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르츠방크

독일의 시중은행. 번역하면 상업 은행이다. 규모는 도이체방크에 이어 2위. 위에서 살짝 언급했지만 나름대로 독일 최대 규모라는 드레스덴 은행을 인수해도 이모양 이꼴이다. 도이체방크에는 있는 학생계좌가 없고, 그렇다고 슈파카세보다 계좌 유지비가 싼 것도 아니라서 이 은행 계좌 열었다는 리뷰 글을 도통 찾아볼 수가 없다(...) 슈파카세에도 밀리는 이 존재감 그 대신 다이렉트 뱅킹 자회사를 굴리고 있다. 이 쪽은 코메르츠방크 및 동맹 관계인 ATM을 수수료 없이 쓸 수 있고 기타 혜택이 많은 편이다.

commerzbank-before-after.gif
원래는 공작새 비슷한 모양의 로고였지만, 드레스덴 은행을 합병하면서 CI 색은 코메르츠방크의 노란색으로 하면서 로고는 드레스덴은 행의 리본 로고를 바탕으로 뫼비우스의 띠를 형상화했다. 귀찮았나 보다 재활용 마크와 닮았다...

프랑크푸르트의 본점 건물은 독일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라고 한다. 또한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의 홈 구장 발트슈타디온의 스폰서이다. 외환위기 때 쓰러지려고 하던 외환은행에 투자한 적도 있다. 그리고는 론스타에게 지분을 싹 팔고 나가버렸다. 네놈이 만악의 근원이었던 거냐!이걸로 손해왕창보고 아직도 우리나라 금융계 윗사람들은 코메르츠에 고맙고 미안한 마음을 많이 가지고있다..

여담으로 사옥건물이 심시티 4에서 '허트 기업 본사'라는 이름을 가지고 게임내에서 가장 높은 마천루로 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