에 많은 학생에게 질투를 받고 곤경에 빠진 끝에 밀회 현장을 목격당하고 실격된다. 아마네와 함께 도망치는 것처럼 스피카를 떠나지만, 어떤 인물의 사주에 의해 극적인 귀환을 완수한 끝에 에트와르의 지위를 확보한다.
4 애니판
미야토르에 나기사가 있다면, 스피카의 하렘마스터는 이 분이시다. 3학년때 편입했으며 "다도회"의 참가자중 한명으로 나기사 일행과도 친분이 있다. 룸메이트는 야야이며 소속은 성가대이다. 야야가 좋아하고 있으며, 츤데레 캐릭터인 츠보미도 히카리를 좋아한다. 나기사에 비해 나름 고생하는 캐릭터로 검열삭제를 당할 뻔하기도 했다. 히카리 본인은 아마네를 좋아하고 있으며, 처음에는 제대로 마음을 전하지 못했지만 결국 마음을 전하면서 친해지게 된다.
아마네가 에트와르에 출전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는 카나메로부터[1] 지속적으로 괴롭힘을 당하기도 하지만 결국 이겨내며 그외에도 여러가지 트러블을 거쳐 많은 학생이 지켜보는 가운데 아마네의 에트와르 출마 선언에 입회하지만 한때는 아마네의 낙마 사고로 인한 출마가 위협되는 사태에 빠진다. 그러나 룸메이트인 야야와 선배인 치카루의 격려에 기운을 내고 자신의 헌신적인 자세로 그 위기를 극복하면서 TV방영 수준의 H신도 나오며 그후에 에트와르 선거에서 아마네의 파트너로 출전하여 함께 선발되고 스피카의 대표로서 에트와르 선거에 출마한다. 그결과 훌륭하게 에트와르의 지위를 확보하고 에트와르 즉위식(?)은 완전히 결혼식 분위기가 되며 히카리는 아마네와 맺어지게 되면서 아마네와 함께 해피엔딩을 맞이하였다.
그래서인지 야야가 캐안습. 그것 때문인지는 몰라도 당시 커뮤니티에선 같은 하렘마스터인 나기사는 별 말이 없었는데 얘는 야야가 불쌍하다며 욕을 무더기로 얻어 먹었다. 욕은 확실하게 먹을만했다. 야야와 히카리의 키스사건당시 야야를 거절한 이후에 친구로 있어달라는 부탁을 하는데 이때 야야가 대답을 하지 못한다. 그리고 표면상으로는 예전처럼 지내는 도중 우연히 손이 자신에게 닿기만 했는데 질겁을 했고 그때문에 엄청나게 상처받은 야야에게 친구로 계속 있어 달라고 하며 옆에서 계속 노래를 불러달라고 부탁을 하고 결국 야야를 울려버린다.거의 생떼나 다름이 없었다.;; 반면교사인 나기사는 타마오에게 등떠밀려 시즈마에게 간것과 대조되어 더욱 욕을 먹었다.물론 타마오가 아니었어도 시즈마에게 갔을것 같다는 의견도 있지만 시즈마에게 가기전에 망설였기 때문에 가지 않았을수도 있다.
드라마 CD에서는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 야야와 츠보미의 도움을 받지만 그 부작용으로 신체검사때 쓰러져서 아마네가 양호실로 데려가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며 야야와 츠보미의 성희롱에 당하기도 한다.
5 게임판
애니판의 모습을 반영했는지 나기사와 마찬가지로 주인공 중 한명이며. 아마네, 야야, 츠보미와의 진엔딩 3개와 치카루, 레몬, 카고메, 시즈마, 타마오, 치요와의 서브엔딩 6개를 가지고 있다.- ↑ 정확하게는 히카리가 아마네의 사랑을 받고있는것이 마음에 들지않아서 괴롭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