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항목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
시나리오 깨기 귀찮을때 뽑는거 하지만 마을회관이 없거나 건설 불가능한 시나리오라면 지못미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의 치트키 유닛. 대화창에 치트키 "How do you turn this on"을 치면 마을회관에서 코브라 자동차 한대가 나온다.
시대적 고증을 철저히 무시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2의 슈퍼 먼치킨 오파츠 공성 차량이다. 우선 체력이 500으로 페르시아 문명의 정예 코끼리와도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강하고 공격력이 10이지만 연사속도가 개틀링 건 수준이라. 초당 공격력은 100이 넘는다고 보면 된다. 또한 사정거리도 10이라 웬만한 유닛들은 전부 순식간에 골로 보내버려 그 주변에 해골더미를 만들 수 있으며 이동속도도 게임 안에서 가히 이 놈을 따라올 자가 없다. 실제로 저런 유닛이 역사에 존재했다면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공격할때 회전하면서 조총수 탄환을 무지막지하게 발사하는데 이게 데미지가 한 발당 10씩 박힌다! 건물에도 잘 박히며, 무엇보다 소규모 범위 공격이다! 단, 아군도 피해를 입으니, 근접전시 주의. 또한 건물 자체 방어가 뛰어난 성이나 성채 성벽의 경우 데미지가 잘 박히지 않는다.
단, 발사해서 목표물에 닿는 시간이 꽤 있어 발이 빠른 유닛들은 코브라의 공격을 피한다. 기병 유닛의 경우 계속 달리기만 하면 어느 정도 피해다닐 수 있다.
공성 유닛으로 취급되어 대학에서의 '공성 기술자' 연구가 적용되며, 공성 무기에 특혜를 받는 문명인 몽골, 켈트, 튜턴(더 포가튼)에도 영향을 받는다.
다음은 각 문명별로 특혜효과이다.
- 몽골 - 특수 기술인 훈련(공성무기 이동 속도 50%증가)을 연구하면 전보다 엄청난 속도로 이동한다.
- 켈트 - 특수 기술인 켈트족의 분노(공성무기 체력 50%증가)를 연구하면 체력이 700으로 늘어난다.
- 튜턴(더 포가튼 기준) - 새로 추가된 특수 기술인 철갑은 공성무기의 근접 방어력을 4 올려줘 연구하면 코브라의 근접 방어력이 증가한다.
여담으로 킹스 및 컨커러에서는 아이콘이 망고넬 투석기와 같았는데, 더 포가튼에서는 코브라 전용 아이콘이 생겼다. 그리고 맵 에디터에서도 코브라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1]
무시무시한 단점이 하나 있는데 당연하지만 수도사의 전향이 먹힌다. 때문에 이단을 연구해두지 않으면 적 수도사에게 전향되는 어이없는 일을 당할 수 있으며, 이런 유닛 특성상 인공지능이 쥐면 까다롭고 흉악한 흉기로 돌변한다(...).- ↑ 사실 기존 버전에서도 쓸 수 있었다. 지니 에디터로 맵 에디터에 적용 불가능 영역을 해제하면 사용 가능.